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과 바다의 교실

1 개요

2008년에 방영된 후지 TV 게츠쿠 드라마.

1991년 <학교에 가자!> 이후 17년만에 게츠쿠에 등장한 학원물이라는 점,
<우리들의 교과서>로 무코다 쿠니코상을 수상한 사카모토 유지의 각본,
오다 유지, 키타가와 케이코, 키타노 키이 등 화려한 출연진으로 주목을 받았다.

2 내용

쇼난에 있는 유명한 쇼난학관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멋들어진 환경과는 달리 엄격한 수험 제도 속에서 자신들의 꿈은 뒤로 하고, 오로지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공부에 매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꿈을 되찾아 주고자하는 열혈 선생님의 이야기이다.

20080923034249.jpg

3 평가

평균 20%대 안팎의 시청률을 기록한 <체인지(CHANGE)>의 바톤을 이어서 방영된 <태양과 바다의 교실>는 첫회 시청률은 20.5%로 시작하였다. 이는 <체인지(CHANGE)>의 경우보다 약 3%p, 3분기 드라마 중 가장 높은 첫화 시청률을 기록한 <코드블루>와 비교했을 때는 약 0.7%p 낮은 기록이었다.
1화의 시청률만을 가지고 성공여부를 결정 내릴 수는 없겠지만 그 뒤 방영된 2화에서는 1화보다 무려 6%나 떨어졌으며 결국 최종화 15.60%라는 시청률로 마감하였다.

이와 같은 부진의 원인을 학원물의 식상한 설정과 캐릭터 설정의 문제를 이유로 꼽고 있는 듯하다. 또한 이 드라마 자체의 문제만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게츠쿠 드라마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에서도 문제가 있음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4 주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