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에서 iOS, OS X등의 애플 운영체제용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API. 초기에 애플이 NeXT에서 이걸 샀을 때는 블루 박스라고 불리다가. 이제는 코코아라 불린다. Objective-C에는 C++처럼 네임스페이스가 따로 없기 때문에, 충돌을 피하기 위해 보통 클래스들 이름 앞에 Prefix 를 붙인다. Foundation Kit 프레임워크 클래스들은 덕분에 이름앞에 죄다 NS(NeXT STEP에서 따와서 NS)를 붙여놓았다. NSString이라든지 NSArray라든지..
기본적인 자료형과 메소드가 정의되어 있는 Foundation Kit과 주로 UI 개발에 사용되는 Application Kit으로 이루어져 있다. 줄여서 Foundation, AppKit이라고도 한다. iOS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Cocoa Touch에서는 Foundation은 동일하고 AppKit 대신 AppKit 에 기반한 UIKit을 사용한다.
Objective-C 기반이며, 보통 Xcode라는 IDE를 이용해서 개발된다. Xcode는 애플 개발자로 등록을 하면[1] 무료로 받을 수 있지만, 당연히 매킨토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상당히 많고 유용한 클래스들과 UI쪽들의 지원이 매우 잘 되어있어서 개발자 입장에서는 매우 탄탄한 프레임워크라고 할 수 있다. 정 원하는 UI가 나오지 않더라면 서브클래싱으로 개발자가 입맛에 맞추어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어내기가 쉽기 때문에 OS X 특유의 디자인과 개발자의 성향이 잘 어우러진 UI가 만들어진다. 스택오버플로우에는 서브클래싱으로 모든 것을 해내는 괴물 프로그래머들이 있다카더라
특히나 문서화가 매우 잘 되어있는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애플의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열람이 가능한 클래스/자료형별 문서를 읽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물론 영어가 된다면 말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코코아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 OS X Lion부터는 그냥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