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항목 : 리그 오브 레전드
파일:Attachment/티모티콘/teemoticon.jpg
티모티콘의 뜻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이미지.
≤^오^≥
1 설명
거의 대부분의 이모티콘이 그렇듯 유래를 명확히 하기 힘들다.[1] 이전에 존재했던 동물 이모티콘인 'ㅗ' 에서 코를 강조하기위해 ㅗ 대신 오 를 쓴것으로 보인다.
2007년도에 등재된 이모티콘 모음집에서는 =오= 로 곰돌이 푸의 티거의 입을 표현하기도 했으며, 이로 보아 "오"를 활용한 이모티콘이 티모티콘이 최초가 아닌것은 확실...
티모티콘은 티모와 이모티콘을 합친 낱말로서 티모의 얼굴을 표현하는 이모티콘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모티콘이 이모션과 아이콘의 합성어인데 여기에 티모까지 합성시키다니 특수문자 이용이 어려운 검색엔진에서는 ‘티모 이모티콘’이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다.
이게 왜 티모를 가리키는 이모티콘이냐면 목차 위의 그림을 보면 이해하기 쉽다. 특수기호 ^가 웃는 눈을 형상하고 '오' 지금 당장 이것도 얼굴 닮았다 의 ㅇ이 코, ㅗ가 인중과 입술을 나타낸다. 그런데 티모는 인중이 없으니 ^으^가 맞는 게 아닐까? 사실은 입이 아니라 손이다.
이는 항상 웃는 모습을 보여주는 티모의 얼굴을 가장 잘 나타내줬으며 티모티콘이 만들어진 롤갤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보여줬다. 덕분에 롤 관련 커뮤니티라면 이 이모티콘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졌다. 또한 티모 특유의 귀여움과 빡침이 잘 전달되는 이모티콘인지라 롤 유저가 아니라도 쓰는 사람이 있다. 이렇게 귀여운 이모티콘이 티모일 리 없어
좀 더 티모처럼 보이기 위해 <=^오^=>,≤^오^≥와 같은 변형 이모티콘도 존재한다. 그런데 칸 차지도 많이 하고 쓰기도 번거로워서 자주 보이지는 않는다. ^오^;;처럼 땀을 표현하기도 하고 눈 모양을 바꿔서 ◕오◕이렇게 표기하기도 한다.
2 오해
이 이모티콘을 처음 보고 이게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은 십중팔구 '오'라고 읽은 다음 이게 무슨 뜻이냐며 물어보기 때문에 뜻을 모르는 사람들에게까지 막 쓰기엔 어려움이 있다. 일부는 '오~'라는 감탄사도 함께 담겨진 이중적인 표정의 이모티콘으로 오해하기도...
발생지인 디시인사이드를 필두로 공격적인 커뮤니티에서 무언가를 비웃거나 비꼴 때도 잘 쓰이기 때문에 웃는 얼굴로 중지를 치켜드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
이 이모티콘이 일베저장소에서 많이 쓰여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코알라를 합성한 사진의 이모티콘이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게이머들이 꾸준히 많이 써오던 이모티콘이었다. 일베저장소 유저들 중에도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오해하는 것.
다만 ^노^ 같은 경우 원래는 코와 인중, 입을 표현한 이모티콘이었으나 현재는 고인드립으로 변질되었다고 보는게 타당하다.
물론 어디에서 먼저 사용하기 시작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의도와 맥락에서 사용했는지가 중요하다.그런거 다 필요없고 좋은의미든 나쁜의미든 ^노^를 사용하면 일베로 몰려갈 수 있으니 주의하자.
3 관련 문서
- ↑ 과거 롤갤에서 '미식가 티모'라는 야짤 시리즈의 "잘 먹었습니다 <^오^>"라는 글귀부터 시작한 것 같다는 추측만 있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