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게임)

파일:/newgnb/logo farm.gif

1 개요

파일:MnwodlR.png
홈페이지(서비스 종료)

한 때 초등학생들의 오후를 책임지던 게임이었지만 온갖 기상천외한 버그들과 시세폭락, 2010년 이후 시작된 운영자의 운영방치로 몰락하고 만 게임. 2004~2009년이 전성기였다.

네이버 계열 사이트 쥬니어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무료 웹 게임으로 2003년 11월에 오픈했다. 그 이전인 2002년에 죠 아저씨 동물농장(http://jr.naver.com/pet)이라는 동물사진 및 애완동물 기르기 노하우 등 애완일기를 쓰는 블로그 서비스가 있었으며 2005년까지 있다가 사라졌다.(뉴스기사, 이미지)

야후! 꾸러기마법학교 아스티넬과 함께 90년대 중후반/2000년대 초반 출생 초등학생(현재 중~고등학생)들이 웬만하면 모두 해봤을 게임으로 이름을 들으면 추억에 잠기는 경우가 많다.

동물을 키우는 것이 목적으로 수치(애정, 매력, 지식, 건강)를 모두 300을 넘겨 엔딩을 볼수록 계급이 늘어나며 농장에서 키울 수 있는 동물의 마리수도 늘어난다. 물론 계급을 올리기 위해 엔딩을 봐야 하는 동물 수도 늘어난다. 계급은 공작, 후작, 백작, 자작, 남작, 기사, 평민이며 남작~공작 계급은 오등작에서 따왔다.[1]

3월 31일 포인트 게임, 페스티벌, 쿠킹샵, 탐험, 우리끼리 Q&A, 나도 동물농장 소설가 메뉴가 종료되었으며 2016년 6월 30일을 기점으로 동물농장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되었다.

이거 아니다. 만약 실시간 검색어에 동물농장이 올라왔다면 이거다

2 스토리

스토리

처음 공개된 스토리는 왕국의 덜렁이 공주[2]가 마법 주문을 잘못 외워서 왕궁 사람들이 동물이 되었고 그들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 동물을 키운다는 내용이었다.

크라라의 사고일지

시간이 흐르고 흘러 평화를 되찾고 있던 뭉게뭉게 왕국에 또 다른 일이 벌어지게 됐어요.

조용할 날이 없는 뭉게뭉게 왕국. 이쯤 되면 아마 왕도 못해먹겠다고 할 듯 싶어요~

어른이 돼서 최고의 미녀가 되고 싶은 크라라 공주에게 마녀가 특별한 주문을 알려주었죠~

너무 기쁜 나머지 제대로 외우지 않은 채 엉뚱한 주문을 외쳤죠~ 엣취~![3]

그 뒷이야기는 여러분도 잘 아실 거에요~ 펑~ 모두 동물이 됐죠~ 푸하하~

어랏~ 여기서 잠깐! 크라라가 주문을 외우기 전 누군가가 반지를 바꿔버렸네요?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던 걸까요?

사건의 전모!

잘못된 주문과는 상관없이 이상한 마법이 발동되었던 것이었어요!!

결국 크라라의 잘못이 아니었네요. 이런 미안해서 어쩌죠? ^^;

이 계획은 의도적인 것이었으며, 혼란한 마을을 틈타 어두운 악의 무리를 부활시키려는 음모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게 됐답니다.

왕국은 두 가지 문제를 갖게 되었어요. 하루 빨리 동물의 마법을 풀어 왕국의 힘을 되찾는 동시에 악의 무리와 맞서 싸워야 한다는 것이었죠.

이런 너무나도 큰 일인데요?

새로운 도전!

뭉게뭉게 왕국의 대 마법사이자 라즈벨의 스승인 "라벨라"가 마법사 회의를 마치고 돌아왔어요.

라벨라는 사태를 파악하고 동물에게 새로운 힘을 주게 되었어요~

그 힘이란 동물이 사람으로 마법이 풀릴 때 동물의 기운을 마법카드에 담아 악의 무리와 싸울 수 있는 마법의 힘이랍니다.

서서히 힘을 키우고 있는 악의 무리에 맞서 싸우기 위해 많은 지원자들이 마법 카드를 모아 수련을 하게 됐어요.

왕국에서는 더 훌륭한 마법 카드를 성장시키기 위해 마법 배틀 대회를 시작하게 됐답니다~

마법 카드가 있으신가요? 최강의 카드를 만들어 동물농장의 영웅이 되어 주세요!

인기를 끌고 컨텐츠가 추가되면서 사실 흑막은 따로 있었다는 스토리가 되었다. 링크 사실 그런 거 신경 쓰는 사람은 없지만 말이다. 아무래도 당시 새로운 컨텐츠인 카드배틀을 추가하기 위해 바꾼 듯 하며 정작 카드배틀은 2008년 8월 21일에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대전게임인데 사람이 없으니

동물들이 전부 마법에 걸린 인간들이라는 게 설정. 이들을 인간으로 되돌리는 게 게임의 목표인데, 인간이 된 모습은 빛에 싸여있어 실루엣밖에 보이지 않는다. 온갖 정성을 다해 키운 애완동물이 실은 OME스러운 외모의 소유자였다고 상상하면...[4] 그런데 이상하리만큼 미용사 엔딩을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 남자 실루엣밖에 없다. 분명 동물가게에서 데려갈 때는 처음에 여자로 설정해두었는데...

