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르탄

몬스터길들이기 25세대 초월 캐릭터
신령의 다비??

1 소개

2 상세 능력치 및 성능

2.1 타르탄 (5성)

파일:Attachment/몬스터길들이기/몬스터도감/5성/kartan.png

능력치스킬효과
공격 유형공격형(+15)우렁찬 함성공격력 100%의 피해를 입히고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체력791(1147)마구 휘두르기공격력 24%로 연타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력302(438)발차기공격력 60%로 연타 피해를 입힙니다.
방어력193(280)

상징 스킬인 무적기가 없기 때문에 이 캐릭터를 직접 사용하던 시절에도 좋은 취급을 못 받았었다.

2.2 검투사 타르탄

파일:Attachment/몬스터길들이기/몬스터도감/6성/tartan.png

능력치스킬효과
공격 유형공격형(+8)우렁찬 함성(10)공격력 110%의 피해를 입히고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체력950(1178)마구 휘두르기(6)공격력 30%로 연타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력362(449)발차기(6)공격력 70%로 연타 피해를 입힙니다.
방어력231(286)스파르타(60)4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내가 서있는 곳! 그곳이 바로 전장이다!"

최초 등장할때는 다렐급으로 성능이 안 좋아 심해 취급을 받았으나 폭풍 상향을 받고 6성이 14명 있던 초창기 몬길에서 명궁과 함께 투탑의 자리에 올랐었다. 하지만 새로운 강캐 몬스터들이 계속 등장하는 바람에 이제는 그냥저냥 중하위권 캐릭터로 전락했다.[1]
평타 광역이라는 이점으로 노스킬오토 버스기사로도 활약을 하며, 영웅 초반부의 단독으로 모험 돌 때는 그닥 이점이 안 보이지만 후반에는 파티힐러나 모험왕이 없을 땐 무적과 경직효과가 좋은 스킬들 덕분에 잘 버텨서 시간벌이에는 도움이 된다.
정복자 타르탄의 하위호환.

2.3 정복자 타르탄 (7성)

능력치스킬효과
공격 유형공격형(+8)우렁찬 함성(8)공격력 120%의 피해를 입히고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체력1590(1828)마구 휘두르기(6)공격력 52%로 연타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력645[2](741)발차기(6)공격력 120%로 연타 피해를 입힙니다.
방어력378(435)스파르타(60)6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패시브 스킬정복자의 패기(60)치명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공격력을 30% 증가시키고, 방어력 감소 상태로 만듭니다.
"생과 사가 부딪치는 여기야말로 내가 있어야 할 곳!"

검투사 타르탄의 상위호환. 6성과는 달리, 멋진 갑옷과 투구로 중무장했다.

스탯이 구린건 여전하지만 패시브 스킬이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등장했고 기존 무적의 지속시간이 4초에서 5초로 1초 늘어났고, 우렁찬 함성(110%→120%), 마구 휘두르기(30%→40%), 발차기(70%→90%)의 스킬 계수가 모두 증가했다. 하지만 평가는 아직도 안 좋다. 모험만 따지면 아직도 중위권. 다렐은 최상급으로 올라갔는데 타르탄 안습

낮은 공격스탯으로 인한 부족한 화력과 확실한 한방의 부재로 여전히 그리 좋은 소리는 못 듣는 타르탄이지만 패시브가 발동된다면 이러한 단점들이 상당수 보완된다. 애초에 타르탄의 평타 공격 속도와 범위가 준수해서 여기에 낮은 화력만 보완된다면 괜찮은 DPS를 기대해 볼 수 있고 공격력 상승으로 자연히 부족한 스킬의 위력도 상당히 강해지기때문. 그러나 무투가 와이의 패시브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치명타에 의존하며 거기다가 일정확률이라서 발동 자체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발동만 되면 어느정도 활약을 기대해 볼 수 있겠으나 발동 조건이 까다로워서 빛이 바랜다. 스킬셋은 훌륭한 편인데 계수가 낮아서 특히나 더 빛이 바래는 감이 있다.

8월 13일 패치에 포함된 복합형의 공격력 상향으로 인해 복합형인 나래랑 공격력 차이가 고작 9밖에 안되니 도대체 어디에 써먹어야 할지... 다렐은 폭딜과 슈퍼아머빨 탱킹이라도 있지 이놈은 그런거 없다.

