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롱이 시리즈의 등장 캐릭터로 나이 많은 수컷 펭귄이다.[1] 고향은 남극같이 추운곳으로 추정되나 모종의 이유로 랄라마을로 오게 된것으로 추정된다.[2] 마을 내에서 원로급으로[3] 박사[4],의사[5],교사[6],발명가[7],과학자[8]라는 타이틀을 동시에 달고 있다. 쾌걸롱맨 나롱이에서도 아짱나의 첫 타깃이 될 정도로 마을 내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중 하나이다.[9] 만두브라더스의 아버지이기도 하며 학생들에겐 자상한 선생님이고 닥터 보리어티의 옛 친구이다. 과거 암컷 하마를 사랑하던 시절이 있었으나 사는곳이 달라 헤어졌다고 하는데 아직도 그 시절을 그리워하는듯한다.[10] 작은날개 나롱이에서부터 출연했는데 이때는 별 역할이 없다가[11] 뚜루뚜루뚜 나롱이에서부터 그 역할과 비중이 급상승했다. 앞에서 말한 일들은 여기서 시작되었다고 봐야 한다.[12] 쾌걸롱맨 나롱이에서는 30년에 걸친 연구 끝에 변신기계를 만들어냈다. 작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그 상대의 마음인데 쾌걸 헤딩맨처럼 강해지고 싶다는 생각이 가득한 나롱이가 롱맨으로 변신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주나 안타깝게도 아짱나에 의해서 기계는 박살이 나고 겨우 겨우 변신초코볼을 만들어낸다. 그 후 나롱이의 서포터 역할을 하며 마을 내에서 롱맨을 제대로 아는 몇 안되는 존재가 된다. 그린세이버에서는 짤렸다.[13] 참고로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이 많아서 스스로 우쭐대며 칭찬하는 말을 좋아한다. 또한 존댓말 캐릭터이기도 하다.[14] 여담으로 작은 날개 나롱이 한정으로 정말 이상한 인물이라 불릴만한데 나롱이를 좋아한다. 초기의 나롱이의 모습이 암컷같다보니 그런듯한데 나롱이가 꽃을 주자 얼굴이 벌개지며 좋아한다. 사실 초코볼 얻으려고 그런거지만[15] 어떤의미로는 불쌍한 캐릭터인데 나이를 먹도록 결혼도 못했고 심지어 생일한번 제대로 챙겨받은적이 없다.[16]
대표적 발명품으로는 변신기계[17] 두더지 할아버지의 자동차 등이 있다. 그 외에 게임 한정으로는 자칭 잘생겨지는 약[18] 뭐든지 다 낫게 해주지만 그 상황 한정으로는 머리가 정상일때 발라야지 엉망일때 바르면 영원히 그 상태로 살게 된다고 한다. 게임인 만큼 진짜 발명품은 아니다.- ↑ 정확한 나이는 짐작할 수 없다. 10년전의 모습은 굉장히 젊은데 현재는 상당히 나이가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 ↑ 어릴때 랄라마을의 동굴에 낙서한 흔적이 있는것으로 보아 어릴때엔 랄라마을에 살다가 남극으로 간 듯 실제로 나중에 하마의 언급으로는 오랫동안 남극에서 살았다고 했다.
- ↑ 두더지 할아버지가 있긴 하지만 중요도는 떨어진다.
- ↑ 이름부터가 티난다.
- ↑ 펭글박사의 의무실이 있는데 작중 다친 이들은 이곳에서 치료받는다.
- ↑ 나롱이의 학교의 유일한 교사이다.
- ↑ 다만 발명은 잘해도 꼭 사고가 잘 터진다.
- ↑ 우주인을 보고 과학자로서 최초로 우주인을 목격했다며 기뻐한다.
- ↑ 다른 하나는 경찰인 나롱이 아버지
- ↑ 그 암컷 하마 역시도 그리워하는지 랄라마을을 서성거린다.
- ↑ 다만 발명가,과학자 컨솁이나 장기자랑의 진행자를 맡는등 공기는 아니었다.
- ↑ 발명가,과학자 컨셉도 여기서 강화되었다.
- ↑ 딱 한번 2화에서 돈조의 기계의 희생양으로 나온다.
- ↑ 1화에서 처음 본 아짱나보고 "악당씨" 라고 하며 왜 해치려는 건가요 라고 할 정도
- ↑ 먼젓번에 우꺄에게 줬는데 우꺄가 자기를 좋아해서 준걸줄 알고 좋아했다가 펭글박사.타조리에게 준걸 보며 허무해한다.
- ↑ 다행히 동굴의 벽화를 본 아이들이 챙겨주는데 뚜루뚜루뚜 나롱이 5화의 내용이다.
- ↑ 1차는 주문을 외우며 바뀌고 싶은 모습을 말하면 바뀌게 하주는 모습변환기계고 2차는 바로 나롱이가 롱맨으로 변신하게 한 기계이다. 자그마치 30년동안 연구했다고... 안타깝게도 아짱나가 부숴먹지만
- ↑ 부작용이 있는데 마시고 난 뒤에 방귀를 뀌었을때 어린애들 앞에서 뀌면 그 애들의 머리가 계속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