3 컨텐츠

3.1 일반

  • 내 농장
이름대로 자신의 농장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자신이 키우는 동물들을 보여준다.
  • 아이템 가게
웬만한 아이템은 다 여기서 살 수 있다. 물론 매진되면 살 수 없으며, 매시 정각마다 아이템이 채워진다. 한정판매의 경우 하루 단위로 채워진다. 비매품은 구매할 수 없으므로 경매장으로 가자. 참고로 초창기부터 있었던 아이템의 경우, 그림은 같고 이름과 가격, 수치가 다른 아이템이 3개씩 있는 경우가 많다. 수준별 수업[5] 때문에 아이템 선택창(아이템 이름이 안 나온다)에서 같은 그림의 아이템이 여럿 있으면 무엇이 자기가 꺼내려는 아이템인지 헷갈린다(...).
  • 와글와글 장터
현 동물농장에서 살아남은 최후의 시스템. 정확히는 유저들이 사용하는 거의 마지막 컨텐츠였으며, 동물농장이 경매 시뮬레이션이 돼 버린 이유.

유저들이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을 장터에 올릴 수 있으며, 올려진 아이템은 24시간 동안 장터에 올려진다. 얻고 싶은 아이템을 발견했을 때는 '신청 할래요' 버튼을 눌러 금액을 써넣어 경매에 참여할 수 있다. 판매가 종료될 때까지 가장 높은 금액을 써넣은 유저가 해당 아이템을 낙찰받아 획득할 수 있다. 들리는 말에 따르면 소수를 넣으면 자기 보유액수보다 큰 돈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 때 써넣을 수 있는 금액은 최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금액의 전부이며, 사실상 21억이다. 만약 자신이 은행을 포함해 10억을 가지고 있더라도 현재 자신이 주머니에 가지고 있는 금액만이 해당되기 때문에 원하는 금액을 써넣기 위해서는 은행에서 미리 빼놓는 것이 좋다. 그리고 낙찰받은 다음 다시 은행에 넣어서 잔액 부족으로 거래 실패 만들면 트롤 완성

판매 종료가 임박한(대략 1시간 정도 남은) 아이템들은 장터 상단의 '종료 임박 인기 아이템'에 들어가게 되며, 사실상 아이템이 여기에 들어가야 경매 시작이다.

이 게임에 근 10년간 접속하지 않던 유저들이 추억을 따라 돌아오면서, 장터에 극심한 변동이 일어나기도 한다. 접속하지 않은 동안 은행에 넣어두었던 포인트에 어마어마한 이자가 붙고, 그 돈을 쿨하게 경매에 지르는 경우가 많다. 500p 정도를 적고 조마조마하던 현 유저들에겐 주적.

  • 동물가게
새로운 동물을 분양받거나, 버려진 동물들을 분양받을 수 있으며 키우는 동물을 특정 염색약으로 염색을 할 수 있다. 카드배틀 컨텐츠는 서비스가 조기종료되었으며 속성은 남아있었다.
  • 우리마을 가기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마을로 갈 수 있다.

3.1.1 동물 종류

파일:/new pet/growth/dog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cat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pig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elephant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deer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weasel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monkey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panda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rabbit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monster growth.jpg

  • 몬스터: 불속성. 원래는 오류가 생길 때마다 '괴물 때문에 못 들어갔다'라는 창에 배경으로 나왔는데, 일정 시간이 흐른 후 잘못했다면서 키울 수 있게 되었다.

파일:/new pet/growth/dolphin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chipmunk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dragon growth.jpg

  • : 불속성. 특별한 동물이기 때문에 남작 이상부터 키울 수 있다.

파일:/new pet/growth/bluebird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sichu growth.jpg

  • 시츄: 불속성. 강아지가 있는데 따로 떨어져있다.

파일:/new pet/growth/penguin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sheep growth.jpg

  • : 불속성

파일:/new pet/growth/swan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frog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turtle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wolf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ghfkddl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hedgehog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rlflsp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dicerorhininae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c rhdiddl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c did growth.jpg

  • X-MAS양: 불속성

파일:/new pet/growth/c ekfkawnl growth.jpg

  • X-MAS다람쥐: 불속성

파일:/new pet/growth/c tktma growth.jpg

  • X-MAS사슴: 땅속성

파일:/new pet/growth/goatmxj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lion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hippo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camel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ostrich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parrot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otter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fox growth.jpg

  • 여우: 땅속성 어째 이 아래로 그림체가 바뀐다?

파일:/new pet/growth/snake growth.jpg

  • : 물속성

파일:/new pet/growth/goat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owl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koala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kangaroo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polarbear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octopus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eagle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crocodile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seahorse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tropicalfish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seal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armadillo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mole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peacock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chicken growth.jpg

  • : 땅속성

파일:/new pet/growth/unicorn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raccoon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skunk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crane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shark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bulldog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axolotls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lizard growth.jpg

파일:/new pet/growth/zebra growth.jpg

속성은 27마리, 속성은 20마리, 속성은 14마리가 존재한다.

3.2 포인트 게임

동물농장(게임)/포인트 게임 참고.

동물농장의 가상 화폐인 포인트(P)를 벌기 위해 할 수 있는 게임. 초급게임, 중급게임. 고급게임으로 나뉜다. 동물농장 세계관과 관련된 게임들도 있지만. 그와는 거리가 먼 별개의 게임들도 있다.

캐쥬얼, 슈팅, 액션 장르로 나뉘는 한게임 플래시 게임이 따로 있는데, 이걸 해도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그런데 포인트 기준이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기본 게임보다 포인트를 벌기 힘들다.

2016년 3월 31일 서비스가 종료되어 이용할 수 없다.

