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과대학교 방송국

파일:Postechpbs.png
정식명칭포항공과대학교 방송국
국문약칭포항공대 방송국
영문명칭Postech Broadcasting System
영문약칭PBS
소재지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청암로 77 포항공과대학교 학생회관 3층

PBS / Postech Broadcasting System
Public Broadcasting Service

하나의 마음, 하나의 소리, P.B.S.

1 개요

포항공과대학교 방송국 PBS는 포항공과대학교 총학생회의 언론기구 중 하나로 방송 영역을 전문으로 하여 설치된 언론기구이다. 영문명 PBS는 Postech Broadcasting System의 약자. Postech Bang Song이 아니니 오해하지 말자. 여기와는 상관없다. 기구장의 호칭은 국장. 뉴스 및 심층보도 프로그램은 물론 예능이나 토크쇼 프로그램도 제작하여 방송한다.

1.1 방송 경로

2007년도부터 자체 홈페이지를 사용해 왔지만, 2015년 기술적인 문제로 서버가 닫혔다. 현재는 자체 페이스북 페이지자체 YouTube 채널을 통해 활동하고 있다.

2 역사

2.1 탄생

PBS의 탄생은 혼돈으로 가득 차 있다.
1986년 포항공과대학교가 개교한 이후, 1987년 4월 '신문방송사'라는 조직이 학장직속기관으로 설립된다. 당시 신문방송사는 학교에서 심혈을 기울인 조직이었는데, 방 크기만 해도 지금의 신문사 크기 + 방송국 크기로, 학생회관 날개 한 쪽을 거의 다 차지했다.[1] 이 조직은 1988년 가을 '신문사'와 '방송사'로 분리되었고[2], 이후 방송사는 '방송문화연구회'라는 이름의 동아리(서클)로 등록된다.

학장직속기관이었던 방송사가 동아리가 된 것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당시의 포항공대신문 사설에 따르면, '방송국은 학교 측에 필요한 방송 기자재를 신청해 놓고 A∙V실(시청각실)의 기자재를 임시로 빌려 점심과 저녁 시간에 음악 방송만을 진행하였다. 이 때의 위상은 학장직속기관 이었으나 이후 1988년 11월 중순경 예산 문제를 핑계로 갑작스럽게 동아리(학생 서클)가 되었고, 이를 통보 받았다.'라고 되어 있다. 도대체 이럴 거면 애초에 왜 만든 거냐 예나 지금이나 통보가 트렌드 한 편, 1999년도 교지와 1998년 포항공대신문 기사를 보면 90년대 학생운동 당시 방송국에서 방송 동아리로 강등되었다고 한다.뭐가 진짜인 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학교측과의 사이는 좋지 않았다.

2.2 동아리(방송문화연구회) 시절의 PBS

동아리로 강등된 이후 PBS는 개인 사비와 스폰서 등을 통하여 장비를 마련하고 활동을 계속해 나갔다. 눈물ㅠㅠ 학기 중에는 LP판을 이용해 정규 음악방송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3] 매년 봄 축제(해맞이한마당)에서 'POSTECH 가요제'를 개최하였으며, 95년도부터 'PBS 가요제'로 이름을 바꾸어 개최하였다. 1990년도 가을 축제[4]부터는 'PBS 방송제'를 개최하여 뉴스와 모노드라마 등 영상들을 제작하여 상영하였다. 영상 뉴스가 1년에 딱 한 번...? 96년도에는 포항MBC를 견학하고 '주간 영일만'폐지된 고대 프로그램이다. 지금은 다시 보기도 안 된다(...) 제작팀과 교류하기도 했다고 카더라.

2.3 학생 자치 기구로의 승격

1998년 11월, 총학생회칙이 91년 이후 7년 만에개정되면서 정식 자치 기구로 승격되었다. 그 결과 동아리의 예산 한계로 매우 낙후되어 있던 장비들을 새로 지원받는 등 방송의 질을 높이고 언론기구로서의 역할을 위한 기반을 닦기 시작했다. 개인 돈으로 구매했던 장비들을 그 때 까지도(10년 이상) 계속 쓰고 있었다고 한다. 흠좀무 이에 1999년도부터는 해오름식에 참가하기 시작하였다.

2.4 자치 기구 PBS

그러나 자치 기구로 승격했음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여전히 정체성의 혼란을 어찌하지 못한 채 방황하였다.
2006년 1학기에는 인원 부족으로 잠시 활동을 중단하기도 하였다.[5] 2009년도에는 학생 기구로 임명되었으며, 대표자운영위원회에서 업무보고를 하였다.언론 감시 아닙니까 이거
2012년 총학생회칙 개정으로 정식 명칭이 '방송문화연구회'에서 '방송국'으로 변경되었다. 사실 당시까지 활동을 종합해보면 전자에 더 가깝긴 하다(...) 이 때부터 전문 기구에 속하게 되어 대표자운영위원 및 전체학생대의원회의 대의원 자격을 가지게 되었으나, 바로 다음 년도 총학생회칙 개정에서 언론 기구로 분류되면서 중앙운영위원 및 전학대회 대의원 지위에서 제외되었다.
이후 인터넷 통신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영상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제 역할을 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수가 드디어 1000을 넘었다.

