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스타일2/포인트가드

1 소개

프리스타일2의 포지션. Point Guard, 주로 포가라고 불린다.

골밑보다는 외곽이 주 포지션으로 루즈볼, 스틸, 슈사기 만큼은 아니지만3점슛, 이동속도, 패스에 강점을 보이고 블락, 리바운드, 몸싸움이 약하다. 특히 루즈볼은 포인트가드의 다이빙캐치 스킬 덕분에 독보적이고 이동속도 또한 포인트가드 다음으로 빠른 슈팅가드보다 압도적으로 빠르다.

포인트가드의 주 임무는 적팀 스코어러의 득점을 막는것. 득점을 막는것이다.[1] 주로 슈팅가드, 스몰포워드를 막는데 투빅조합일 경우 파워포워드를, 어웨이조합일 경우 포인트가드를 포인트가드가 마크한다.

많은 초보 포인트가드들이 왜 초보인가 하면 무조건 스틸을 하려고 들기 때문이다. 물론 스틸을 하면 분명 팀에 좋은 영향을 끼치겠지만. 문제는 스틸에만 혈안이 되어서 상대방이 슛 모션을 취하려고 할때면 무조건 스틸 키 만 누른다는 것이다.. 이때 적이 슛페이크를 했다면 스틸 성공할 확률이 높겠지만 슛페이크가 아닌. 진짜 슛을 할때도 밑에서 스틸을 하고있다면 상대방의 볼이 더 잘들어가게 버프를 주게 된다. 막는것이 역할인데 더 잘들어가게 해주고 있는것이다.

또 다른역할로 스코어러의 보조득이 있다. 스코어러의 득이 힘들어 보일때 가끔씩 슛중패스로 득을 돕거나 프로같은경우 패스페이크 레이업으로 직접 득점을 하기도 한다.

비기너나 아마추어에서는 그냥 앞에 서있는 상대를 마크하지만 프로로 올라가게되면 상대팀 공격이 시작하기전에 1칸이나 2칸 자리를 옮겨 마크한다. 이것을 한 두칸 마크체인지라고 한다.[2] 이때 칸이 의미하는건 포가와 스코어러 자리 차이가 1칸이나 2칸 차이나는것을 의미. 상대팀 공격때마다 자리가 바뀌기 때문에 그렇다.

비기너에서는 슛중패스, 아마추어로 가게되면 더블클러치, 프로로 올라가면 패스페이크 활용스킬인 패스페이크레이업을 사용하게 된다. 이게 골때리는게 이 스킬 3개를 활용만 잘하면 패스페이크 슛중패스도, 패스페이크 더블클러치도 가능하다. 빅맨 입장에선 막기가 매우 까다롭다.근데 더블 클러치는 잘 튕기는게 함정

사용가능 신장은 160cm부터 180cm까지이다. 아카시 세이주로송태섭 사이즈로 만드는것이 가능하다.

2 스킬

추가바람
  1. 마크맨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끝까지 보고 늦게라도 블락을 뛰면 저항을 주게되어서 굳이 블락을 하지 않더라도 잘 들어가지 않는다.
  2. 줄여서 한칸맠첸 두칸맠첸 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