3.3 농장 메뉴

  • 라즈벨의 수정구슬
각종 공지를 볼 수 있다. 운영자, 이벤트 공지와 새 아이템 관련 공지가 있다. 현재 공지가 1년 넘게 갱신되지 않는 건 넘어가자
  • 코믹북
발행 서적들을 볼 수 있다. 동물농장으로 1권~5권, 카드배틀로 1권~5권이 나왔다.
  • 페스티벌
정해진 주제에 따라 동물과 글을 올리는 동물 페스티벌, 마찬가지로 정해진 주제에 따라 농장을 꾸며 올리는 농장 페스티벌, 엔딩 앨범을 올리는 베스트앨범 페스티벌이 존재한다. 일주일마다 주제가 바뀜과 동시에 우승자에게 보상을 주는데, 동물 페스티벌은 '동물 페스티벌 트로피' 아이템과 2000포인트(...), 농장 페스티벌은 '최고의 농장 트로피', 베스트앨범 페스티벌은 3000포인트(...)를 준다. 문제는 친목질로 인한 추천 몰아주기, 진짜 내가 해도 이것보단 잘 하겠다 싶은 것들이 우승하는 일이 많다. 그리고 우승 상품인 트로피들도 돈만 많다면 장터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희소성도 그다지...
  • 쿠킹샵
음식 아이템을 조합해 새로운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요리책에 나오는 조합법대로 조합해야 한다. 그냥 자기 멋대로 만들면 실패하고 타버린 듯한 떡볶이(...)가 나온다. 어렸을 땐 이거 하면서 위꼴사했었지
  • 연금술
아이템을 조합해 새로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조합법이 따로 정해져 있지만, 운이 좋을 경우 마구잡이로 조합해서 아이템이 나오기도 한다. 물론 좋은 아이템이 뜰지는 미지수지만... 사용시 오히려 지수를 깎는 아이템으로 조합하면 좋은 아이템이 뜰 확률이 높다 카더라.
  • 중고상인
아이템을 싼 값에 팔 수 있다. 근데 어지간히 쓸데없는 아이템이 아닌 이상 장터에 팔면 몇십 배, 심지어 몇백 배는 더 비싼 가격에 팔 수 있는 탓에 초보 때를 제외하면 자주 쓰이는 곳은 아니다. 장터에 팔아봤자 안 팔릴 것 같은 아이템만 팔자. 처음에는 원가의 40%를 부르며, 가격을 1번 상승시키면 60%, 2번 상승시키면 80%를 받을 수 있다. 더 누르면 안 판다고 한다. 하지만 가격 상승 버튼을 2번 이하로 눌렀는데도 안 판다는 멘트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그냥 다시 시도하면 된다.
  • 동물병원
활동을 해서 줄어든 체력을 회복시키는 데 쓰이는 장소. 진료비는 20포인트이다. 무작위로 질병에 걸려서 약을 사야하거나, 주사를 맞거나, 심지어 입원을 해야 하기도 하는데 사실 별 지장은 없다.(...)
  • 동물학교
수업을 들어서 지식지수 3(...)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동물학교만으로 지식지수를 300까지 올리려면 수업을 무려 100번이나 들으러 가야 한다. 다만, 활동 경험치 올릴 생각 없이 엔딩만 볼 생각이면 별로 중요한 곳은 아니다. 그 외에는 색칠놀이용 그림이 그려진 인쇄를 받거나, 소설책방에서 자작 소설들을 보는 정도. 뭐,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연령이 연령이다보니 여기에서 수작 또는 명작을 찾을 생각은 관두자. 야설이 꽤 많다고 한다
  • 우체국
편지나 택배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편지는 300자까지 쓸 수 있으며, 붙인 우표에 따라 1일부터 5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7] 택배는 보낸 날짜로부터 3일이 지나면 무조건 사라진다. 참고로 포인트는 못 보내니까 주의하자.
  • 탐험
뭉게뭉게 섬에 위치한다. 그동안 가보지 못했던 다양한 장소로 흥미진진한 탐험을 떠날 수 있다. 그 당시 플레이했던 유저들만의 추억의 암호인 익스 피니트 릭투[8]가 생각나면 지는거다
  • 북쪽탑 : 라즈벨의 스승 라벨라가 대악마 네비로스를 봉인한 지하 52층의 전설의 탑. 최종 보스키 작은 마도사인데, 키가 너무 작았기 때문에(...) 애인이 생기지 않아서 타락했다고 한다. 레드 사령관? 최종 보스인 만큼 맷집이 상당하며,잡으면 게임 상의 최고의 아이템이었던 크라라의 훈장을 준다. 거래가가 5만 포인트에서 시작해서 5억(...)까지 팔리는 고가템으로, 이거만 2개 주면 동물이 만렙을 찍고 엔딩을 볼 수 있다. 참고로 마도사가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지만 나갈 때는 아니란다" 라는 대사를 날린다.(...) 마도사를 잡으러 가기 위해서는 동물의 수치를 꽤 높게 올려야 했기 때문에 대부분 탐험용 동물을 따로 키웠는데, MP에 해당하는 지식 수치를 299까지 올리고 나머지 수치를 1500 이상으로 올린 후 엑스칼리버 4개를 쥐어주는 방법이 유행했다.
참고로 39층, 48층에서 준보스인 사신이 나오며, 탑 곳곳에는 퀴즈퀴즈 자매나 도박 항아리 등 여러 컨텐츠가 있다. 연금술에 사용하는 황금덩어리나 마법의 정령도 여기에서 얻을 수 있다.
치트오매틱을 사용한 21억 버그를 써서 돈을 불릴 수 있었으며, 심지어 마도사의 체력도 치트오매틱으로 조절이 가능했다.(...)
  • 동굴 : 북쪽탑에 비해 시대가 꽤나 지났기 때문인지 그래픽이 좋아지고 퍼즐같은 기믹이 늘었다. 대신 다음 층으로 넘어갈 때 입력해야하는 주문이 Ctrl CV가 되지 않기 때문에 직접 타자로 쳐야 한다는 게 좀 귀찮다. 보스는 전작과 동일한 마도사지만 금강불괴와도 같은 몸빵을 자랑했던 북쪽탑의 마도사와는 달리 매우 싱거운 상대가 되어버렸다. 보상으로 동물농장 최고의 아이템인 뭉게왕의 훈장을 얻을 수 있으며, 사용 시 올스탯 250이 증가한다.
  • 이 외에도 업데이트 될 뻔했던 흔적들이 보인다. 가려진 맵 중 마법의 숲이라는 곳도 있고 이름은 알 수 없으나 구름 위의 성처럼 생긴 맵도 있다. 그러나 현실은...

