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lcon
1 개요
Warhammer 40,000에 등장하는 엘다의 전차.
2 PC 게임
Warhammer 40,000: Dawn of War 시리즈에서 등장한다. 원판 팔콘과 파이어 프리즘 버전이 각각 2티어와 3티어 차량으로 등장하는데 둘의 성능이 완전히 다르다.
팔콘은 수송 차량으로 스페이스 마린의 레이저백, 오크의 워트럭, 임페리얼 가드의 키메라처럼 굉장히 체력이 부실하다. 심지어 저 둘처럼 체력 업글도 없다. 대신 플라즈마 보호막 업글이 있어서 이걸 쓰면 보호막이 생성되며 마나가 데미지를 대신 받아준다. 어찌보면 충전 되는 체력이 하나 더 있는 셈이니 저 둘보다도 좋다. 다만, 수송용 차량답지 않게 화기가 생각외로 좋은지라 택마도 그냥 맞고 있기엔 좀 위험하고 컨트롤이 가능하다면 저 위의 경차량들이나 블러드크러셔 정도는 다른 중화기 없이도 도망가서 수리하게끔 하는 정도는 얼마든지 가능하다. 심지어 상황만 허용된다면 보호막 끼고 달려가 적 본진 터렛조차 피 한발울 안보고 갖고 노는게 가능할 정도! 다만, 프레데터나 리만 러스같은 주력 전차에게는 정면에서 깝치면 그냥 박살난다.
일단 수송용 차량 답게 이동 속도는 굉장히 빠른터라 잘 사용하면 안그래도 빠른 엘다의 발에 날개를 달아주는 격으로 쓸수도 있다. 그리고 수송용 차량 답게 주변 보병을 충원시켜줄 수 있다.
한가지 안습한 점이라면 다른 종족의 차량들처럼 보조 화기의 회전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 그래서 다른 종족들의 차량이 그냥 보조화기 방향만 바꿔서 사격할 때 팔콘은 직접 차가 회전해서 사격하느라 좀 딜레이가 있고, 적이 두방향 이상에서 덤벼올경우 대응이 힘들다. 물론 달리보면 다른 차량들보다 훨씬 더 방향 전환이 수월하다는 이점이 있긴 하지만.
파이어 프리즘은 프리즘 캐논만 빼면 자체 성능은 똑같지만 수송과 충원 능력이 사라졌다. 그리고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마나는 있는데 스킬이 없다. 팔콘을 그냥 돌려서 써서 그런 듯. 그렇다고 체력 보강 업글같은게 있는가 하면 그런 것도 없다. 그래서 오히려 몸빵은 3티어 주제에 2티어인 팔콘보다 딸린다.
물론, 아무 이유 없이 3티어 차량이 아닌 만큼 일단 화력 하나는 팔콘과는 비교를 불허한다. 엄청난 사거리에 높은 파괴력을 자랑하면서도 차량이므로 거치 따위는 전혀 없다. 더군다나 파이어 프리즘은 약간의 쿨타임만 소모하면 대보병, 대장갑 모드로 교체할 수 있다. 대보병 모드는 보병에게 높은 공격력을 자랑하고 광역에다가 넉백을 유발하고 대장갑 모드은 전차들에게 강한 파괴력을 자랑한다. 따라서 주포의 공격 성능 하나는 정말 완벽한 셈. 다만, 팔콘을 돌려써서 그런지 보조화기 성능은 팔콘과 똑같다.
물론, 공격력이 좋아봐야 물장갑은 어디 안가니 뒤에서 얌전히 지원용으로나 쓰는게 좋다. 안습하게도 엘다는 상대가 차량에게 접근하는 것을 막아줄만큼 몸빵 착한 애들이 없다는게 흠이긴 하다.
3 기타
한편, 차량의 모양 자체는 곡선이 이쁘고 넓직해서 그림그리기 좋은 덕택에 이상할 정도로 고 퀄리티의 도색이 된 모델이 많다. 당장 몇 가지 사례를 들자면...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