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파워드 라이저 커스텀

카드파이트!! 뱅가드에 등장하는 카드.
<스킬이 둘 다 비슷하고 둘이 같은 라이저 시리즈이니 라이저 커스텀 항목도 이쪽에 같이 작성합니다.>

EB01-003-RR.jpg
<하이파워드 라이저 커스텀>
그레이드 2/파워:8000/실드:5000
클랜: 노바 그래플러
종족: 배틀로이드
크리티컬:1

지속【뱅가드 서클/리어가드 서클】: 자신의 턴 중, 이 카드의 같은 후열에 '배틀라이저'가 존재할 경우, 이 유닛의 파워+8000

EB01-017-C.jpg
<라이저 커스텀>
그레이드 1/파워:6000/실드:5000
클랜: 노바 그래플러
종족: 배틀로이드
크리티컬:1

지속【뱅가드 서클/리어가드 서클】: 자신의 턴 중, 이 카드의 같은 후열에 '배틀라이저'가 존재할 경우, 이 유닛의 파워+6000

노바 그래플러의 그레이드 1과 2 유닛으로, 배틀라이저를 주축으로 하는 라이저 시리즈의 일원들이다.

둘 다 후열에 배틀라이저가 있으면 파워가 2배가 되는 스킬이 있으며, 배틀라이저 이외의 라이저 시리즈이기 때문에 라이저 시리즈의 최종 진화형인 퍼펙트라이저의 효과 발동에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둘 다 배틀라이저가 같은 후열에 있어야 효과를 발동할 수 있기 때문에 배틀라이저가 없으면 그저 바닐라일 뿐이라는 점이 문제.[1] 특히 라이저 커스텀은 고작 6k 부스트이기 때문에 초반 라이드 용으로만 쓰고 어택은 똑같은 효과를 갖고 있는 하이파워드가 주력인 경우가 많다.

사실 이 녀석들은 정상적으로 부스트를 하거나 받아서 싸우는 유닛이 아니다. 후열에 배틀라이저를 두고(퍼스트뱅가드로 배틀라이저를 채용했다면 당연하다는 듯이 조건을 채울 수 있을 것이다), 배틀라이저를 눕히지 말고 그대로 패는 것이다. 그레이드 1이 주력 공격유닛이 되는 극초반에 라이저 커스텀은 부스트 없이 12000, 그리고 후반까지 사용하는 그레이드 2의 하이파워드 라이저 커스텀이 부스트 없이 16000을 찍는다. 유사시에 부스트를 받으면 그 파워까지 더해져서 각각 18000과 22000을 찍어서 큰 파워를 낼 수 있다. 배틀라이저가 자동으로 치워지고 전열을 재정비할 수 있기도 하고. 다른 덱들 굴리듯이 라이저 커스텀을 후열에 두거나 하는 식으로는 이 카드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코믹스판에서는 애니판과 똑같이 노바 그래플러를 사용하는 카츠라기 카무이가 사용. 하이파워드 라이저 커스텀의 경우에는 직접 탑승하기도 했으며, 배틀라이저의 부스트를 받을 때는 서로 파츠를 연결해 파워업하는 연출이 나왔다.
  1. 물론 배틀라이저는 퍼뱅일 때 노바 그래플러가 라이드 하면 리어가드 서클에 콜 되기 때문에 배틀라이저를 후열에 잘 놓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