3.4 마을 메뉴

  • 일곱개의 마을
무지개색을 딴 일곱개의 마을이 있다. 각각 레드 마을, 오렌지 마을, 옐로우 마을. 그린 마을, 블루 마을, 딥블루 마을, 바이올렛 마을이 있다. 농장을 만들 때 가입한 시간에 따라서 마을이 달라진다.
  • 아르바이트
동물에게 아르바이트를 시켜서 약간의 포인트와 지수를 얻을 수 있다. 체력지수를 소모하기 때문에 이것만 계속 할 수는 없으니 주의. 일정 확률로 아르바이트에 실패하며 포인트, 지수가 깎인다. 각 마을마다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의 종류가 다르다. 성주의 집에서 투표를 통해 새 아르바이트를 얻을 수 있다. 아르바이트 시작 창에서 Ctrl+N 키로 시작창을 미리 증식시켜 놓으면 체력이 다 떨어져도 아르바이트가 되는 버그가 있었다.
  • 마을은행
아이템이나 포인트를 맡길 수 있다. 은행에 오면 굳이 통장에 예금을 안 해도 이자를 얻을 수 있으니(!) 포인트가 궁하다면 은행부터 접속해보자. 아이템은 최대 9개까지 맡길 수 있는데, 1번 맡길 때 1000포인트가 필요하며, 아이템을 되찾을 때 500포인트를 되돌려 준다.
참고로 경매장에 전재산을 내걸고는 그 전재산을 은행에 맡겨 놓으면 포인트가 부족하다면서 거래가 실패된다. 갑부들이 자주 쓰는 트롤링의 일종. 자신이 피해자가 될 수도 있으니 너무 자주 쓰지는 말자.
예금액에 따라 금고의 레벨이 달라지며, 금고의 레벨과 이자액은 비례한다. 가장 높은 vip등급은 최대 21억까지 보관할 수 있다.
  • 여행사
여행을 보내 지수를 올린다. 여행은 당일치기부터 6박 7일까지 존재하며, 이동수단으로는 통통배, 열기구, 자전거, 비행기가 있고 숙소로는 민박, 펜션, 호텔, 길거리가 있다. 일정을 6박7일로 해놓고 이동수단은 자전거, 숙소는 길거리로 해놓으면 본격 가출 체험 버라이어티가 된다. 문제는 포인트가 너무 많이 든다는 것. 최대한 싸게 해도 400여 포인트는 기본이며, 좀 비싸게 하면 1000여 포인트는 가볍게 잡아먹는다. 갑부야 별 신경 안 쓰겠지만 뉴비에게는 무시하기 힘든 가격. 여행을 마치고 온 동물을 맞아주면 선물로 아이템을 준다.
  • 성주의 집
회의실에서 마을 예산을 어디다 쓸지를 정할 수 있으며, 성주의 방에서는 성주가 원하는 식사나 외출복을 정해주고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작물 재배하기로 아이템을 재배할 수도 있으며, 아이템 받기에서는 매일 오후 1시부터 나눠주는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아주, 아주 가끔 비매품이 나오기도 한다.
  • 백화점
백화점 점원 되기를 신청해서 뽑히면 일주일 동안 자신만의 아이템 가게를 운영할 수 있다. 근데 잘 안뽑힌다 백화점 매출에 따라 다음 날에 시세가 줄어들기도 한다. 잘 나가는 경우는 마법의 정령(!) 같은 비매품도 팔 수 있으니까 참고해두자.
  • 마을 공원
체력지수를 소모하고 건강지수를 올릴 수 있다. 별로 자주 올 곳은 아니다.(...)
  • 놀이동산
놀이동산에서 놀아 애정지수를 늘릴 수 있다. 체력지수를 소모하니 주의. 1회 45포인트, 2회 90포인트, 3회 135포인트, 자유이용권(7회) 270포인트로, 자유이용권을 제외하면 가격 차이가 없다. 그나마의 자유이용권도 같은 가격으로 놀이기구를 1번 더 탈 수 있다는 정도. 정원초과라면서 탈 수 없는 기구가 존재하는데, 이게 진짜 다른 유저가 타고 있어서 못 타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랜덤인지는 불명이다.
  • 도서관
동물학교에 있는 소설책방하고는 다르다!! 돈을 줘 책을 빌리고 지식지수를 올릴 수 있다. 어째선지 이것도 체력지수를 소모한다... 놀이공원과 마찬가지로 대출중이라며 읽을 수 없는 책이 존재한다.

