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만치

Commanche

1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 중 하나

영어: Comanche
코만치어: Nʉmʉnʉʉ (느므느)[1]

현재의 뉴 멕시코 주 동부, 콜로라도 남부, 애리조나 북동부, 캔자스 주 남부와 오클라호마 주 전 지역, 텍사수 북서부 지방 대부분에서 거주했었다. [2] 18세기 때의 인구는 약 4만 5천명이었으며, 2010년 기준으로는 14,700명이다. 이 중 약 절반이 오클라호마 주에 거주한다.

유럽인들의 도래전에는 보편적인 평원 원주민 (Plain Indian) 문화를 유지했으며, 수렵-채집 (hunter-gatherer)으로 생활했다. 푸에블로 족이 에스파냐 인들에게 반란을 일으킨 푸에블로 반란 (Pueblo Revolt) 후에 푸에블로 족에게서 말을 얻은 후에는 빠르게 기마에 적응하여 주요 교통수단으로 삼았다. [3]부족 영역 내에도 야생마가 2백만 마리가 있었으며, 캘리포니아 골드 러쉬 때 서부로 이동하는 교역인들과 정착민들에게 말을 공급했다. 때로는 이들의 가축을 훔치기도 했는데, 이로 인해 코만치 부족은 뛰어난 말로서, 그리고 가축 도둑으로 유명해졌다. [4]

주변의 다른 원주민 부족이나 정착민들을 습격하고, 멕시코까지 가서 약탈을 자주 했기 때문에 전쟁이 잦았다. 텍사스-코만치 전쟁 (1820~1875), 코만치-멕시코 전쟁 (1821-1845)이 그 예이다. 그래서 상기한대로 이웃인 유트족이 '적'이라고 부른 것. 제 2차 세계대전 때는 유럽 전선에서 암호 통신병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5]

부족 전체에게 인정받은 단일 지도자는 없었다. 그 대신 인정받은 지도자 여러 명이 일종의 위원회를 구성하여 서로의 의견을 모아 부족 전체에게 조언하는 식이었다. 전쟁 시에는 대전사(warchief)를 선출하여 모든 전사들을 이끌지만, 전쟁이 끝나면 대전사의 권위도 끝난다. 일상 생활에서 남성은 사냥을 나가고, 전쟁이나 습격에 참여했으며, 그 외의 일들은 모두 여성이 맡았다.

사냥과 채집으로 식량을 조달했으며, 사냥하는 동물은 버팔로, 엘크, 검은 곰, 프롱혼, 사슴 등이었으며 사냥감이 적을 때는 야생마를 사냥하기도 했고, 키우는 말을 잡아먹기도 했다. 보통은 물고기나 가금류는 먹지 않았지만 먹을 게 정말 부족한 상황에서는 먹을 수 있는 동물은 가리지 않고 먹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POJyV81kjc
Deadliest Warrior이란 프로그램에서 몽골전사와 싸워서 이겼다.

2 미국의 차세대 정찰 공격헬리콥터

RAH-66 참조.
  1. 코만치라는 말은 코만치어가 아니라 이웃한 유트 족의 언어로 적(敵)을 뜻하는 크만치(kɨmantsi)에서 왔다. 말인즉 유트족에게 "쟤네 누구냐" 하고 물어보니 유트족은 "적이다"라고 답했는데 그걸 부족명으로 알아듣고 "저 녀석들은 '적이다' 부족이로군" 하고 받아들인것(...).
  2. 이 영역을 코만체리아 (Commanchria)라고 한다.
  3. 평원 부족 중 처음으로 말이 부족 문화안으로 완전히 융합되었다.
  4. 코만치 부족의 남성들은 걷기 전부터 말 타는 법을 배웠으며, 5~6살 무렵에는 말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했다.
  5. 태평양 전선은 나바호 부족이 암호 통신병의 역할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