때문에 9월 기준 몬길 최하타 3대장이라 불리며[3] 그 중에서도 꼴지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10월 3일 패치에서 상향을 받았다. 무적 지속 시간이 6초로 늘며, 발차기의 계수가 90%→120%, 마구 휘두르기의 계수가 40%→52%, 그리고 공격력이 민망스럽게 6점 증가했다. 체력도 소소하게 증가한 것은 덤. 평타의 치명타 확률이 어느정도 올라가지 않아 패시브가 확실히 잘 터지지 않는 이상 딜 고자라는 근본적인 문제는 해소되지 못할 것 같다.

발차기의 쿨감과 전체적인 스킬데미지 상향으로 모험 안정성은 크게 증가했다. 딜이 아직 아쉽지만 이전 타르탄에 비하면 매우 어려움에서 잡몹다굴에 상당히 강해진 것을 느낄수 있다. 몬스터 강화하고 장비를 갖추면 모험를 꽤 잘도는 7성 공격형 중상위권 딜탱. 아직 적가타 정도는 아니지만 초반 7성으로 타르탄이 뜨면 재뽑할 필요까진 없어졌다. 그리고 11월 11일에 추가된 신캐중 타르탄보다 모험 잘 도는 캐릭터가 하나도 없어서 입지가 좋아지는 상황까지 펼쳐졌으니...

6초무적과 패시브의 순간폭딜 덕분에 무대 후반에서 원거리쫄몹을 커트하는데 좋은 역할을 한다. 이것도 패시브가 안터지면 한계가 있지만...

의외로 한계돌파 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캐릭터. 사실 타르탄이 좋지 못한 취급을 받는 이유가 공격형 치고 좋지 못한 스탯이었는데 한계돌파를 하면 낮은 스탯을 보완할 수 있어 꽤나 강력한 상급 딜러로 부상한다. 한계돌파한 타르탄을 가지고 무대 35라운드를 통과하고 팀대까지 섭렵하는 것을 보면 무서워지는 지경. 다만 이는 아직 한계돌파가 보편화되지 않은 초기이기에 고평가를 받은 것이며 이것이 보편화될 경우 타르탄의 위치는 다시 내려갈 가능성이 생긴다만 여전히 무대에서는 한돌이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최상위권의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쥴리하고는 달리 괜찮은 이동속도와 무적시간에 원거리 잡몹도 잡고 평타딜을 우겨넣을 수 있어서 보스딜도 패시브 터지면 어느정도 나온다는 점이 장점.

모험/버스나름 괜찮게 도는 편. 근데 얘보다 효율 좋은 애들은 널렸다...
팀대/길대한돌하고 수도 끼면 의외의 폭딜 어글러로 활약가능하다. 다만 얘보다 더 좋은 어글러가 있어서 망정이지.
무한대전무적+패시브빨로 후반 원거리 몹 커트에 탁월한 효율을 보인다. 수도까지 끼우면 한층 더 위력적.
보스대전무적이 보스 패턴을 견디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패시브 없으면 자체딜이 아쉽다.
전설의탑무적으로 보스의 공격을 견딜 수 있으며 방감+공증 패시브도 쏠쏠하다. 자체딜이 좀 아쉬운 게 흠.
의회6초 무적을 믿기에는 상대적으로 딜이 너무 부족하다.
레이드딜도 거지같은 근딜이 까불 자리 없다.
총평고한돌이 요구되지만 무대 한정으로는 강력한 카드. 스탯때문에 범용성이 떨어지는 것이 흠.

2.4 ??? (초월)

추가 바람.

3 설정

4 대사

볼드체는 등장 대사.

6성 검투사 타르탄

내가 서있는 곳! 그곳이 바로 전장이다!
적들에게 죽음을!
오늘은 위대한 전투와 승리의 날이다!

7성 정복자 타르탄

생과 사가 부딪치는 여기야말로 내가 있어야 할 곳!
이곳은 나의 성전, 나는 이곳에서 전장의 신이다!
설사 내가 죽더라도 나는 사신이 되어 돌아오겠다!
  1. 한때는 거품이라는 소리가 많이 들려 '버블탄'이라면서 상위권 유저들에게 심심찮게 까였다. 이제는 까일 거품도 없다
  2. 10월 3일 패치 전에는 639
  3. 나머지 둘은 파우스트, 미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