3.5 종료된 컨텐츠

3.5.1 동물농장 카드배틀

2008년 동물농장이 새롭게 업데이트한 PvP형 카드배틀 게임이었다. 이 업데이트 후부터 동물을 인간으로 만드는 엔딩을 완료할 시 동물을 키운 정도에 따라 해당 속성의 동물카드가 지급되었다. 즉, 이전까지의 대충 키워도 인간만 만들면 계급이 올라가는 방식을 보완하고자 한 셈. 동물들이 미션을 수행하고 체험을 많이 할 수록 더 좋은 능력치를 가진 카드가 지급되었고, 그로 인해 카드배틀에서 좀 더 유리한 배틀을 펼칠 수 있었다.

동물엔딩을 보게 될 시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해당 속성(땅, 물, 바람)의 동물카드와 한개의 기술카드(얼음비, 운석소환 불의 장막)이 지급됐다. 또 속성마다 동물들의 필살기 또한 따로 생성되었는데 불 속성은 파이어볼, 물 속성은 아이스볼트, 땅 속성은 먼지바람이 주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카드를 획득 시 카드배틀을 할 수 있으며, 카드배틀 입장 시 자신이 방을 만들거나 방에 입장할 수 있다. 동물카드는 한 번 배틀에서 1개 밖에 사용되지 않으며, 기술은 3개 모두 보유 시 모두 사용 할 수 있다. 게임방식은 이런 유아게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단연 가위바위보. 말그대로 가위바위보에서 이길 시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출시 당시 해당 유저들에게는 파격적인 컨텐츠였고, 무엇보다 그 전보다 더 열심히 동물을 키우게 되는 상황도 벌어져 운영측에서도 성공한 셈. 하지만 이 컨텐츠가 출시 당해인 2008년 8월에 종료하게 된 사실은 따로 있었다. 바로 답이 없는 발적화와 서버지연. 요약하자면 일단 한 판 하기가 더럽게 힘들었다. 초반 운영할 때만 해도 괜찮았지만 후에 갈수록 서버가 터져나갔고, 점점 느려져 한 판 하기도 쉽지 않게 되어버린 것. 무료게임에서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서버 증설에 한계가 있었을 것이며 결국 운영측에서도 손을 놔버리면서 출시한 해 서비스 종료된 비운의 컨텐츠가 돼 버렸다.

카드배틀이 없어진 후에도 카드는 서비스 종료 전까지 보유할 수 있었으며 그 뒤로는 엔딩앨범만 나온다.

3.6 기타

  • 미니농장
본 게임의 맛보기(?) 버전. 가입을 하지 않은 유저가 여행, 공부, 병원 등을 제외한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인 동물이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동물을 짧게나마 키워볼 수 있고 자기 마음대로 농장을 꾸밀 수 있다. 그러나 꾸민 내용은 저장되지 않는다.
  • 우리끼리 QnA 게시판

4 등장인물

  • 크라라
히로인 덜렁이 공주다. 처음 공개된 스토리에서는 마법 주문을 잘못 외워서 왕궁 사람들이 동물이 되었고 그들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 유저들이 동물을 키우게 되는 민폐를 저질렀다. 동물농장이 인기를 끌고 컨텐츠가 추가되면서 사실 흑막은 따로 있었다는 스토리가 되었다. 북쪽탑 지하 계단으로 내려가 봉인을 건드려서 유저가 탐험을 하게 만들었다.(음모론) 버그 스토리에서는 임신을 했다고 한다. 누가 그녀와 잤을까
  • 라즈벨
마법사. 라즈벨의 수정구슬 컨텐츠의 주인이다. 마을 공원 컨텐츠에 따르면 앉아서 매일 책만 보는 것 같지만 건강을 제일 중요시하게 때문에 하루에 한 번씩 꼭 운동을 해준다고 한다.
  • 자스민
분홍색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런 계열의 캐릭터가 다 그렇듯 요리를 잘 한다. 쿠킹샵 컨텐츠의 주인이다.

파일:R3qmuVs.png

연금술 컨텐츠에서 '자스민 종이인형'이라는 자스민 이미지 아이템과 '빌아저씨 종이인형'이라는 빌 이미지 아이템을 조합하면 분홍색 머리의 아기인 '애기 종이 인형'이 나오는 걸로 보아 둘이 결혼을 한 것으로 추측된다.
파란색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연금술 컨텐츠에 나오는 믹스독의 주인이다. 그리고 와글와글 장터와 백화점 컨텐츠에 모습을 드러내는 등 경제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 연금술 컨텐츠에서 '자스민 종이인형'이라는 자스민 이미지 아이템과 '빌아저씨 종이인형'이라는 빌 이미지 아이템을 조합하면 분홍색 머리의 아기인 '애기 종이 인형'이 나오는 걸로 보아 둘이 결혼을 한 것으로 추측된다.
  • 체리
요정이며 페스티벌, 놀이동산 컨텐츠의 주인이다.
  • 울리불리 선생님
안경을 쓰고있다. 학교와 도서관 컨텐츠의 주인이다. 이상하게도 도서관에서는 수염이 나 있다.
  • 믹스독
개 형태를 한 로봇. 연금술 컨텐츠에 나온다.
  • 릴리
수의사. 하지만 간호사 복장을 하고 있다.
  • 툼툼 노인
아이템 박스 안에 산다. 통아저씨? 참고로 디자인이 완벽한 무천도사의 패러디이다.
  • (???)
선장같은 옷을 입은 남자. 이름은 알 수 없다. 여행사 컨텐츠의 주인이다.
  • 길데스텐
탐험 컨텐츠 중 하나인 북쪽탑의 5층마다 아이템을 파는 노파다.
  • 라벨라
대마법사. 라즈벨의 스승이다.

5 아이템

현 동물농장에 최후의 보루인 경매 시스템과 양대산맥을 이루었던 요소. 단, 이 경우에는 상점에서 살 수 없는 비매품만이 속한다.

