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티스트

Cultist

1 개념

사전적인 의미에서 컬트(Cult)란 일반적인 종교 교리나 사회적 분위기와 동떨어진 독립된 소규모 종파를 뜻한다.
이를테면 일반적인 대중에게는 그다지 어필하지 못하지만 소수의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 것을 '컬트적 인기를 끈다'고 표현하는 식. 컬티스트는 이러한 컬트의 참가자 혹은 신봉자를 뜻하며, 종종 사이비 종교나 극단적인 이단 종파의 신도를 가리키기도 한다.

2 Warhammer 40,000의 진영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의 유닛

파일:Attachment/Chaos Cultists2.jpg
카오스 신의 종교를 믿는 사람들. 제국 입장에서는 반란군 놈의 시키덜이다.

2.1 PC 게임

2.1.1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대사 톤은 그야말로 카오스를 숭배하는 데 미친 놈들 또는 아첨꾼 톤이다. 얘 대사가 기분 나쁘다면 챔피언 빨리 다는 것을 추천한다. 챔피언 끼면 웃긴 대사 못듣는데?
그리고 배경음은 또 쓸데없이....Pride Of Emperor다. 카오스 유닛이라며?

"We are chaos, chaos is strong!"
"우리는 카오스다. 카오스는 강하다!"
"Yes, lord?"
"네, 주인님?"
"What is your wish, haa, great one?"
"무엇을 원하시죠? 하앗, 위대한 분이시여?"
"We will serve you...and in return...grant us the power of the dark gods!"
"당신을 섬길겁니다... 그 대가로.. 어둠의 신의 강력한 은총을 주십시오!"
"How can I serve?"
"무엇을 해드릴까요?"
"We can serve you, we are eager to please!"
"당신을 섬길 수 있습니다. 기쁘게 해드리겠습니다!
"Enemies of the dark gods, bewaaare!"
"어둠의 신의 적들이여 조심하라아....!"
"Grant us the gifts of the chaos gods, great one!"
"카오스 신의 은총이 우리에게 내릴겁니다, 위대한 분이여!"
"You favor us with your attentions!"
"관심을 가져주시다니, 기쁠 따름입니다..."
"As you command."
"당신의 명령대로."
"What ever you wish."
"무엇을 원하던 간에..."
"We are eager to prove ourselves!"
"우리는 기쁘게 우리들을 드높일 겁니다!"
"Crush, kill, haa haa, destroy!"
"부숴, 죽여... 하아 하아... 파괴해버려!"
"Yes, master. Right away, master!"
"예, 주인님. 갑니다, 주인님!"
"We are your favorites, are we not?"
"우리들에게 관심이 있으신거죠. 아닌가요?"
"You are the master."
"당신이 주인님이십니다."
"For the great gods!"
"위대하신 어둠의 신을 위해!"
"Kill them all."
"모두 죽여."
"Attack! Attack! ATTACK!"
"공격! 공격! 공겨억!"
"Destroy them."
"부숴 버려."
"How have we failed?!"
"어떻게 우리가 실패할수 있지!?"
"PLEAAAAAAASE, send us support!"
"제발... 제발! 지원해 주십시오!"
"Kill.. Maim! Destroy!"
"죽여... 찢어! 부숴!"
"All shall fall to Chaos!"
"카오스를 위해 쓰러져라!"
"Die! DIE!"
"죽어! 죽어!"
"Kill! Ahha! Kill! ahhahha! KILL!"
"죽여! 하하! 죽여! 헤헤헤헤! 죽여어!!"
"Kill them all!"
"모두 죽여!"
"Chaaaaaaaaarge!"
"돌겨어어어어억!" 목소리가 박명수 같다
"For the dark gods!"
"어둠의 신을 위해!'
"It is ours for the taking."
"점령해서 우리것이 될거다!"
"We will control this entire world, a point at a time!"
"우리는 온 행성을 지배할 겁니다, 한 지점 한 지점씩!"
"We shall capture it."
"점령할 겁니다."
"Our victory, is assured!"
"우리의 승리가, 확실해 졌다!"
"We captured it for Chaos."
"카오스를 위해 점령했사옵니다." [1]
"Lord, we need help!"
"주인님, 도움이 필요합니다!"
"The GODS have forsaken us..hahaha..."
"신들께서 우리를 버리셨구나.. 하하하...."
"Master, we must flee!"
"주인님, 도주해야 합니다!"
"The enemy are too strong!"
"적들이 너무 강하다!"
"Do not punish us, we will not run from the enemy again."
"제발 벌하지 마세요, 다시는 도망치지 않겠습니다."
"We have returned to the battle; surely we deserve the gifts of Chaos."
"전장으로 복귀했으니, 카오스의 축복을 받을 자격이 되지 않습니까?"
"We're ready to fight."
"싸울 준비가 되었습니다.
"Quickly, go! Go!"
"빨리, 가자! 가자!"
"This mechanized beast will carry us to battle."
"이 기갑의 맹수가 전장으로 데려다줄 것이다."
"Where is the enemy hahaha?"
"적은 어디에? 헤헤"
"That was unpleasant."
"아까 그거 기분 나쁜데."

