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번트리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번트리(Coventry)는 영국 잉글랜드 웨스트미들랜드 주에 위치한 도시이며 버밍엄 남동쪽 약 30km에 위치한다. 1043년 건설되었으며 중세에는 양모 거래의 중심지로서 번영하였다. 15세기 영국의 수도였던 적도 있으며, 잉글랜드에서 10번째, 영국에서 13번째로 큰 도시이지만 면적은 98.64 제곱킬로미터로 서울특별시의 1/6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19세기 말까지는 섬유 산업이 활발하였으나 현재는 영국 자동차공업의 중심이다. 그 밖에 항공기 엔진·재봉틀·시계·화학제품·도료(塗料) 등을 제조한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 공군의 폭격을 받아, 14세기에 건립된 성(聖)미카엘 대성당을 비롯하여, 도심부가 파괴되었다. 그러나 전후(戰後) 새로운 타운센터 건설을 시작으로 부흥이 진행되어 도시 재개발의 모델이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영국의 처칠은 독일군의 폭격 암호를 해독하여 1940년 11월 14일 코번트리 시가 폭격당할 것을 알았다. 처칠은 코번트리 시를 희생하기로 결심하였다. 왜냐하면 그 도시를 대피령을 내리면 독일은 암호가 해독된 것을 알고 암호를 수정할수 있기 때문이다. 그날 밤, 예정대로 독일은 코번트리 시를 폭격하여, 약 1,50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도시는 쑥대밭이 되었다. (처칠이 두고두고 비난받는 사건중 하나이다.)
코번트리를 연고로 하는 축구 구단으로 코번트리 시티 FC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