서비스 초창기 때부터 있었던 요소로 비매품이 아닌 아이템은 모두 상점에서 살 수 있으며, 비매품은 장터에서 사거나 아이템 슬라이드 쇼를 통해 획득할 수 있었다. 또 아이템 상점 하단에 위치한 기부 중인 아이템에서도 구할 수 있다. 획득한 아이템은 모두 자신의 농장에 있는 아이템 박스로 들어가며 음식, 용품, 꾸미기, 약품으로 나뉘어 보관된다. 아이템 박스에 들어가는 아이템은 총 100개이며[9] 음식 아이템과 약품 아이템은 동물에게 적용 시 아이템 갯수가 줄어들어 박스에 여분공간이 생기지만, 용품과 꾸미기는 동물에게 적용 시 해당 동물의 보유 아이템에서 삭제 해줘야 갯수가 줄어든다. 하지만 아이템이 부여하는 수치는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동물에게 유지된다.

방치된 지 오래인 지금은 비매품이 아닌 아이템들은 모두 전시용으로 전락했고, 경매장에서는 비매품들만 나돌아다니는 상황이라 아이템 상점은 사실상 몰락했다. 유저들이 슬라이드 쇼로 들어가 비매품 노가다를 하거나 기부 중인 아이템에서 간혹 비매품이 나오면 줍는 용도로 사용될 뿐이다.

비매품도 경매에서 고가로 판매되는 비매품과 비매품중에서도 희소성이 낮아 저가로 판매되는 걸로 구분된다. 초창기에서 중반기까지는 탐험에서 희귀하게 획득할 수 있는 마법의 정령, 비매품은 아니지만 재고가 들어오기만 하면 순식간에 품절되는 엑스칼리버(물론 서비스 종료를 앞둔 지금은 몇십개씩 남는다), 무지개 방패, 튼튼한 목재와 단단한 광물질, 신의 직물 등이 고가로 판매됐지만, 현재는 크리스마스 시리즈와 경찰 뱃지 등이 최고가로 판매된다. 하지만 훈장 시리즈와 트로피 시리즈의 아이템은 초창기나 지금이나 상당한 고가로 팔려 나간다.

5.1 기재된 아이템 종류

파일:New pet item star medal.gif
크라라의 훈장
동물농장 비매품계의 트레이드마크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쭉 경매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꽤 고가로 판매되는 아이템이다. 이거 복사가능했던 때가 좋았지

뭉게왕의 훈장이 나오기 전까지는 모든 능력치 200 추가라는 엄청난 옵션을 가지고 있었던 탓에 훈장 2개로 바로 엔딩을 보는 게 가능했다.

경매에서 늘 고가로 판매되었고, 뭉게왕의 훈장이라는 상위호환 아이템이 나온 지금도 여전히 경매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 비매품이다.
파일:/new pet/item/cavegame king medal.gif
뭉게왕의 훈장
모든 능력치 250추가라는 훈장계의 끝판왕이자 크라라의 훈장 상위호환.

당연히 비매품이며, 크라라의 훈장보다 옵션이 좋지만 동물 농장하면 크라라의 훈장이라는 인식때문인지 크라라의 훈장이랑 비등비등한 가격에 팔리거나 크라라의 훈장이 더 비싸게 팔리는 경우도 있다.
파일:/new pet/item/game xsword.gif
엑스칼리버
비매품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재고가 들어오면 품절되던 탐험 No.1 아이템.

어떻게 보면 크라라의 훈장과 더불어 이 게임의 트레이드마크라고 볼 수 있다. 무지개 방패와 함께 탐험 보물 양대산맥이라 불릴 정도로 대단한 보물이었고, 그만큼 얻기도 힘든 보물이었다. 탐험 북쪽탐을 쉽게 깨기위해선 꼭 필요한 보물이기도 했다. 그래서 비매품은 아니지만 경매에도 자주 보였으며 꽤 높은 가격에 재판되기도 했지만 점점 많아지는 비매품으로 경매에서 자리를 잃고 말았고, 탐험을 돌 필요가 없어지자 탐험계에서도 퇴출당한 비운의 아이템이 돼 버렸다.

요즘은 간혹 경매에 나와 1p로 재판되는 편. 늘 품절이던 상점에서도 재고가 남아돌고 있는 상황이다.
파일:/new pet/item/gold medal.gif
금메달
파일:/new pet/item/silver medal.gif
은메달
파일:/new pet/item/copper medal.gif
동메달
메달 시리즈로써 2004년 아테네 올림픽, 2008년 베이징 올림픽, 2012년 런던올림픽 종류로 존재한다. 전부 처음 출시된 후에는 경매에서 고가로 팔려나갔지만, 지금은 그닥 높은 가격으로 팔리지 않는다.

그래도 비매품이기에 수집가들은 하나씩 보유하고 있는 편. 여담으로 가끔씩 백화점에서 이걸 파는 경우가 있다!
파일:/new pet/item/god fabric.gif
신의 직물
마법의 정령, 튼튼한 목재, 단단한 광물질과 함께 구 비매품 4총사였다.

연금술을 통해 구할 수 있으며, 당연하게 경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비매품의 종류가 많아진 지금은 나머지 3총사들과 함께 비매품 쩌리로 강등되어버린 탓에 높은 가격은 받지 못한다.
파일:/new pet/item/magicsoul.gif
마법의 정령
북쪽탑에서 몬스터를 쓰러트리다 보면 종종 전리품으로 나오는 보물. 앞서 말했듯이 구 비매품 4총사였다.

