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리스(베인글로리)


fortress_splash_01_1080p.jpg

Fortress

포트리스
가격8000 GLORY
900 ICE
역할군전사[1]
주 포지션정글로머[2]
난이도

1 배경

할시온 우물의 수호자.이름다운 직책이다.

로나와 아는 사이다.

2 히어로 능력치

능력
구분기본 능력성장 수치최종 수치구분기본 능력성장 수치최종 수치
체력658+821560공격력73+7.0156
체력 회복4.30+0.519.91공격 속도100%+4%144%
에너지300+15465에너지 회복1.56+0.153.21
방어30+585저항20+575
사정거리1.8-1.8이동 속도3.4-3.4

이동 속도가 평균에 비해 악간 빠르다.A스킬과 패시브와 어우러져 추노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된다.

3 히어로 능력

3.1 무리의 우두머리

Packmates.jpeg포트리스가 아군 영웅과 함께 있으면 1초 후 이동 속도가 늘어납니다. 늘어난 이동 속도는 아군 영웅이 근처에 있는 한 유지됩니다.

초반 한정 스노우볼링용 패시브

아군캐릭터하고 같이 있으면 공짜로 2티어 신발을 얻을수 있는 패시브.이 패시브와 진실의 송곳니만으로도 적히어로는 포트리스의 추노를 피할수가 없게된다! 등짝을 보자 초반 정글링 속도 + 갱킹력 + 추노력을 보장해주므로, 초반에 매우 효과적이다. 초반에는 아군보다 이속이 넘사벽급으로 빨라지므로, 패시브 + A스킬로 멀리 있는 상대에게 이니쉬를 걸다가 죽는 경우가 가끔가다 보이는데, 이 글을 보는 위키러들을 그런 일 없길 바란다. 상대가 신발을 사고 아군이 각각 떨어져 활동할 후반에는 효력을 별로 못 보니 초반에 스노우볼링을 꼭 굴려놓도록 하자.
그렇다고 아예 신발을 사지 않는건 좋지 못하다

3.2 진실의 송곳니

truthofthetooth.jpeg포트리스가 적에게 표식을 남기고, 다음 기본 공격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포트리스와 아군 영웅은 표식이 있는 적을 공격할 때 흡혈을 얻으며, 해당 목표로 다가갈 때 이동 속도도 늘어납니다.재사용 대기시간 : 13/12/11/10/8
에너지 소모 : 35/45/55/65/75
피해 : 60/120/180/240/300 (1.1 CP)
속도 증가 : 2/2/2/2/3
지속 시간 : 2/2/2/2/3
흡혈 : 10%/12%/14%/16%/20%

포트리스의 추노의 원동력

적에게 표식을 남기고 그 적을 쫓아가는 자신과 아군들에게 잠시동안 이동속도를 부여하고 자신은 표식을 남긴적에게 공격시 뛰어든다.다음 기본공격이 뛰어드는 것이어서 꼭 표식을 남긴적에게 뛰어들 필요는 없다.하지만 쓰다보면 그냥 뛰어드는게 낫다. 포트리스가 아군전원에게 기동성을 부여해주는 스킬.
패치로 인해서 진실의 송곳니에도 출혈이 발동하게 되었었지만 다시 출혈이 발동되지 않게 되었다.아쉽

3.3 정의의 발톱

lawoftheclaw.jpeg포트리스가 목표를 발톱으로 찍어 수정 피해를 주고 출혈을 겁니다. 출혈에 걸린 적은 출혈 중첩당 초당 10 + 수정력의 15%의 피해를 입습니다. 포트리스와 아군이 출혈에 걸린 적을 공격하면 출혈 중첩을 하나 증가시킵니다. 6 중첩에 도달하면 목표는 자신의 최대 체력에 비례한 추가 피해를 입고 고통스러운 상처가 남아 회복 효과가 33% 줄어듭니다.

과부하 : 최대 중첩 효과에 30% 둔화가 추가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1/10/9/8/6
에너지 소모 : 30/40/50/60/70
피해 : 100/150/200/250/300 (0.7 CP)
최대 체력 비례 : 10%/12%/14%/16%/20% (0.05 CP)

포트리스가 평타 위주 영웅과 있으면 무서운 이유

온힛 스킬이라고 알기 쉬우나 온힛은 아니고 평캔은 된다. 진실의 송곳니 이후에 최대한 빠르게 걸어서 아군의 버스트 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또 평캔이 가능한 스킬이므로 A스킬 이후에 평타와 섞어서 최대한 빠르게 스택을 쌓을수 있도록 도와주니 까먹지말고 평타와 섞어서 사용하자.

출혈스택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자면,
1. 출혈에 걸린 적은 초당 피해를 입는다.
2. 출혈에 걸린 적을 자신 혹은 아군이 공격하면 출혈 스택이 쌓인다.
3. 스택이 6개가 쌓이면 적은 추가 데미지를 입고, 슬로우에 걸린다.

