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스타크래프트 2)

영어 명칭Coda
제작자IeZaeL
지형 유형파에톤(다양)
이용 가능 크기138x144 (168x184)
인원2 (4, 10)

2015 Season 2 래더 맵.

1 블리자드의 설명

코다는 매우 흥미로운 2인용 지도이며, 팀리퀴드 지도 경연 대회 결선 진출작 중 더 독특한 느낌을 주는 지도를 선택하려던 저희의 목적에 부합하는 지도입니다. 다른 지도들과 비교했을 때 세 번째 그리고 네 번째 확장 기지를 지키기 어렵고, 붕괴 가능한 탑과 파괴 가능한 잔해로 인해 공격적인 선택지와 수비적인 선택이 모두 가능하다는 사실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코다에서는 게임이 중후반 단계로 접어들면서 이러한 지도 요소들을 둘러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지므로 흥미진진한 후반 경기가 펼쳐지게 됩니다.

2 상세

맵이 넓고 언덕이 많아 프로토스가 활약하기 좋은 맵이다. 언덕도 최소화하여 사신이 활약할 수 있는 여지를 줄였으며 공중 유닛이 휴식을 취할 곳이 많다. 의외로 본진과 본진간의 거리는 먼 편이어서 초반 수 싸움보다는 운영 위주의 힘 싸움이 주를 이룬다.
이번 2015 시즌 2의 맵 중에선 그나마 개념맵. 만발의 정원을 세로축으로 뒤집은 느낌인 데다 싸움터도 넓은 편. 게다가 멀티 먹기도 쉽고 견제도 용이하다. 웬만한 유저들은 이 맵을 켜 둘 것이다. 시즌 3에서 맞는 말이 되었다.

2015 프로리그 3라운드 등 각종 한국 리그에 공식맵으로 추가됨에 따라 그 동향을 살펴보면. 2015 프로리그 3라운드에서는 저그의 출전이 많지 않았다. 또한 해외 리그를 포함한 전적은 테프전이 상당히 무너진 모습이다. 이후 SBENU Starcraft 2 StarLeague 2015 Season 3의 예선 맵에도 채택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개념맵처럼 보인다던 초반의 반응과는 달리 밸런스가 그다지 좋은 맵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특히 초반 사신 출반을 하는 테란이 사신을 통한 이득을 챙기기에 유리한 이동 거리를 가지고 있다. 심시티를 통해 사신의 루트를 차단할 수 있지만, 이것이 불가능한 저그는 15산란못 출발도 약간의 견제를 받을 수 있으며, 적절한 건물 변태 등으로 컨트롤을 통해 잠시 견뎌야 한다.

참고로 본진 광물 배치가 독특하여 다른 맵들에 비해 초반에 광물이 모이는 속도가 눈에 띄게 느리다. 생긴 것도 만발의 정원 리버스인데 광물 모이는 속도도 만발의 정원 리버스[1] 물론 광물 덩어리 개수가 다르다거나 한 건 아니므로 큰 차이는 없지만 초반 최적화에 민감한 사람들은 조금 짜증날 수 있다.

블리자드에서 발표한 래더 시즌 3 맵에서 살아남았다.
  1. 만발의 정원은 본진에서 광물이 가장 빠르게 모이는 맵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