지금은 나머지와 같이 엄청난 고가로 팔리지는 않지만 나머지 셋보다는 높은 가격에 팔리고, 외관이 예쁜 탓에 간혹가다 고가로 사가는 사람도 존재한다.

가끔씩 백화점에서도 판다.
파일:/new pet/item/solidwood.gif
튼튼한 목재

파일:/new pet/item/hard material.gif
단단한 광물질
앞서 말했듯이 구 비매품 4총사였다. 지금은 비매품 우선순위에서 사라져버렸다.
파일:/new pet/item/christmascup.gif
파일:/new pet/item/xmas cone.gif
파일:Xmas card.gif크리스마스 아이템
신 비매품계에서 경찰뱃지와 함께 고가로 팔리는 비매품.

차례대로 크리스마스 머그, 크리스마스 모자, 크리스마스 카드가 있다.

희소성으로는 비매품중에서 거의 최고봉에 속할 정도로, 그렇다보니 항상 고가로 팔린다. 외관도 아기자기해서 소장하기에도 좋은 편.
파일:/new pet/item/policebadge.gif
경찰 뱃지
앞서 말한 크리스마스 아이템들과 함께 신 비매품 중에서 가장 고가로 팔리는 비매품이다.

크리스마스 시리즈에 비해서는 경매에 자주 보이는 편.

여담으로 빅 경찰 뱃지라는 보물이 존재하는데 버그아이템이다. 애초에 아이템 목록에도 없을 뿐더러 경매도 나오지 않는 아이템. 농장에 상당히 큰 경찰 뱃지가 보인다면 버그유저라고 보면된다.
파일:/new pet/item/cute chestnut.gif
우정의 밤톨
밤톨 2개가 짝을 지은 모양의 아이템이며, 예나 지금이나 경매에서 고가로 판매되는 아이템이다.

희소성도 높아 가격도 어마어마한 편.
파일:/new pet/item/happybean.gif
행복한 콩
성주의 집에서 얻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안 나오는 아이템이다.

신기하게도 음식인 것도, 용품인 것도 존재한다.
바로 한 유저가 만든 비매품 제조기 파일 때문이라는 루머 이유가 있다.
희소성이 높아 경매에서 꽤나 높은 가격에 팔린다.
파일:/new pet/item/pepero boy.gif
파일:/new pet/item/pepero girl.gif
사랑의 빼빼로 A,B
A는 하트의 왼쪽, B는 하트의 오른쪽을 맡는 2개의 아이템이다.

A는 남자이며, B는 여자모양을 한 빼빼로이므로, 하트모양이라고 사랑 고백 빼빼로나 빼빼로 액자와 헷갈려 구매하지 말자.

애초에 사랑의 빼빼로는 비매품이기 때문에 희소성 가치로는 사랑의 빼빼로가 압도적으로 높다. 당연히 경매에서도 비싸게 팔린다.

6 문제점

6.1 버그로 인한 시세 폭락

버그를 이용해 치트오매틱으로 돈을 최대 21억 4748만 3647포인트[10]로 미친 듯이 불리고 탐험 컨텐츠의 최종 보스를 주무를 수 있었다. 그 때문에 당연히 아이템 시세가 박살났고 그 후로도 여전히 박살난 상태라서 경매에서 좀 귀해보이는 물건이다 하면 몇 백만, 몇 억 단위로 입찰되는 진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아이템 상점에서는 엑스칼리버가 몇 초도 안 걸려 다 팔려버린다.(...) 이제는 그것도 옛날 얘기 심지어 동물농장의 버그를 이용한 아이템, 포인트 무한생성 프로그램도 있었다! 그리고 포인트 게임으로 돈을 벌기가 쉽지 않다 보니 초보자들도 결국 부자들에게 기대거나 버그에 손을 대는 경우가 정말 많다. ctrl+n으로 알바창 늘리기, 치트오매틱으로 수치 바꾸기, 아이템 생성기로 아이템 만들기 등 여러 버그들이 있었다.

게임 자체가 하도 재미가 없다보니 정작 본 게임보다 하위 컨텐츠인 경매가 더 스릴있는 엽기적이고 괴상한 게임이 되었다.(...) 문제는 버그로 포인트를 어마어마하게 얻은 유저들이 많다 보니 게임 내의 시세가 엉망이 된 것.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세표까지 등장하였지만 시세의 급변에 별 효용이 없었다.

경매 즉시 포인트와 아이템이 거래되는 것은 아니고, 동물농장 이용이 거의 없는 새벽 4시에 거래가 된다. 그래서 물건을 낙찰받았어도 보유 포인트가 입찰 금액보다 부족해서[11] 거래가 안 되는 일이 종종 있다. 이를 악용해서 21억 같이 무지막지하게 큰 금액을 써놓고 낙찰된 후 거래 실패로 만들어서 판매자를 엿먹이는 트롤짓도 가능했다. 또한 입찰 현황이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게 아니므로 계속 새로고침을 눌러줘야 한다. 이때문에 종료 5초 전에 결과가 역전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때문에 유저간의 눈치싸움으로 낙찰이 바뀌기에 마감이 임박할수록 키배만큼 재밌는 눈치싸움이 벌어진다. 그래서 한번에 큰 돈을 내지 않고, 최소한의 금액으로 입찰하다가 마지막에 크게 한번 터뜨리는 전략이 많이 사용되는 편이다. 아니면 처음부터 크게 써넣어서 기를 죽이는 방법도 있다

