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트오매틱

cheat'o matic
치즈오매틱이 아니다
cheat-o-matic-16.png
PC용 게임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메모리 에디트 툴. 숫자값을 변경시켜주는 에디트 툴로, 꽤 활용도가 높다.

일반적인 에디터 툴과 달리 값을 직접 찾을 필요 없이 게임 내의 10진수 수치를 몇 번 입력하는 것으로 자동으로 수치를 찾아주고 수정해준다.

1. 게임 내에서 내가 10골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걸 바꾸고 싶다.
2. 오매틱을 켜고 프로그램을 설정한 다음 10을 입력한다.
3. 게임으로 돌아와서 상점을 이용하거나 사냥을 해서 골드를 변경한다.
4. 오매틱에 변경한 값을 입력한다.
5. 오매틱이 값을 찾아낼 때까지 3,4번을 반복한다.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 에디터가 가능해서 초보자도 상당히 쓰기 편하다.

1997년에 만들어진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요즘 나오는 PC 게임 등에 아주 잘 먹힌다. 값이 보이기만 하면 그냥 냅다 수정 가능. 하지만 이런 메모리 에디터의 공통적인 취약점이 있는데, 0~10 정도로 작은 숫자를 검색하면 검색되는 메모리값이 너무 많아서 터진다(...). 그리고 게이지바처럼 정확히 얼마라고 나오지 않는 값의 경우 수정이 불가능하다. 특히 뒤에 소숫점이 있는데 게임에서 생략되어 나오는 경우나, 출력되는 값과 실제 저장되는 값이 다른 경우 검색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게임핵을 쓴다면 이야기가 다르지만.

또 동시에 수정되어 항상 2개 이상의 값을 가지는 데이터의 경우에도 무한으로 서치만 계속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사실상 수정이 불가능하다. 이경우는 Art Money같은 프로그램으로 동시 데이터들을 모두 수정해줘야 가능.

이런 부류의 프로그램으로 치트오매틱 이전에 가장 유명했던 프로그램으로는 '게임 위저드'가 있다. 사용 방식은 치트오매틱과 동일.

단, 온라인 게임 등에서는 당연히 사용불가…여야 하는데 가끔 되는 경우가 있다.(…) 한때 치트오매틱으로 네이버 동물농장 포인트를 21억[1]까지 늘릴 수 있었다. 꽤나 널리 퍼졌고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버그였으나, 언제부터인가 막혔다. 이것 때문에 네이버 동물농장의 물가는 인플레이션으로….

그런데 네이버 등에서 검색시 「치트오틱」이라고 검색되는 것이 있는데 이걸 실행시키면 온갖 악성코드허위백신등이 강제로 깔리니 조심히자.

아이콘의 영향을 받았던지 '치즈오매틱'이라는 이름으로도 퍼졌었다.

Windows Mobile로도 이와 유사한 PGS(Pocket Game Spy)라는 툴이 있다. 안드로이드엔 GameCIH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치트오매틱 진화형으로 cheat engine(치트엔진)이 존재한다
  1. 정확하게는 2,147,483,647으로 int형 변수의 최댓값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