PC게임 Dawn of War 시리즈에 등장하는 유닛이다.

애초에, 컬티스트라는 유닛이 PC게임인 Dawn of War 시리즈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은 배경이 되는 던 오브 워 소설에서의 상대가 알파 리전이었기 때문이다. 소설의 첫 장면도 컬티스트들과 싸우는 엘다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PC게임에서는 말 그대로 총알받이.. 가드맨과 더불어 고기방패의 선두주자이다.

다만 가드맨과 다르게 근접전 능력이 뛰어나며 이러저러 업그레이드를 거쳐주면 꽤 쓸만해진다. 그러나 체력 업그레이드가 없다. 가드맨은 체력 업그레이드가 있는데 말이다. 물론 '약자숙청' 업그레이드한 어스피어링 챔피언을 달면 체력이 두배 된다만 반대로 말하면 그 분대장이 맞아 죽으면 분대 전체가 고자가 된다는 것을 의미.

카오스 변칙 전략인 "뉴욕컬티"가 나오면서 그 효용성이 꽤 뛰어나다는게 입증되었다. 다만 어디까지나 변칙 전략이지 상대가 그에 대응해오면 발려버리니 너무 자주 쓰진 말자.

컬티스트가 플라즈마 건을 달 경우 최악의 쓰레기라고 하며, 다들 컬티스트에게 유탄발사기를 다는데, 이는 사정거리 때문. 유탄을 달면 원거리 사격이 가능하나, 플라즈마 건을 달면 근거리에서 사격해야 한다. 하지만 컬티스트는 체력이 안습인지라 근거리 사격은 자살행위일 뿐. 게다가 플라즈마 건의 명중률은 40%밖에 안된다. 그냥 유탄 달자. 그리고 유탄 달면 꼭 컬티스트들을 돌격태세에서 사격태세로 바꿔놔야 한다. 안 그러면 기껏 유탄 달아준 컬티스트들이 돌격하다 맞아죽는 안습한 상황이 벌어지게 된다.

  • 뉴욕컬티 전술은 매우 변칙적인 전술로 카택마, 카오스 로드를 뽑지 않고 컬티스트만 5기를 뽑고 바로 병기고를 지어서 유탄발사기를 달아주는 전술이다. 컬티스트의 경우 유탄발사기는 가드맨보다 짧고 약하지만 무빙샷이 가능하기 때문에 5분대 가량이 유탄을 달 경우 유탄에 뒹굴러 다니는 적 보병을 볼 수 있다. 특히 헤비 볼터펄스 라이플처럼 설치타임이 있는 무기의 경우 반격 한번 못하는 경우가 많다. 2티어를 넘어가면 컬티스트 투명 업그레이드에 어스파이어링 챔피언을 달아줘서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다만 상대가 대응해서 극 방어적인 전략이나 극 공격적인 방법으로 나오면 시망하는 수가 있다.

전용 업그레이드로는 투명 업그레이드와 안광업 업그레이드가 있다. 안광업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눈에서 빛(간지가)이 뿜어져 나오게 되며, 디텍터 기능이 추가된다. 이 업그레이드를 한 뒤에 투명 업그레이드를 하면 불빛이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 Chaos Rising에서는 이름이 헤러틱으로 바뀌어 등장한다.

자폭(!!!) 기능이나 숭배 기능으로 아군 전력을 보조할 수 있을 뿐더러 근접전 능력도 그렇게 나쁜 건 아니다. 아니 오히려 분대장을 달아주면 1티어 한정이지만 근접전에서는 최강이다.

2.1.2 Warhammer 40,000 : Space Marine

Warhammer 40,000 : Space Marine에서는 중후반부부터 등장하는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군세의 기본 보병이다. 외형은 어째서인지 폴아웃: 뉴 베가스DLC Dead Money에 나오는 유령 인간과 비슷하다(더군다나 둘 다 녹색 안광).

