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

1 외교분야 용어

외교상의 언어로서 국가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는 외교상의 의례나 국가간의 약속을 정한 의정서를 의미하는 말이다. 이것을 국가간의 약속이 아닌 컴퓨터간의 통신에 적용한 것이 아래에서 설명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2 통신분야 용어

2.1 개요

우리가 대화를 할때 외국어로 이야기하면 못알아 먹듯이 통신에서도 일정한 약속을 정해 표준통신규약을 만들어 두었는데, 이 네트워크 통신규약을 프로토콜이라고 부르며 네트워크를 할때 프로토콜이 맞아야 통신이 가능하다. 이러한 표준 프로토콜은 UN산하의 ITU라는 기관에서 국제통신규약을 만들어 사용한다. 전세계 어느 누구와도 유선전화로 통화가 가능한 것은 표준화된 통신 규약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외에도 IEEE, ISO같은 표준을 정의하는 기관에서도 프로토콜을 정의해서 사용한다.

2.2 프로토콜의 종류

인터넷이 전세계에 연결되어 자유롭게 사용가능 한 것도 다 프로토콜 덕분이다. 인터넷은 TCP/IP 기반 하에 동작하는데 이 자체가 프로토콜이다.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P (Internet Protocol).

인터넷을 통해서 전세계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것은,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라는게 규정되어 있고, 전세계의 메일서버가 이를 따르기 때문이다.

월드 와이드 웹 역시,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이라는 것이 규정되어 있고,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가 이를 따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2.3 관련 용어

  • 라우터 - 여러가지 네트워크를 묶어서 교통정리를 해주는 장비를 라우터라 부른다.
  • 게이트웨이 - 하나의 네트워크를 벗어나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장비를 게이트웨이라고 부른다. 무선 네트워크를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시켜 주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도 넓게 보면 게이트웨이이며 또한 라우터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