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코믹월드
목차
1 개요
코믹월드의 시간별 상황을 정리한 페이지.
코믹월드는 2016년 현재까지 17년이 된 만화행사였기 때문에 코믹월드를 가봤던 입장이었다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였다. 하지만 10년이 넘었는데도 행사 스케쥴이 많이 바뀌는 것이 거의 없다보니 어쩌다가 시간별 상황을 정리해보게 되었다.
여기에서 정리한 것은 기본적으로 일어난 상황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경우에 따라 바뀔 수도 있다.
2 오전
2.1 개장 전
코믹월드의 개장 시간은 동아리 참가자를 시작으로 먼저 입장해주기 때문에 오전 9시 기준으로 동아리 및 부스 참가자들이 먼저 입장하게 된다. 이 때 부스 참가자들은 일반인보다 1시간 먼저 코믹월드에서 제공한 책상으로 디스플레이와 동인지 등을 진열하거나 준비하게 되며 부스 참가자들이 바삐 움직이는 시기라 눈코 뜰새가 없는 시기이다. 여기에 도우미들도 부스 참가자들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바삐 움직이게 된다.
일반 입장은 일요일 기준으로 오전 10시에 입장시켜주는 편인데 일부 일반인들은 그 이전이나 심지어는 새벽에 일찍와서 바깥에 대기하기도 하는데 새벽과 아침 사이에 서코 행사장을 가보면 일찍 나와서 기다리는 일반인들을 보게 된다 볼 수 있다 . 새벽부터 줄은 예매권 소지자, 당일 구매자로 분리되고, 아침이 되면 도우미들이 예매권 소지자들을 다른 장소로 인계한다. 입장 1시간~30분 전이 되면 행사장 내부로 들어가서 대기하기 시작한다.
겨울철의 경우 날이 춥기 때문에 밖에서 대기 중인 일반인이나 코스프레 참가자들을 입장시켜주기도 하는데 오전 10시(토요일은 10시 30분)에 개장하기 때문에 개장할 때까지는 바깥으로 나갈 수 없다.
입장 전 대기인파는 계절별로, 장소별로 다른데, 여름방학 중 SETEC에서 행사가 열리면 새벽부터 수백명이 줄을 서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굳이 새벽이 아니더라도 지하철에서 내리자마자 뛰어서 행사장까지 뛰어가는 학생들을 볼 수 있다.
2.2 개장 후(10시)
동아리 참가자들의 준비가 끝나면 10시에 맞춰 일반 입장이 시작되는데 코스프레 참가자들도 동시간대에 입장한다. 예매권 소지자의 경우 먼저 입장을 시켜주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당일 입장권 소지자들을 입장시키게 되면서 이 때부터 코믹월드 전시장이 사람으로 북적거리게 된다. 10시 입장 직후에는 부스참가자들 중 많은 이들이 부스를 완성하지 못해, 입장 전부터 체크하고 있던 부스가 아직이라면 다시 방문해야 한다.
BEXCO에서 개최되는 부산 코믹월드의 경우 인근 홈플러스에서 장을 본다던가 신세계백화점내 CGV 큐브존에서 게임을 하면서 시간을 때우는 것도 좋다.
이른 아침부터 동인지 판매장으로 가보면 동인지를 사러나온 인파들을 볼 수 있는데 개중에는 새벽부터 대기한 끝에 들어갔거나 아침에 막 와서 둘러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특히 토요일의 경우 개장 시작과 동시에 인파들이 많이 들어왔던 영향으로 지나가기 복잡하거나 시끌벅적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일요일의 경우는 그보다 반은 빠져나갔지만 여전히 복잡한 인파 속을 지나야하는 부담이 있다. 입장합니다. 뛰지마세요!!
이 시간에 코스프레 참가자들은 탈의 준비와 분장 준비 등으로 나오는 사람이 거의 드문 편으로 주로 오전 11시 이후나 점심시간 즈음에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의외로 준비가 빨리 끝나서 이른 아침부터 만화 캐릭터 분장을 마치고 일찍 모습을 드러내는 코스어도 있다.
