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미우스

Commius (Commios, Comius, Comnios)

1 개요

갈리아족의 한 부류인 아트레바테스족의 족장인 동시에 브리타니아에서 상당한 세력을 가진 자로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기원전 55년에 브리타니아에 상륙하자 사절단으로 파견되었으나 구금되었으며 브리튼에 상륙하여 원정을 하여 브리튼족이 패배하자 브리튼족으로 돌려보내진다.

2 상세

브리튼족들이 카이사르에게 복종을 맹세하게되자 아트레바테스족을 정복한 카이사르에게 보내지고 지금의 프랑스 북부인 아트루아 지방 쪽에서 아트레바테스족의 족장으로 임명된다.

그러나 기원전 52년에 베르셍게토릭스가 갈리아의 민족주의를 부활시키고 갈리아 전역에 총봉기를 주도하자 그에 호응하였으며 9월에 알레시아에서 아이두이족의 비리도마루스, 에포레도릭스, 아르베니족의 베르카시벨라우누스와 함께 사령관이 되어 카이사르가 이끄는 로마군에게 저항하였지만 패한다.

기원전 51년에는 벨로바키족의 코레우스와 함께 수에시오네스족을 침공하려고 했으나 레미족에게 발각되어 이를 카이사르가 알게되어 로마군, 레미족과 전쟁을 하였는데 이 와중에 게르만에게서 500명의 기병을 지원받았으며 또한 레미족의 족장인 베르티스쿠스를 전사시켰다.

그러나 로마군의 원군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군수물자와 사람들을 도시 밖으로 빼돌린 후에 로마군의 마초와 곡물의 수집이 예상되는 지역에 매복하였지만 로마군은 오히려 많은 군사들을 동원하여 마초와 곡물을 동원하였기 때문에 이 사실을 모르고 기습하였다가 패하고 게르마니아인들에게 도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