3 구성 및 활동

3.1 직급

PBS의 국원은 수습국원, 정국원, 명예국원으로 나뉜다.

  • 수습국원
PBS의 국원으로 선발된 이들은 첫 1년 동안 수습국원으로서 활동한다. 수습국원 기간 동안은 기획, 촬영, 편집 등 전반적인 내용들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되며, 한 학기는 보도부, 한 학기는 편성제작부에 속하여 활동한다구른다. 매년 3월 초에 모집하며, 지원자를 받아 면접을 본다. 지원 자격은 딱히 존재하지 않으며, 영상 제작에 대해 1도 모르더라도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이면 합격할 수 있다고카더라.
  • 정국원
1년 동안 수습국원으로서 활동구르기을 마치면 정국원이 된다. 정국원들은 1개의 부서에 속하여 활동한다.
  • 명예국원
정국원으로서 활동한 후 부서에 속하지 않거나 고문으로 속하는 경우 명예국원으로 분류된다.

3.2 부서 및 활동

PBS는 빡셈을 담당하는보도부, 약 한 사발을 담당하는편성제작부, 상임 고문이 구르는기술부로 구성되어 있다. 보도부와 편성제작부는 전년도 해당 부서 부장을 맡았던 상임 고문꼰대 1명과 부장 1명, 정국원들과 수습 국원들로 구성되며, 기술부는 고문 1명과 부장 1명으로만 구성된다.

  • 보도부
PBS가 존재하는 이유는 보도부라고 말할 수 있다. '요기조기'라는 이름의 단신 뉴스를 매주 제작하고, 'POSTECH Documentary Po:Q'포큐라는 이름의 심층보도 프로그램을 매달 제작한다.심층보도 프로그램 이름이 왜 다큐멘터리...? 또한 시급히 전달해야 하는 정보가 있는 경우 보도부장의 피와 살을 깎아카드뉴스를 제작하기도 한다.
  • 편성제작부
PBS의 영상 중 폭발적인 인기와 조회수를 담당하는 곳은 편성제작부이다. 뉴스 외의 (게임방송, 예능과 같은)여러 영상 제작을 담당하며, 2016년 하반기부터는 포스텍 잉여언론학과라는 토크쇼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다.
  • 기술부
컴퓨터와 스위쳐, 믹서, 카메라, 각종 케이블 등을 관리하며, 새로 들어 온 수습국원들의 교육을 담당한다.

3.3 기타 활동

  • POSKING 개최
봄 축제(해맞이한마당)에서 POSKING이라는 일종의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2008년도를 끝으로 열리지 않던 G.A.M.(A.K.A. PBS 가요제)가 부활하여 2011년도부터 계속해서 개최되고 있다. POSKING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노래, 댄스, 차력 등 장르를 불문하고 개인기똘끼를 무대 위에서 보여주어야 하며, 공연 동아리 회장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이들을 평가하여 상금을 수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축제(해맞이한마당) 무대 촬영
각 과의 춤 공연 및 동아리들의 공연 영상을 촬영 및 업로드한다.본격 흑역사생성기
  • 전교학생대의원회의(전학대회) 생중계
언론기구로서 전학대회 전 과정을 생중계한다.그러나 시청자 수는 한 자리 수...
  • 여름학기/겨울학기 합숙
여름학기에는 2~4주의 기간 동안 수습국원들의 개인영상 제작 및 포카전 생중계 준비를 위해서, 겨울학기에는 수습국원 모집 관련 홍보영상 제작 및 개인영상 제작을 위하여 합숙을 진행한다.
2010년부터 포카전 생중계를 해 오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하이라이트 영상도 제작하고 있다. 2015년도부터는 VOK와 교류하여 합동 생중계를 하고 있다. 2016년도에는 경주 지진으로 인해 체육관 LAN선에 이상이 생기면서 폰 테더링을 이용해 낮은 화질로 생중계한 뒤 추후 재업로드하였다카더라.
  1. 현재는 신문사와 방송국 사이가 가벽으로 막혀 있다.
  2. 현재 포항공대신문사는 총장 산하의 학생단체이다. 학생 기자들이 기사를 쓰고 원고료를 받는다.
  3. 현재 LP 플레이어는 남아 있지 않으나 스튜디오 한 쪽 구석에는 LP판 수백장이 쌓여 있다.
  4. 지금은 포카전으로 인해 사라졌으나 원래는 '형산제'라는 이름의 가을 축제가 있었다.
  5. 당시 국원은 8명이 전부였고, 2학기 국장이 06학번 신입생이었다(...)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