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ethon.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에 등장하는 에픽 몬스터.
모티브는 그리스·로마 신화의 파에톤.
파에톤은 화염신의 자식으로 몸체는 용암과 비슷한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땅을 파서 이동하나 그냥 이동하나 속도에는 별 차이가 없다.
주된 공격은 주로 접근전을 이용, 자신의 몸 안에 희생자들을 "헤엄치게끔" 만들어버린다. 피트나 기술 포인트도 접근전에 맞게 설정되어 있다. 내성굴림도 높은 편.[1]
생명점도 1392hp로 높은데다가 이계체임에도 불구하고 부정형 생물체와 같은('ooze-like') 면역력을 갖춰서 독, 잠, 마비, 스턴, 형태 변형, 정신-영향 효과, 실명에 면역이며 치명타나 측면 공격이 적용되지 않고 태생이 태생인지라 혐오체로서의 특성도 가지고 있다.
하루에 한번 10마리의 엘더 파이어 엘리멘탈도 소환이 가능하고, 파이어볼, 화염 폭풍, 지연폭발 파이어볼, 플레임 스트라이크, 불의 장벽을 자기 마음대로 시전할 수 있으며, 하루에 한번 추적 주문인 수정점(Scrying)을 쓸 수 있다.
재생능력이 있어 평범한 데미지는 비치사 데미지로 들어가기때문에 죽지않지만 불 속성이라 냉기계열 무기나 공격에는 두배의 피해를 입는다. 냉기로 단조한 무기나 질서 성향의 무기에는 보통 피해를 입는다.
우즈와 유사한 생명체이기 때문인지 신의 자식임에도 불구하고 지능은 8로, 매직 아이템과 다른 능력치 수정이 없을 때의 평균치인 10보다도 낮다. 그래도 지능이 2이하인 짐승이나 다른 우즈보다는 높은 편.- ↑ 인내 +48, 반사 +42, 의지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