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Postype
주식회사 포스타입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블로그 서비스로 2015년 7월 17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콘텐츠를 쉽게 사고 팔 수 있는 블로그를 지향한다. 높은 판매 수수료와 불리한 계약 조건을 내세웠던 기존 플랫폼들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라 밝히고 있다.(관련기사)
2 특징 및 장점
작가들의 창작 활동에 특화되어 있는 블로그이다. 글을 보면 맨 아래에 '(작가 닉네임)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라는 문구와 함께 '후원하기' 버튼이 있는데, 독자들은 이것을 눌러 쉽게 작가에게 후원을 할 수 있다. 포스타입에 글을 올릴 때 결제선이 있어서 결제선 위에 쓴 글은 무료, 밑에 쓴 글은 유료로 열람하는 식으로 무료/유료 설정이 쉽게 가능하고, 유료 설정된 글은 결제를 한 뒤 열람할 수 있다. 후원 및 결제에는 포인트를 사용하며, 1포인트당 1원이다. 휴대전화 소액결제, 가상계좌, 페이팔로 가능하며, 10%의 부가가치세가 붙는다. 포스타입 측에서 수수료 20%를 취하고 나머지 80%를 작가에게 지급한다. 예를 들어 3,300원을 결제하면 3,000포인트를 구입하게 되며, 이것을 작가에게 모두 후원하면 3,000 × 0.8 = 2,400원이 작가에게 지급된다.
성인 인증 기능을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글을 올릴 때 이것을 걸어놓으면, 성인 인증된 방문자들만 접근하여 열람할 수 있다. 글에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도 있다.
이메일 주소로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여 익명성이 보장되고, 간단하고 군더더기 없는 인터페이스도 장점이다. 이로 인해 동인 작가들이 주로 이용한다.
3 문제점
유료 설정된 글을 기껏 돈 내고 결제하였는데 작가가 갑자기 비공개 또는 삭제 처리하면 해당 글을 열람할 수 없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사이트가 자주 들어가지지 않거나 글 편집 중 렉이 걸리는 현상이 있다. 간혹 몇 번을 올려도 제목이 입력되지 않는 오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