채널링 스킬

1 의미

채널링 스킬이란 지속시간 동안 효과가 나눠서 들어가며 스킬을 시전 중인 시전자가 다른 행동을 하거나 기절 등의 상태이상에 걸리면 스킬 자체가 취소되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 스킬들을 말한다. 일단 효과 자체도 한 번에 들어가는 게 아닌 데다가 스킬을 시전 중인 시전자가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는 점과 기회를 잘 노리고 쓰더라도 시전자가 움직이면 안 되는 채널링 특성상 상대방이 뒤로 빠져버리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문제 때문에 함부로 쓰기 어려워서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선 아군들에게 호위를 받으며 상대방이 후퇴하기 힘든 상황에서 써줘야 하지만 그대신 대부분의 채널링 스킬들은 막강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잘만 사용하면 게임의 판도를 뒤엎을 수도 있다.

2 워크래프트 3의 채널링 스킬

워크래프트3의 채널링 스킬들은 대부분 평가가 그다지 좋지 않다. 다른 기술은 즉시 발동이면서도 채널링 못지않게 강력하기 때문에 굳이 채널링 기술을 고를 필요가 없기도 하고, 영웅이 죽으면 일반적인 AOS 게임들보다 손해가 막심한 워크래프트 3의 특성상[1] 지속시간 동안 시전자가 움직이면 안 되는 채널링 스킬은 영웅이 위험에 노출되기 쉬워서 더더욱 쓰기 꺼려지게 된다.
  1. 예를 들어, 후반 한타에서 블레이드 마스터데스 나이트 같은 최중요 영웅이 비명횡사한다면 남은 병력이 웬만큼 많아도 후퇴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영웅의 비중이 높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