가장 중요한 항목은 3번으로 아군이 적 하나를 버스트해서 출혈 6스택으로 만들면 추가 데미지가 터지는 것.
이 때문에 아군은 포트리스가 출혈을 건 상대만을 한 마음으로 다같이 패야한다. 한 마음을 모여 패면 적이 놀랄만큼 빨리 죽어주는 광경을 볼수 있다.이런 딜링 가속능력이 포트리스와 출혈 스택이 있는 까닭이다.

3.4 무리 사냥

attackofthepack.jpeg포트리스가 울부짖고 여분의 체력과 추가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여기에 더해 늑대 떼를 소환하며, 소환된 늑대들은 각기 다른 적 영웅을 공격합니다. 늑대들의 기본 공격은 적에게 출혈 중첩을 겁니다. 소환된 늑대는 적의 공격을 최대 세 번 버팁니다. 늑대는 영웅의 능력으로부터는 일반적인 피해를 받으며, 포트리스 본체 방어 능력치의 20%를 물려받습니다.재사용 대기시간 : 120/95/70
에너지 소모 : 120/140/160
지속 시간 : 15
공격 속도 : 30%/50%/70%
여분 체력 : 300/425/550
소환된 늑대 피해 : 20/40/60
늑대 기본 체력: 300/425/550

포트리스의 한타 개시 신호탄개들을 풀어라

엄청난 궁극기이다. 소환한 늑대가 적 하나하나에게 돌진하는데 늑대가 한번이라도 공격하면 B스킬의 효과가 생긴다. 당연히 6번 공격하면 출혈중첩이 터지는데 이걸로 끝이 아니다.
B스킬은 한번 출혈중첩이 터지면 그걸로 끝이지만 중첩이 터지고도 소환한 늑대가 아직 살아있어서 공격했다면 또 출혈이 생기고 중첩을 또 터뜨릴 수 있다!
또한 소환한 늑대는 적어도 3대는 공격을 버티거나 550의 체력을 갖고 있으니 엄청난 방어막이 된다.
현재 메타가 WP평타 위주의 레이너인데 평타를 3대나 늑대가 대신 맞아준다는건 적에겐 엄청난 딜로스가 생기게 된다!

4 운영

한타때 큰 빛을 보여주는 히어로이다!
가장 좋은 그림을 말하자면 한타때 궁극기를 쓰고 돌진한다. 궁극기의 늑대가 적어도 3대는 버티는데 그상태에서 아군 전체가 돌진해 버리면 소환한 늑대는 적어도 한번은 공격하게 되고 출혈이 시작된다.
포트리스는 패시브로 신발을 켠것과 동일한 이속으로 접근하여 가장 먼저 삭제해야할 대상에게 A스킬을 하용라면 아군들이 A스킬을 당한 대상에게 집중포화를 하게된다. 당연히 A스킬의 효과로 그 히어로에게 전쟁걸음을 켠것처럼 엄청난 속도로 돌진하게 된다.
당연히 A스킬을 맞았으므로 아군 전체가 흡혈을 하며 그 히어로를 공격할텐데 이미 소환늑대로 인해 출혈 중첩이 생긴상태고 중첩이 터지자 마자 포트리스가 B스킬로 또 출혈을 건다. 만약 소환 늑대가 살아있다면 B스킬은 다른 히어로에게 사용하기 위해 사용하지 말자. 그렇게 한놈씩 A스킬과 B스킬을 이용 하나씩 제거하는것이고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포트리스가 존재한다.

베인글로리는 초중반에 아무리 밀려도 후반 3대3 한타만이겨주면 압도적으로 유리한 게임이다.
3대3 한타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하면 크라켄+포탑 한두개는 당연히 부술 수 있다.

5 아이템

5.1 로머

  • 재생의 분수:모든 로머의 필수품. 비전투시 피젠과 무엇보다 액티브 광역힐로 죽어가는 아군을 살려준다.
  • 만년한철:한놈을 조져야되는 포트리스에게 적합한 액티브효과와 저렴한 가격이 매력적이다.성장 공속이 엄청 좋아서 궁까지 쓰면 적 하나를 확실히 물 수 있다.
  • 전쟁 걸음:아이템 자체가 한타 개시에 유용해서 포트리스와 잘맞는다.다만 예전의 전쟁의 뿔피리와 비교했을때 경비대의 깃발 효과가 없기 때문에 이 템을 갈때는 적당히 딜템을 가는것이 좋다.
  • 거인의 견갑:A스킬로 돌진이 가능해 타이밍을 잘 맞추면 거의 즉발로 공속딜러에게 공속감소를 걸 수 있다.
  • 도가니: 재생의 분수에 밀려난 로머의 두번째 필수품.몸이 약한 포트리스의 탱킹력도 채워주고 아군에게 오는 CC기도 막아준다.
  • 신발:포트리스는 자체 패시브로 큰 이속이 확보되어서 2티어 신발을 빠르게 올릴 필요가 없다. 신발 업글의 우선순위를 미뤄두자.

