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 하복

Chaos Havoc

파일:Attachment/Ch.jpg
로켓이 얼굴인줄 알았다. 카오스니까

1 설명

Warhammer 40,000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헤비 서포트 유닛. 카오스판 데바스테이터 스쿼드이다.

얼마나 인지도가 없었는지 모든 카오스 유닛 중에서 가장 늦게 추가되었다…

2 PC 게임에서의 모습

2.1 Warhammer 40,000: Dawn of War와 그 확장팩

PC 게임에서는 아예 등장조차 하지 않는다. 뭐, 이때는 스페이스 마린도 데바스테이터 스쿼드가 따로 안 나왔으니까 별 문제가 없긴 하다. 다만 적어도 스페이스 마린은 택마 분대에세 헤비 볼터나 미사일 발사기를 4정 전부 쥐어 주거나 헤비볼터 3~1정+미사일 발사기 1~3정을 쥐어 주면 그럭저럭 중화기 분대로 쓸 수 있는데 카오스 마린 분대는 중화기가 헤비볼터와 플라즈마건 2종 밖에 없다.

2.2 Warhammer 40,000: Dawn of War 2와 그 확장팩

확장팩 카오스 라이징부터 등장. 1티어의 거치형 장거리 화력지원 유닛이다. 기본적으로 헤비 볼터를 들고 나오며, 업그레이드로 코른의 오토캐논, 젠취의 라스캐논을 들려줄 수 있다.

근데 2편에서도 좀 많이 미묘한게, 항상 충원과 기동성, 유닛보호가 걸린다. 다른 거치 유닛에 비해 거치시간도 오래 걸리는데 카오스는 수송차량도 없어 기동성이 바닥을 기고, 가뜩이나 전기를 퍼먹는 업그레이드, 유닛이 많은 카오스로서는 하복을 손대면 티어가 늦게 올라가기도 한다.

대신에 제압력 하나는 일품. 슈리켄이던 데바스테이터든 사격을 시작해도 제압하는 데 시간이 어느 정도 걸려서 중 근거리에서 교전하면 제압이 안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하복은 그런 거 없다. 탄환 하나만 통! 하고 날아가서 적에게 맞으면 바로 제압이 걸린다.

하지만 업그레이드 두개가 전부 미묘하다. 코른의 오토캐논은 데미지도 준수하고 적을 줄일 때마다 사거리가 늘어나서 호드 아미 한번 쓸면 야포 급 사거리가 나온다지만 기동성이 걸리는 데다가 제압능력이 사라져 거치 팀의 생존이 더욱 힘들어진다. 젠취의 라스캐논은 대전차나 화력, 기갑 슬로우 모두 준수하지만 그놈의 거치 때문에... 플레이그 마린이 느리긴 해도 체력과 화력 모두 뛰어나고 기동성이 걸리긴 하지만 로켓런쳐인지라 일단 거치가 필요 없는데다가 카오스 로드의 헤러틱 코른 숭배면 기동성도 할 만하고, 정 거시기하면 젠취업 드레드노트를 뽑는 과감한 선택지도 있으므로 잘 쓰이지 않는 편이다. 여기에 카오스 특유의 공중 업글쇼[1] 또한 있어서 매우 거시기하다.

레트리뷰션에서는 카오스 싱글에서 어스파이어링 챔피언인 '카인'이 이 하복의 역할도 겸하여 등장하긴 하나 플레이그 챔피언인 바리우스와 마찬가지로 초반에 구해줘야 하는 것만 빼면 대사 하나도 없는 그냥 병풍이다. 대신 성능 하나는 매우 좋다. 기본적으로는 그냥 챔피언인지라 근접을 시키거나 그냥 중거리 화력 보조용으로도 굴릴 수 있지만, 근거리는 엘리파스가 백만 배 더 낫고 중거리 화력은 바리우스에게 시켜줘도 무방하다. 따라서 제압용 + 차량용으로 싱글 중간에 얻는 라스캐논이나 오토캐논을 들려줘서 하복의 임무를 맏기는 게 제일 속 편하다.

2.3 Warhammer 40,000: Space Marine

여기서는 자주 등장한다. 무장은 중보병 잡는 플라즈마 캐논과 저격용 라스캐논. 둘 다 꽤나 아프다. 다만 라스캐논은 사격 딜레이가 매우 길고, 플라즈마 캐논은 탄속이 느려터져서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을 정도인데다가 붙으면 근접전 능력이 매우 허접하기 때문에 생각외로 크게 위협적인 존재는 아니다. 오히려 이쪽이 라스캐논으로 쪼아주면 헤드샷에 즉사, 나미저 부위 명중에 쉽게 스턴 상태가 된다. 다만 처형시 저항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하자.

멀티에선 스페이스 마린의 데바스테이터에 대응되는 클래스로 나온다. 사용무기와 성능, 퍽은 차이가 없다. 심지어 시그눔 링크까지도!
  1. 카오스의 유닛들은 컬티스트와 영웅들을 제외하면 업그레이드를 시키면 업그레이드가 시작하는 즉시 공중에 붕 뜨거나 제자리에 가만히 멈춰서 업그레이드가 끝날때까지 완벽한 무방비 상태로 놓여진다. 다른 종족은 이런게 전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