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블 샷건

The Terrible Shotgun(영)/Le Fusil Terribles(불). 폴아웃3의 유니크 컴뱃 샷건. 비공식 한글판에선 '공포의 산탄총'이라 표기했다. 흠좀무스런 샷건

서쪽에 위치한 에버그린 밀즈의 건물 안으로 들어가 최심부까지 가면 유일하게 주인공을 공격해 오지 않는 레이더 '스마일링 잭(Smiling Jack)'[1]이 있는데 이 녀석은 상인이다(본인 말에 의하면 플레이어와 거래하는건 동료 레이더들이 모르게 하고 싶다는데 아마 레이더들이 긁어온 물건들을 레이더들간에 거래시키는 중간상인듯). 이 녀석이 '장비'하고 있다.

판매품도 아니고 그냥 모셔져 있는 것도 아닌 이 사람이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구하기가 쉽지 않다. 무게도 꽤 되기 때문에 소매치기도 불가능. 추천 방법은 일부러 무기만 공격해서 떨어뜨린 뒤 먹고 도망가는 법, 혹은 은신 스킬이 높을 경우 샷건 탄환을 모두 소매치기 한 후에 근접무기를 넣어놓고 무기 장착 해제 한 후 맨손으로 한 대 치면 녀석이 적대 상태가 되며 무기를 뽑는데 당연하게도 탄환이 없으니 쥐여준 근접무기를 착용한다. 한대 친 바로 직후 주먹을 내리면 (무기 재장전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적대 상태가 풀리니 그렇게 한 후 천천히 소매치기 해버리자. 만약 스마일릭 잭의 적대상태가 안 풀리게 된 상태라면 2 ~ 3 일 후에 다시 오면 적대가 풀리고 원래대로 돌아온다.

모든 샷건 계열 무기 중에서 최강의 공격력을 지니고 있고, 심심찮게 레이더나 탈론 컴퍼니 용병이 주는 컴뱃 샷건으로 수리도 가능하다. 은폐 상태에서 스몰건 스킬을 100까지 찍은 상태로 슈퍼 뮤턴트 베히모스의 머리를 가격하면 원턴 킬도 가능하다.

기본 데미지는 80. 한 번 발사시 총구에서 9 개의 타격 판정이 나오게 되고, 크리티컬 데미지는 40 인데, 타격 판정 하나당 크리티컬 판정이 붙게 되므로 실제로 추가되는 데미지는 40 * 9 = 360이 된다. 여기에 크리티컬 데미지를 1.5 배로 늘려주는 Better Critical 퍽을 가지고 있으면 540, 그리고 기본 데미지 80 을 합치면 무려 620 이라는 초월적인 수치가 나온다. 여기에 스닉 크리티컬 까지 합치면 공격력이 2 배가 되므로 최종 공격력은 1240. 폴아웃 3 내의 무기에서 이 정도의 공격력 이상을 내는 무기는 팻 맨 하나뿐이다. 그야말로 파괴 병기. 거기에 스몰건 카테고리에 반자동 병기라는점까지 기억하자.

단점이라면 종이장 같은 내구도와 샷건의 태생적 한계인 사거리문제.

메탈 블라스터가 9발로 분산되는 레이저 샷건의 특징을 가지고있으며 사거리도 훨씬 길지만 근거리에서는 테러블 샷건에 밀린다. 거기에 샷건 특유의 중후한 사격감이 이 무기의 최고의 매력중 하나! 하지만 치트로 아버지의 낚시 보조대를 먹는 순간...

폴아웃 4에도 등장했는데 영어명인 Terrible Shotgun 대신 불어명으로 Le Fusil Terribles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물론 뜻은 똑같다.

  1. 찾아내는건 그다지 어렵지 않다. 레이더이지만 복장은 레이더 복장이 아닌 그냥 떠돌이 상인 복장이며, 어차피 UI에 적(빨간색)이 아니라 우호(UI색 - 기본 녹색) 인물로 나오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