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종화(통)

e44f41108cf1b8d7c8fb2d3b45c95d63.JPG

963da510455c04cb26cfaaf73f4a6824.JPG

목차

이름하종화
출생9월 4일
신장179cm 72kg
혈액형A형
학력청향초->청향중->대일공고
직업조폭

개요

Meen 유니버스의 등장인물. 시즌 2 비밀에서 등장했다. 서울을 가진 찬이파의 하부 조직이다. 전쟁판에 하종화가 온다는 소리만 들려도 분위기가 역전되는 실력이지만, 의외로 나태식을 모시고 있는 모습으로 등장했다. 충청북도 청주 출신. 어릴 때는 몸이 약한 편이어서 보약을 많이 먹었고 강제로 운동을 배웠다.

타격에도 재능이 있었으나 손에서 무언가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했는데 중학교 2학년 때는 시비가 붙은 학교 3학년 짱과의 대결에서 30cm 자를 들고 싸워 거의 반죽음 상태로 만들었다. 이후, 종화를 잡기 위해 3학년 짱이 4-50명을 이끌고 종화를 유인해 린치를 가하려 하였으나 오히려 바닥에 드러누은 건 그들이었다. 이 때 종화가 무엇을 들고 싸웠는지는 분명치 않다. 4-50여명의 손에 무엇인가가 들려 있었고 종화는 그들 손에 있는 것들을 뺏어가며 무기를 계속 바꿔가면서 싸웠다고 전해진다. 이날 이후, 종화는 전설이 되었고 더더욱 무기를 들고 싸우는 것에 전념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며 일대를 주름잡고 다녔다.

한 편, 하종화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무렵 아버지가 지병으로 사망한 후 아버지가 진 억대의 빚이 발견 되었다. 어머니는 집을 팔아 빚을 일부 갚고 시장에서 장사를 시작했으나 영 형편은 나아지지 않았다. 그 무렵 종화는 고등학교 졸업 후 공장에 취직했으나 하필 취직한 곳이 악덕업주의 회사였다. 종화는 하루에 12시간의 노동강도와 주말 없이 일하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했다. 종화는 이를 문제삼고 들끓는 혈기에 전면에 나섰는데 결국 믿었던 조합장이 배신하면서 홀로 해고되고 말았다. 본래, 말이 없는 편이었으나 이후 종화는 마음의 빗장을 걸어 잠그었고 어머니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군에 입대하였다.

군 제대 후 돌아온 집안 사정은 더욱 좋지 않았다. 어머니는 이미 막대한 사채 빚을 지고 있었고 종화는 어머니를 도와드리다 당시 지역에서 사채업을 하고 있던 나태식 패거리들과 몇 번 부딪힌다. 이 때 나태식은 종화의 신기에 가까운 실력을 보고 자기사람으로 두려고 한다. 나태식은 종화에게 자신의 밑으로 들어오겠다면 어머니의 빚을 전부 탕감하겠다고 제안한다. 종화는 어머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나태식을 따르게 된다. 종화는 진심으로 나태식에게 복종했던 것도 아니었고 조폭이 될 생각도 없었지만 그저 운명으로 받아들인다. 다만, 운명에 휩쓸려 조폭이 되었지만 절대 사람은 죽이지 않겠다는 자신만의 원칙을 세운다. 종화가 조폭이 된 후 2년 후 어머니도 돌아가셨는데 그 후 종화는 정말로 묵묵히 조폭으로의 삶을 받아들인다.

한 편, 나태식은 종화를 앞세워 승승장구한다. 마침내 서울에 입성한 나태식은 이상찬의 하부 조직에 편입되는 데 성공한다. 그 후 하종화를 탐내던 천용택과 함께 이상찬을 배신할 모의를 하다 뜻밖에 이정우와 얽히게 되면서 무너진다. 이 과정에서 종화는 이정우와 대결을 벌이는데 일방적으로 몰아붙였지만, 피니시 공격의 타이밍을 잘못잡아 역습을 허용한다. 그 후, 종화는 끝내 나태식을 따르려 하였으나 나태식이 종화를 얻기 위해 어머니의 빚을 다 받았음에도 빚을 계속 만들어 괴롭혔던 것이라는 고백을 듣고 마음을 정리, 이정우에게 합류한다.

성격은 겸손하고 진중하다. 늘 남을 자신보다 위에 두고 스스로 겸손하며 말하지만 곧이 곧대로 들으면 곤란하다. 그는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 말하는 것보다 강하다. 누구도 피하지 않는 장동욱이 오직 종화와의 대결만은 기피하는 건 장동욱만이 종화의 본 모습을 꿰뚫어보고 있기 때문이다.

장동욱,맹수현,김민규와 함께 전국 조폭들 중 다섯손가락안에 드는 실력자이자 전국제일의 칼잡이.
김민규에게 패하긴 했으나 박빙의 승부를 벌여 아깝게 졌으며 항상 자신을 절제하며 싸워 사람을 죽인 적이 없다.
전국구 조폭들이 대개 그렇듯 수십명을 눕힐 수 있으며 통 시즌3 6화에서 혼자서 무장한 조폭 47명을 쓸어버리는 미친 실력을 보여준다.

작중에서 김민규와 장동욱보다 살짝 약하고 맹수현과 비슷한 실력인 걸로 묘사되며 이정우,김민규에게 차례로 깨지며 전투력 측정기가
아니냐는 논란에 휩싸이지만 작가공인 "장동욱,김민규,하종화,맹수현은 동급으로 모든 변수를 계산해 맥시멈을 뽑아내면 이들 중 하종화가
가장 강하다."고 한다.애초에 이 4명은 승부시에 승률이 5대5인 이들로 사실상 동급이고 하종화는 칼잡이에다가 항상 본실력을 다 드러내지
않으니 어찌 보면 4명 중 가장 강하다는 설정이 놀란만한 일은 아닌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