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 가능 시대: 요새 시대 인구수: 2 비용: 식량 240, HP: 292(기본) 이동 속도: 6.5 방어: 원거리 방어 30% 공격(공성): 데미지 17, 사거리 6, 공속 3 공격(근접): 데미지 19(x1.5 보병, x0.7 중보병(보병 보너스와 조합되어 원래 데미지를 준다)), 범위 1, 공속 1.5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3: 아시아 왕조에 등장하는 아시아 국가인 중국의 대표적인 주력 중기병. 후사르에 비해 스텟이 낮아보이는데, 3시대가 되면 자동적으로 단련업이 되기 때문에 20% 능력 향상이 이루어져서 낫다. 그래도 특히 평타가 후사르에 비해 약해보이는 것은 사실이나, 그건 이면갑 카드와 범위공격으로 커버된다.
특히 이면갑 카드는 정말 우수한 카드로, 이 게임에서 이것보다 유닛 스텟을 많이 올려주는 건 구한군 개혁 카드말곤 없다. 유성추 기병과 함께 체력을 15% 상승시키고, 방어력을 35% 업해 준다. 계산상 원방이 40.5%가 된다. 이 수치는 중기병 중 가장 높은 원방이다. 거기다 범위공격이니 척후병들에게는 말 그대로 저승사자. 중기병끼리의 싸움이라도 다수 싸움이 될수록 범위공격이 빛을 발해서 잘싸운다. 단지 단점이라면 팔기군 중에서도 금군으로만, 그것도 한번에 2기씩만 뽑아낼 수 있다는 점이 있겠다.
지원 카드는 대보병 보너스를 2로 만들어주는 몽골의 공포(2시대)카드, 위에서도 언급된, 체력과 방어력을 15%, 35% 올려주는 이면갑(3시대, 고유카드), 그리고 모든 유닛의 공격력과 체력을 8% 올려주는 중국의 고유카드인 서부개척(4시대, 40레벨 이상, 고유카드)가 존재. 중국 특유의 고효율 고성능 유닛지원카드의 영향을 잘 받는 유닛 중 하나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