척 보면 오크 보이즈와 동급으로 보이겠지만 실상은 그레친과 동급이다(오크 보이즈와 동급인 카오스 유닛은 블러드레터가 맡고 있다). 하지만 그래도 후반부 적군 답게 그레친과는 차원이 다른 무장 수준을 가지고 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사악한 가드맨. 실제로도 색상만 붉은색에서 녹색으로 바뀐 레이저를 발사하는 라스건을 사용한다. 라스건 답게 아무리 고난이도라도 맞아도 그냥 간지러운 데미지를 자랑하는게 특징(…). 하지만 컬티스트는 쪽수가 매우 많고, 오크의 슈타들과는 달리 정확도가 매우 높으므로 여러명이 이쪽을 집중 사격하면 알음알음 파워 아머와 체력이 까여나가서 마냥 우스운 상대가 아니다. 특히 타락한 사이커가 등장한다면 사이커가 소환한 워프 포탈에서 엄청난 수의 컬티스트가 쉬지 않고 쏟아져 나오는데 이럴 땐 정말 신경 쓰이게 된다.

한가지 더 귀찮은 것은 이 녀석들은 종종 수류탄을 이 쪽으로 날린다. 수류탄은 정말 무시못할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에 엄폐하고 있다가 수류탄이 나오면 극강의 스트레스가 몰려든다. 그냥 엄폐를 하고 있자니 수류탄 데미지가 너무 세고 밖으로 나가자니 컬티스트들이 좋다고 라스건 세례로 반겨주고... 따라서 블러드레터,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보다도 빨리 제거해주는게 좋다. 즉, 우선은 컬티스트를 소환해대는 사이커를 먼저 잡고 이후 컬티스트 정리, 그 다음에야 블라이트 드론을 마무리하고 이후 블러드레터와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을 공격하는게 편하다.[2]

중간중간 컬티스트가 갑자기 블러드레터로 재탄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블러드레터는 최소한 수류탄이나 라스건 세례는 안 사용하니 적당히 거리만 두면서 상대하면 OK. 아니면 가까이 오길 기다렸다가 멜타 한방이면 정리가 되니 오히려 블러드레터로 변신하는게 더 반가워진다.

하지만 이런 컬티스트도 약점이 있으니 바로 근접이 고자라는 것. 일단 접근하면 아무 공격을 받지 않고도 처형 액션으로 한큐에 사살할 수 있다. 이들이 그레친과 동급인 것은 다 이유가 있었던 셈. 하지만 평소엔 멀리서 살살 라스건으로 쪼아대기만 하니 접근하기 힘들고, 접근에 성공해도 주변에 다른 컬티스트들이 이쪽을 향해 쉴새없이 사격하니 접근해서 싸울 일은 많지 않다.

여담이지만 다른 카오스 군세들과는 달리 사살시 시체가 증발하지 않는다. 다만 처형으로 제거하면 시체가 증발한다.

2.2 기타

파시어 탈디르 X 빈디카레 어새신 리이비만큼은 아니지만, Cultist-chan(컬티스트 )이란 모에화가 이 바닥에 좀 알려져 있다.# 여담으로 이 컬티쨩이란 녀석은 죽어도 카오스 4대 신들이 재밌는 놈이라면서 부활시켜준다.(...) 진정한 에버초즌

3 커맨드 앤 컨커3 케인의 분노에 등장하는 트래블러-59보병 유닛

컬티스트(커맨드 앤 컨커3 케인의 분노) 참고.

4 어둠의 이교도

Dark Cultist.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1. 이게 서양권에서는 컬티스트를 상징하는 대사다. 아니, 인드릭 보레알의 SPESS MEHREENS, 로드 카론의 METAL BAWKSES, 로드 베일의 SINDRIIIII 같은 미친 개그급 대사보다 조금 못한 인지도를 자랑한다. 다른 인기 대사는 CHAAAAAARRRRGE랑 Ow, my spleen! (아야 내 내장!). 그리고 구글에 hwee cap-toored eet fohr kay-ohss를 치면...
  2. 사이커는 날아다니는데다가 공격 자체가 초단위로 계속 들어오는 연타성 공격이라 공격력도 생각외로 강하다. 따라서 컬티스트보다 훨씬 더 무섭다. 블라이트 드론은 공격 자체는 무섭지 않은데 날아다니는 데다가 너글계 적군 답게 몸빵이 지독히 강하다. 한편 블러드레터는 근접공격밖에 못하며 이속이 그리 대단하지도 않고,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과 카오스 하복은 수도 적고 원거리에서 깨작대기만 한다(다만 이 녀석들도 가끔 수류탄을 던진다). 어스파이어링 챔피언은 중간 보스라서 그런지 혼자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