6.2 운영진의 관리 부재

대략 2010년부터 업데이트, 관리 자체를 하지 않는다.[12] 덕분에 버그가 판을 치고 심지어 버그 개발자가 우대를 받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현재로서는 완전히 망한 게임이라고 봐도 되겠다. 덕분에 Q&A 게시판에서의 싸움이 부쩍 증가했다. 이젠 그것도 서비스 종료

7 서비스 종료

파일:/farm/popup/ly popup 160301.png
팝업창(...)[13]

라즈벨의 수정구슬

결국 2016년 3월 31일부로 포인트 게임, 페스티벌, 쿠킹샵, 탐험, 우리끼리Q&A, 나도 동물농장 소설가 컨텐츠가 중단되고,[14] 6월 30일에는 게임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되었다. 얼른 아카이브 떠놓자

8 여담

농장 꾸미기, 미니농장, 탐험과 엔딩게임은 익스플로어만 지원하지만 최근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11로도 '익스플로어만 지원합니다'그와중에 오타라는 메세지가 뜨는 경우가 있다. 이땐 (도구)-(호환성 보기 설정)에 들어가 네이버(naver.com)를 추가시켜주자. 허나 네이버의 다른 사이트도 모두 호환성 보기를 적용해 호환성 오류가 발생될 여지가 있기에 권장하지 않고, 크롬, 파이어폭스에서 IETab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접속하는 것이 편하다.

나쁜 구름과 마법배틀을 해서 이기면 사람이 되는 비밀스러운 마법 주문을 알려준다. 그 주문은 "샤르르 뿡뿡!! 뿍짝뿍짝 사람이 돼라~~ 얍!!"이라고...

가끔 웹툰이나 뉴스 덧글을 보면 "크라라"라는 닉네임을 단 유저들이 나온다. 유저의 연령이 대부분 초등학생 이하임을 이용, 행운의 편지식으로 댓글을 남기면 돈 버그가 걸린다며 낚시하는 것. 근데 대부분 임신드립이다.(...) 성교육?

이 게임을 했던 유명인으로는 iKON의 멤버 BOBBY구준회가 있다.(리뷰)

여담으로 이 세계관에서는 붉은 양배추를 먹으면 기분이 안 좋아지고, 브로콜리를 먹으면 못생겨지며, 삼계탕을 먹으면 바보가 되고, 비빔밥은 건강에 안 좋다. 실제 아이템 수치가 이렇다(부모님이 싫어합니다...) 참고로 비빔밥 같은 경우는 그림은 같고 이름과 수치가 다른 3개가 있는데, 그냥 '비빔밥'은 매력이, '전주 비빔밥'은 건강이, '전주 돌솥비빔밥'은 애정이 깎인다.(...) 대체 왜

폰으로 PC 버전에 접속해서 아이템 슬라이드 쇼에 들어가 한 아이템을 얻은 후 취소버튼을 누르고 이를 반복하면 아이템을 주구장창~~[15] 얻을 수 있었다. 현재는 막힌 상태.

농장은 네이버 계정을 탈퇴해도 사라지지 않으며 추천도 계속 받을 수 있다. 농장을 완전히 지우려면 네이버를 탈퇴하기 전 "농장 관리" 메뉴에 들어가서 15일의 유예 기간을 거치는 삭제 처리를 해야 한다. 15일 안에 삭제취소를 누르면 취소할 수 있다. 그 당시 일을 저질러놓고 후회하는 아이들을 위해 선택의 시간을 준 듯.

야후! 꾸러기, 다음 키즈짱이 사라진 이후 이 게임도 사라져 왠만한 추억의 게임은 다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좋은 추억으로만 간직해두자.

9 연관 문서

  1. 패치 이후에 오등작으로 개편되었으며 이전에는 공작, 백작, 남작, 기사, 평민 밖에 없었다.
  2. 지금의 "크라라 공주".
  3. 본래 주문은 '익스 피니트 릭투'. 바뀐 스토리에서 잘못 외우는 주문은 '익스 피니트 낙투'다. 그 전에는 '익스 피니트 넥타 에에취!"이었다.
  4. 코믹스판에서는 이웃나라의 꽃미남 왕자가 마법에 걸려 새끼 드래곤으로 변하는 내용이 있다.
  5. 예를 들어 '가루 녹차', '녹차', '빛깔좋은 보성녹차' 3개는 그림이 서로 같고, 이름과 가격, 수치만 다르다. 가격과 수치가 가장 낮은 것은 회색, 중간 것은 청색, 가장 높은 것은 적색으로 이름이 뜬다.
  6. 크리스마스 때 패치되었다. 이름과 같이 크리스마스 때 볼 수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 등으로 꾸며져있다. 단, 염색은 할 수 없다.
  7. 우표는 1일당 10포인트가 필요하다. 즉, 5일짜리 우표는 50포인트를 써야 한다.
  8. 북쪽탑에서 다음 층으로 가는 암호.
  9. 초창기에서 중반기까지 반토막인 50개밖에 들어가지 않았다.
  10. 2,147,483,647. 32비트에서 처리할 수 있는 정수의 최대값이다.
  11. 낙찰 이후 포인트를 소비하거나 은행에 집어넣는 등으로 보유 포인트를 깎을 수 있다.
  12. 그 때문인지 크롬이나 IE10 이상의 브라우저에서 동물농장을 접속하면 익스플로러만 지원한다면서 컨텐츠를 실행할 수 없는 경우가 꽤 많다.
  13. 파일:TnIcH9d.png
  14. 2016년 3월 31일 기준으로 포인트게임, 페스티벌, 쿠킹샵, 탐험, 우리끼리Q&A, 나도 동물농장 소설가에 접근시 "서비스 종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접속이 안된다.
  15. 아이템 박스가 꽉 차면 얻을 수 없으니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