3 오후
3.1 중식기(12시 ~ 1시)
본격적으로 코스프레 참가자들이 많이 나오는 시간은 보통 오전 11시 이후로 코스프레 참가자 대부분은 이 시간대에 가서야 많이 나오는 편이라 이 시간 이후에나 코스프레 참가자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 때 가서야 일반인과 함께 코스프레 참가자들이 섞여서 나오는 편으로 본격적인 코믹월드 분위기를 연출하게 된다.
그리고 점심시간이 되면 일부 일반인이나 참가자들이 식사를 하는 편으로 주로 바깥에서 먹거나 식당 등에서 식사를 하는 편으로 일부는 코스프레를 분장한 모습으로 식사를 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 또 코믹월드 주변에 진을 치고있는 노점상에서는 간식거리나 먹거리를 사먹으려는 인파들로 북적거리기도 한다.편의점에서는 컵라면을 먹을려는 사람들로 인해 지나치면 뜨거운 물이 모두 소모되는 사태가 때때로자주일어난다.또한 삼각김밥 등 간단한 음식들은 기본적으로 소진되기 떄문에 오기전에 집 근처 편의점에서 간단히 먹을 것들을 사가지고 들어가자. 7회 대구 코믹월드에서는 같은 날에 열린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에서 먹거리 코너를 운영해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고 무엇보다 식당가가 엑스코 인근에 즐비해서 당일 매출이 크게 늘었다. 진정한 창조경제
일부 일반인이나 참가자의 경우 점심도 거른채 행사장을 돌아다니거나 뜨끔코스프레 차림을 하고 식당에 보이는 경우도 있다.
3.2 절정기(1시 ~ 4시)
점심시간이 지난 이 시간 즈음에는 오전에 비해 일반인과 코스프레 참가자들의 수도 늘어나서 본격적인 코믹월드의 절정기를 보여준다. 부스 판매도 절정기에 들어가는 상황으로 부스의 개별에 따라 피크 타임 등으로 바빠지는 편.
그리고 이 시간 들어서는 무대행사가 열리게 되어서 일부 인파는 무대행사장으로 이동하게 되어서 무대관람을 하여서 이쪽 인파를 중심으로 일부가 빠져나가는 편이기도 하지만 여전히 인파가 많아보이는 편이다.
3.3 철수 및 귀가 준비기(4시 ~ 5시)
오후 4시가 되면 코믹월드도 마무리에 접어들게 되는 편으로 일부 부스 참가자들이 일찍 철수하거나 귀가를 하게 되는 편이며 코스프레 참가자들 일부도 이 때를 기준으로 일찍 철수 및 귀가를 하는 편이다. 무대행사에 나가게 될 참가자들은 그 이전에 일찍 코스 활동을 마치는 편.
코스어들을 기준으로 5시 이전에 귀가 및 철수를 할 경우 코믹월드에서 물품보관소 유료를 면제해준다는 혜택도 있는데다가 4시 이후에는 귀가 준비를 해야하는 준비기이기 때문에 이 때를 기준으로 코스어 수도 줄어들게 되고 인파도 줄어들어서 오전에 비해서 한결 여유로워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편.
그리고 4시 이후가 되면 코믹월드 도우미가 코스어들에게 철수 및 귀가를 알리는 팻말을 들고 나오게 된다.
이 때를 기준으로 코스프레 탈의실 줄이 생겨서 대기하는 코스어들의 모습을 볼 수 있고 물건을 보내려는 부스 참가자들의 모습도 볼 수 있다.
3.4 마무리 및 폐장(5시 이후)
그리고 코스프레 무대행사를 끝으로 코믹월드의 모든 일정이 마무리하게 되며 동인지 판매장도 폐장되어서 부스 참가자들과 도우미들이 뒷정리와 뒷처리를 하는 시간을 가진다.
코믹월드 도우미들은 밤늦게까지도 행사장 뒷정리와 철수 준비를 하게 되는 편으로 전시장 최종정리 등이 마무리되면 코믹월드의 하루 일정이 끝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