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sma cutter.
1 현실의 플라즈마 커터
출처:위키피디어
출처:위키피디어
현실에 없을 것 같은데 실제로 있는 물건. 비슷한 예로는 이온 캐논과 초음파 커터가 있다.
실제로도 30bar[1] 정도의 압력을 만들 수 있는 압축기와 플라즈마 발생기를 사용하면 여러분의 집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플라즈마 커터를 만들 수 있다. 플라즈마 절단기 혹은 플라즈마 용접기라고 불리는 물건들을 사용하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진짜로 노즐에서 플라즈마가 피절삭, 용접 매질로 하얗게 날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장점으로 레이저 커터보다 엄청나게 저렴하다는 것. 대신 가공 시 낭비되는 부분이 좀 많다. 즉, 가공 정밀도가 낮다는 말이기도 하면서, 넓은 폭이 완전히 입자가 되어 날아가는 모습을 보면, 플라즈마 커터는 초벌 가공용 공구. 그 이상의 정밀도를 요하는 곳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플라즈마 커터는 아주 두꺼운 금속도 잘 잘라내므로[2] 하나 사두면 뭔가 만들 때 좋다. 얇은 철판을 가공할수록 출력을 내릴 수 있어 정밀도가 상승하는 것도 포인트. 2번 항목과는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여담으로, 2번 항목에 있는 플라즈마 커터는 플라즈마를 25㎝나 방출한다고 하는데, 플라즈마 코로나 방전 스트림을 방출하는 장비(주로 표면가공에 쓰이는 저출력 장치)들에서 25㎝는 껌이지만 플라즈마 커터에서 25㎝의 플라즈마는 엄청나게 높은 출력을 요구한다.
또한, 2번 항목의 플라즈마 커터는 노즐에 케소드와 에노드가 둘 다 있어서 전방향으로 플라즈마를 내뿜는 형태[3]인데, 물론 이런 형태의 플라즈마 커터가 실제로 없는 건 아니나 25㎝의 플라즈마를 쏘는 커터가 먹는 전력은 250만W 정도 되겠다. 그리고 이런 장치들은 플라즈마를 방출할 때 출력이 천천히 상승하고 하강한다.[4]
2 데드 스페이스 시리즈의 플라즈마 커터
플라즈마 커터(데드 스페이스) 참고.
- ↑ 300만 파스칼정도 된다. 이걸로도 이해가 안 간다면 대기압이 1.013bar 다. 즉 1기압 = 1bar 라고 봐도 큰 무리가 없다.
- ↑ 30T까지 절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00A 기준으로 익숙하다면 80T, 100T도 가능하다. 기계에 따라 그 이상도 가능. 그러나 요령으로 억지로 하는 것이라 힘들고 비효율적이므로 출력 이상으로 두꺼운 것을 절단해야 할때에는 다른 장비를 사용한다.
- ↑ 보통의 플라즈마 커터는 피 절삭 물에 에노드가 있어서 케소드에서 에노드 방향으로 플라즈마가 진행한다.
- ↑ 애초에 2번 항목의 플라즈마 커터는 1cm당 3만W의 전기를 먹는 설정이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