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이는 조금 모자라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51xvmPaFzFL._SX338_BO1,204,203,200_.jpg

ちーちゃんはちょっと足りない

1 작품 소개

2015 이 만화가 대단하다! 여성편 1위
아베 토모미의 만화. 여성향 계간지 못토!에서 2013년 2호 부터 2014년 6호까지 연재되었다. 전체 8화 분량으로 단행본 1권으로 발매되었다. 2014년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에서 이 작품으로 신인상을 받았다.

중학교 2학년 치이는 어딘가 부족한 아이다. 사칙연산도 제대로 못하는 치이는 그러나 마음은 순수한 아이로, 친구인 나츠와 아사히와 함께 셋이서 벌이는 멍청 일상극. 사실 치이만 부족하지 나츠는 상식인이고 아사히는 독설가라 의외의 밸런스를 잘 맞추고 있다.

이야기 초반을 보고 요츠바랑 같은 훈훈한 일상물 만화로 착각할수도 있지만 상당히 시리어스한 성장 만화이다.

아베 토모미답게 결말이 시원하게 해피엔딩으로 끝난다기보단 여러 난제속에서 주인공에게 가장 필요한게 뭔가만 해결되는 편.

2 등장인물

  • 미나미야마 치에
중학교 2학년이지만 지적장애가 있는지 사고나 행동이 유년기에 머무르고 있는 아이. 학습 능력은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이며, 충동적이고 선악 구분이 모호한 천상 어린아이다. 이를테면 요츠바랑!코이와이 요츠바와 비슷한 느낌으로 작품의 배경 연출이나 분위기, 캐릭터 디자인 등에서 여러가지 공통점을 느낄 수 있다.
다행히 동급생들은 이런 치에를 편견없이 잘 대해주고 있기에 별 불편함 없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보내고 있다. 스스로도 친구에 대한 애착이 강한지 함께 지내고 따라가려 노력하면서 조금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본명은 '치에'이며, 제목의 '치이'는 친구 나츠가 부르는 애칭.
  • 미나미야마 시에
치에의 언니로 고등학교 2학년. 치에에게 애정을 가지고 잘 보살피지만 투닥거리기도 하는 등 여느 자매의 일반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 코바야시 나츠
치에와 같은 아파트 단지에 사는 동급생 친구. 평범하지만 성실하고 다정한 성격으로 어려서부터 치에의 좋은 친구였다. 하지만 내면적으론 가난한 집안에 태어나 운도 없고 친구도 별로 없는데다 특별히 잘하는 것도 없는 자신에 대한 비애, 잘나가는듯한 친구들과 비교하여 갖는 동경, 질투, 열등감, 두려움, 속물근성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고민하고 갈등하는 입체적 형태의 캐릭터. 이 작품에서 가장 내면 묘사가 깊게 표현되는 실질적인 주인공 역할이다.
  • 아사히
치에, 나츠와는 좀 떨어진 단지에 살고 있는 동급생. 치에들과 함께 등교하며 학교에서도 같이 붙어있는 친한 친구이다. 성적도 좋고 행동력도 있으며, 축구부 에이스 선배와 교제도 하는 등 모든 면에서 잘 나가기에 친구 나츠의 동경을 사고 있다. 치에에게 있어선 나츠보다는 보다 보호자와 같은 포지션에 있다.
  • 오쿠지마/키사라기
치에들의 동급생으로 각각 반장/부반장이다. 아사히와 마찬가지로 우수한 성적의 모범생으로, 시원한 성격까지 갖춰 치에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작중 확실히 드러나지는 않았으나 서로 교제하고 있는 것 같다.
  • 후지오카 일당
일견 불량한 외견을 하고 있는 후지오카와 몰려다니는 여자아이들. 치에와 나츠는 이들을 보면 두려워 피하고 싶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