5.2 정글

5.2.1 CP

  • 연쇄충격기:포트리스의 A스킬의 동작에 적용되고,스킬의 쿨타임이 긴 것이 아니므로 탱키하게 가 준 후 이거 하나만 들어주면 꽤 무시못할 딜링도 가능해진다.궁극기도 한타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서 딜러 입장에서 한타때마다 궁극기와 함께 들어오는 포트리스는 상당히 껄끄럽다.
  • 신화의 종말:모든 Cp딜러들의 필수 아이템,흡혈 스택와 같이 쌓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얼음불꽃:궁극기로 소환한 늑대들에게 물리면 슬로우가 걸린다.
  • 영혼수확기:흡혈 때문에 강화유리보다 선호되는 편이다.

5.2.2 WP

  • 비탄의 도끼:기본적으로 사주어야 하는 아이템.어느정도의 타격력을 보장해준다.
  • 탄성궁:A스킬을 사용했을때 나가는 돌진이 평타이므로 순간적으로 큰딜을 줄 수 있다.cp트리의 연충과 비슷하다 보면 된다.다만 기본 타격력은 높은 편이 아니므로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천공기:흡혈 스택과 같이 쌓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한방딜이 약한 포트리스에게 매우 좋다.

6 평가

1.7 패치 전까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던 0티어 로머이자 유일한 '전투 개시' 로머.
1.10 패치로 다시 관짝을 부수고 나온 OP로머.
1.12 패치 너프로 다시 관짝으로 간 비운의 로머.
1.14 패치로 사기급 CP영웅으로 다시 태어난 로머.
1.15 패치로 평범하게 쓸만하게 된 로머

일단 이놈이 게임 초반부터 끼치는 영향은 엄청난데, 포트리스가 보통 1렙때 찍는 정의의 발톱이 적에게 도트뎀을 걸 뿐만 아니라 '아군에게 흡혈+6타시 자신의 체력에 비례한 피해 및 치유 감소 효과'를 거는 스킬이기에 1렙때부터 정말 지독하게 강하다. 이놈으로 인해 시작 인베이드 메타가 급부상하고, 이를 카운터치기 위해 아다지오가 로머로 등장하는 등 게임 내적으로 끼친 영향이 엄청났다.

결국 대회에서 보여준 초반 인베이드의 지나친 강력함과 이를 주도했던 포트리스의 실상을 파악한 운영자들은 초반 인베이드의 리스크를 급증시키고 포트리스를 일정량 너프시키면서 1렙 깡패 짓을 못하도록 막았다.
그 때문에 대회에서의 출연과 솔랭 출현율도 매우 낮아졌다. 포트를 못 쓸 정도로 너프가 심했다는 평가가 대부분.

1.10패치로 A스킬에도 출혈이 걸리게 바뀌며 다시 1티어급 로머로 부상했다.
같이 버프를 먹어서 슈퍼깽판을 부리고있던 코쉬카와의 시너지도 굉장히 좋아서
'코포'조합은 상위티어에서 나오지 않는 날이 없을정도.

1.12패치 너프 이후 상위 티어에서 거의 보이지 않는다.

1.14패치로 궁이 상향받은 뒤 다시 관짝에서 일어났다. CP정글일 경우 코쉬카같이 연충과 신종만 맞춰도 무시할 수 없는 딜이 나오고, 로머일 경우에도 후반 연충 하나만 나오면 상대 레이너를 씹어 먹는다.

결국 궁 상향이 너무나도 강렬했기 때문에 바로 다음패치인 1.15패치에서 멍뭉이가 다시 약해졌다.
현재는 정글러나, 링코포조합같은 스노우볼링용 로머로 쓰이고 있다. 옛날이 지나치게 강력했을 뿐 여전히 좋다.

7 스킨

8 대사

  • " 베이컨 냄새가 나는군."
  • " 모든 길은 수정으로 통한다."
  • " 어둠녘의 기운이 사방에서 느껴진다."
  • "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쏜다!으뢰뢰으아아가가!!"
  • " 심상이 피어난다. "
  • " 악취가 느껴지지 않는가."
  • " 임무에서...해방 되었다..."(죽을 떄)
  • " 으르아으으으!"
  • " 깨갱!"(맞을 때)

9 트리비아

스킬들이 전부 운율을 맞춰서 지어졌다.

A스킬인 진실의 송곳니는 영어로'Truth of the Tooth
B스킬도 마찬가지로 영명인 'Law of the Claw
궁극기는 Attack of the Pack

정작 이름이 라임인 할배는 그딴거 없더라, 이유가 무엇일까 Reim이라...?
  1. 1.18까진 전사/전투개시, 수호자로 바뀌었다가 다시 전사로 바뀌었다
  2. 1.18부터 다시 로머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