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루기베 아라고트

剣部アラゴト
마신영웅전 와타루에 등장하는 과거의 구세주일행중 하나. 성우는 시오자와 카네토.

늘씬한 초장신의 미남형이지만 보기완 다르게 어리숙한 면도 자주 보인다.

TV판에선 와타루일행이 검왕의 검조각 때문에 과거로 되돌아갔을때 만났으며 상대적으로 과거구세주에게 비중이 적은 TV판보다는 과거의 와타루 일행이 주인공인 게임인 어나더스텝에서 그에 대해 잘 알 수 있다.

여자에 대해 항상 ~님이라고 부르며 극히 친절한 듯 보이나 로리는 제외고 다같이 "꼬마"로 통칭한다(참고로 와타루도 꼬마라고 부르며 같은 파티인 사쿠야는 사쿠야님이라 부른다).

와타루는 아라고트를 아저씨라 부른다.

나중에 그의 성이 밝혀지면서 설마설마 했던게 사실로 드러나는데(…) 츠루기베 시바라쿠의 선조이자 츠루기베 일족의 장(…). 용자의 핏줄은 용자...인게 드러나지만 어디서 어떻게 유전자가 변형됐길래 장신의 꽃미남이 하마로 변한단 말인가? 여하튼 흠좀무... 그런데 잘생각해보면 아라고트는 상당히 젊은 모습으로 나오고 시바라쿠가 중년의 모습으로 나오는점을 볼때 츠루기베 일족은 젊을때는 꽃미남이었다가 나이를 먹으면 하마의 모습으로 변하는듯하다.


시바라쿠와 같은 검법을 쓰지만 유파명은 외치지 않는다(X자베기/열십자베기 등). 시바라쿠가 유파에 자신 이름을 붙인걸 보면 이것도 뭔가 이상(…).

어나더스텝 게임 중간에 나오는 영상을 보면 마신을 가진 것 같긴 한데 정작 게임 본편에는 모습은 커녕 이름조차 나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