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끓이는 법. 사실상 팥, 쌀, 물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죽요리이다.
요리 자체에 대한 설명은 팥죽 항목을 참조.
목차
[숨기기]1 요리 재료
- 기본 재료: 팥 300ml, 쌀의 양은 원하는 죽의 묽기만큼.
- 조미료 재료: 소금
- 취향에 따른 추가 재료: 설탕, 새알심
2 요리 준비 및 과정
- 팥을 가볍게 씻어 준비한다. 팥이 간신히 잠길 만큼의 물로 한소끔 끓인 후 물을 버려 쓴맛을 없앤다.
- 2. 충분한 양의 물을 부어 다시 중불에서 약불로 3~4시간 뭉근히 끓인다. 팥을 으깰 만큼 익으면 불을 끄고 팥을 건져낸다. 물은 버리지 않는다.
- 3. 팥을 으깬다. 체로 걸러 으깬 팥 분말만 써도 되고, 특별히 그러지 않고 팥 껍질을 함께 팥소로 써도 상관없다.[1]
- 4. 남은 팥물을 적당량만 남겨 팥소를 넣고 쌀을 넣어 죽 끓이듯 끓인다. 단팥죽의 경우 쌀을 좀 더 적게 넣거나 아예 넣지 않는다. 쓰지 않은 팥물은 밥을 지을때 사용하면 된다.
- 5. 중불로 끓이며 눋지 않게 주걱으로 이따금씩 저어 준다.
- 6. 소금으로 간하고, 새알심을 만들었다면 새알심을 넣어 새알이 뜰 때까지 끓인다. 단팥죽의 경우 소금과 설탕으로 함께 간을 하며, 어느 쪽이든 많이 넣을수록 맛이 중화되는 게 아니라 쓴 맛에 가까워지므로 주의할 것.
3 요리 완료
그릇에 적당량 담아 내놓는다. 개인 취향을 위해 소금이나 설탕을 따로 내놓아도 좋다. 단팥죽의 경우 설탕으로, 식사용 팥죽의 경우 소금으로 간하는 것이 좋다. 혹시 친구들 모임이라면 새알심을 분배할 때 싸움 나지 않도록 잘 나눠줄 것.
팥죽을 저장하면 퍼석하게 반고체가 되는데, 이는 다시 끓이면 풀어진다. 도로 끓인다고 해도 눋는 것은 주의해야 하며, 물을 조금씩 넣어 주어도 좋다.- 이동 ↑ 주로 간식으로 먹는 단팥죽은 식감을 위해 팥 껍질을 빼고, 식사로 먹는 팥죽의 경우 팥 껍질을 그냥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