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idich 'N Clann"(일족에게는 도움을)-카테랑 비정규병 연대의 일반적인 구호.
Highlander Caterans. 미니어처 게임 인피니티의 진영 아리아드나 소속 특수부대.
1 배경 스토리
카테랑들은 칼레도니아 일족의 평판나쁜 전사들이다. 보통 욕망에 눈이 멀어 군에서 빠져나와 산적으로 둔갑한 베테랑 병사 출신이 많다. 이들은 주로 보통 칼레도니아 광산에서 캐온 테슘을 코자크나 메로빙거 영역의 정제소로 운송하는 호송대를 노린다.
카테랑은 자신의 군경험을 일족의 전사로서의 경험과 조합시켜 싸운다. 산악 지역에서 매복하는데 도가 튼 카테랑들은 멀리 떨어진 숨겨진 은신처에서 적들의 움직임을 막고, 필요하다면 백병전으로 남아있는 적들을 처리한다. 카테랑의 불법적인 활동은 칼레도니아의 생명줄을 경제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무분별하게 아무나 약탈하는 것은 아니다. 카테랑들은 여전히 자기 일족에게 충성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일족의 뜻에 거스르는 행동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면 일족은 이들은 보호하고 적대 일족과 싸울 때 그들을 고용하는 식으로 카테랑에게 보상한다. 칼레도니아의 복잡한 정치상황 때문에 내전은 어디서나 일어나기 때문이다.
일족이 그들을 필요로 할 때, 카테랑은 일족의 영토나 아리아드나 그 자체를 수호하기 위해 비정규병 연대를 조직한다. 이들은 일족을 통해 조국에 봉사함으로서 자기 전과를 부분적으로나마 지울 기회를 받는다.
하지만 카테랑 모두가 일족에 대한 충성심 때문에 입대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 중에는 항상 돈 이외의 아무런 권위도 인정하지 않고, 돈을 주는 자라면 누구를 위해서든 총을 드는 자들이 끼어있기 마련이다. 그게 왜 아리아드나에서 카테랑이 약탈이나 범죄와 동의어로 쓰이느냐에 대한 이유다.
번역출처 : 워해머 갤러리
2 능력치
칼레도니아 하이랜더에서는 AVA가 4로 늘어난다.
SAS와는 다르게 일회용이나마 카모를 통한 급습으로 적의 주요 모델을 침묵시키는 유닛으로, 특히 칼레도니아 하이랜더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저격용 유닛. T2 스나이퍼 라이플이라는 악랄한 무장을 들고 있어 피탄을 허용하는 순간 TAG급의 유닛이라도 막대한 피해를 강요할 수 있다. 클라이밍 플러스로 최적의 저격 스팟을 잡아내기도 좋은 유용한 모델.
3 기타
여담으로 구매 후에 조립이 매우 어려운황당한 모델로 손꼽힌다. 물론 정말 만드는게 어려워서 그런게 아니라 주석을 샀는데 저격병이 딸려나오는 상황 때문이라고... 물론 구매한 뒤에는 28mm 베이스용 지형 주석을 가지고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