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푸라 자야푸라

페르시푸라 자야푸라
Persipura Jayapura
정식 명칭Persatuan Sepakbola Indonesia Jayapura
창단1963년
소속 리그인도네시아 슈퍼 리그 (Indonesia Super League)
연고지자야푸라 (Jayapura)
홈 구장만다라 경기장 (Mandala Stadium)
(30,000명 수용)
회장벤후르 토미 마노 (Benhur Tommy Mano)
감독루디 마스위 (Rudy Maswi)
애칭The Black Pearl, The Papua Eagle
공식 웹사이트[1]

1 소개

페르사투안 세파크볼라 인도네시아 자야푸라(Persatuan Sepakbola Indonesia Jayapura)는 인도네시아의 축구 클럽이다. 페르시푸라는 인도네시아 슈퍼 리그에 참가하고 있다. 홈 구장은 약 30,000명을 수용 할 수 있는 만다라 경기장이다. 아레마 말랑과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2 현재

2012~2013 리그에서 25승 7무 2패라는 압도적인 성적으로 아레마 말랑을 16점이나 승점을 벌리며 우승했지만 과격한 서포터즈, 도박, 불법베팅, 승부조작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인도네시아 당국이 이를 단속하려고 해도 워낙 광범위하게 퍼져있고 수단도 치밀해서 단속이 어렵다고 한다.

3 AFC 챔피언스 리그

2006년 아레마 말랑과 대회 출전하려는 찰나 선수등록이 늦어서 대회 참가하지 못했고 같이 참가하기로한 태국팀도 선수등록이 늦어 총4팀이 참가가 취소되었다.

2010년 대회에서는 전북 현대 모터스, 창춘 야타이, 가시마 앤틀러스와 F조에 속했는데 전북에게 홈에서 1:4, 원정에서 0:8 패배를 당하고 가시마 앤틀러스에게 1:3, 0:5, 창춘 야타이에게 원정을 0:9[1] 대패를 당해 승점셔틀이 되었으나 마지막 창춘 야타이에게 홈경기에서 2:0으로 복수해 전패탈락은 면했다. 그래도 창춘과 같이 1승 5패를 거두고도 4득점 29실점으로 압도적인 골득실 차를 보이며 10골 7실점인 창춘에게 밀려 조 꼴찌로 탈락했다.

4 기타

만다라 경기장은 자카르타 현지에서도 비행기로 6시간이 걸려 AFC 챔피언스리그 주최측에서도 경기 불가 판정을 받았다.
한국선수로는 대전 시티즌 소속이었던 유재훈 선수가 활약하고 있는 팀이기도 하다.

  1. 경기가 2월에 열렸고 지리적으로 만주지방이여서 추위에 약한 동남아 선수들이 고전할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