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튜드

Fortitude (꿋꿋함)

1 월드 오브 다크니스디시플린(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내구도를 강화시키는 디시플린. 뱀파이어의 초인적인 생명력을 나타낸다.

모든 소크에 포티튜드 점수만큼 다이스가 추가되는데다, 피를 소모할 필요도 없이 항상 적용되어있는 패시브 디시플린이기 때문에 간단하면서도 아주 강력한 디시플린이다.

심지어, 일반적으로는 소크 시도조차 불가능한 절대적 피해나 불, 햇빛에조차 포티튜드 점수만큼 저항이 가능하며 안테딜루비안의 경지(10도트)에 이르면 생사를 초월하고 모든 공격을 무시한다고 한다.[1]

1.1 대안능력

플레이어 수준을 벗어나 장로 이상의 캐릭터는 6도트 이상의 능력을 지닐수 있는데, 6도트 이상의 포티튜드는 단순히 포티튜드 점수를 1점 올리는 대신 다른 대안능력을 선택할수 있는 비선형 능력이 된다.

레벨6

개인 갑주: 이 능력을 지닌 자를 공격한 무기는 판정에 실패시 파괴된다. 피해는 정상적으로 소크해야 한다.

감각 방패: 지나치게 강한 감각정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 상처의 고통으로 인한 패널티를 줄인다.

모든 적에 맞서다: 어떤 힘으로도 해당 능력을 가진자를 제자리에서 움직이게 할수 없다.

석고화: 상처 패널티를 무시한다.

레벨7

왕의 갑옷: 개인 갑주의 상위호환 능력. 판정에 실패해서 파괴된 무기는 이 능력을 가진자에게 피해를 주지 못한다.

월계수의 저주: 심장에 박힌 말뚝을 천천히 밀어낸다.

마음의 탄력: 정신에 관여하는 능력에 저항시 보너스.

공유되는 힘: 동료들에게 일시적으로 포티튜드를 공유해줄수 있다.

레벨8

금강석: 왕의 갑옷과 비슷하다.

영원한 각성: 거의 하루종일 온전한 힘으로 깨어있을수 있다.

산의 왕: 이 능력을 가진자를 공격한 무기를 막았을때 그 무기가 파괴되면 방어에 행동수를 소모하지 않는다.

언데드 육신 수리: 절대적 피해를 재생하는데 휴식이 필요없어진다.

레벨9

프로메테우스의 팔: 10분동안 사지중 한곳이 파괴불가해진다.

레벨10

플롯 장치: 시나리오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능력을 텔러가 알아서 쥐어주면 된다. 전설에 의하면 생사를 초월한다거나 어떤 공격에도 상처조차 입지 않는다고도 한다.
  1. 모든 외부 공격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씹지만 공격받을때마다 혈량이 1씩 깎이기 때문에 완전히 무적은 아니다. 그러나 20주년판 기준으로는 룰적으로 명시된것 없이 시나리오에 맞게 텔러가 알아서 정하는 플룻 장치로 표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