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타

31460_hanstar.gif

스타크래프트의 비공식 한글패치

1 탄생 배경

사실 스타는 그전부터 수많은 사람들이 해왔고 영어로도 플레이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었기에 국내유통사인 한빛소프트에서도 딱히 현지화할 필요를 못 느꼈고 유저들도 한글화의 필요성을 못 느껴서 한글패치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데 국내에 발매 된 후, 영어를 못 하는 사람이 다수 스타크래프트에 유입됨에 따라 배틀넷에서 한글이 깨져서 나와 대화 소통에 불편을 겪는 사람이 많아졌고,[1] 미션이나 스토리 등의 이해는 힘들었기 때문에 '한스타 팀'이라는 아마추어 팀이 텍스트 한글화 패치를 만들어 웹상에 배포하면서 한스타라는 이름이 알려졌다.

2 특징

램 상주 방식으로 메모리를 꽤 잡아먹기 때문에[2] 게임이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일단 과거까지만 해도 스타크래프트에서 한글을 쓸 수 없었으며 배틀넷 등에서의 한글을 사용한 채팅도 불가능했기 때문에 한국어 채팅 용도로 퍼져나갔다.

그리고 몇몇 버전에서는 터보모드라고 해서 F5~F8 까지의 키를 누르면 아주빠름 이상의 속도로 게임플레이가 가능했다. F5가 1단계이고 F8이 최고로 빠른속도. 배틀넷 상에서 다른유저들과 함께 터보모드를 사용하려면 모두 한스타를 사용해야 하고, 모두 같은 단계의 속도 키를 눌러야 했다. 싱글플레이나, 게임 초반부에서 가끔씩 사용 되었지만 이내 사장되었다.

3 외면

그러나 후에 패치를 통해서 스타에서 기본적으로 한글을 지원하게 되었기 때문에 한스타의 필요성은 일단 없어졌고, 개발자도 한스타를 포기했다.[3]

단 스타크래프트의 한글 지원은 한국어 채팅과 유즈맵 내에서의 한글 표시에 한정된 것으로, 미션과 스토리 등의 한글화는 여전히 지원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싱글 미션을 한국어로 플레이하려면 한스타가 필요하다. 그러나 한스타 개발자는 버전업을 중단했고, 스타크래프트는 이후에도 버전업이 되었기 때문에, 미션 한국어화를 위해서는 상당한 수고가 필요하다. 거기에 무엇보다 오역이 환상적인 수준이라(...)

4 여담

최근에는 이것보다 완성도 높은 비공식 한글패치파일이 나왔으니 이쪽을 쓰자.
스토리크래프트 [4]

워크래프트3 발매 이후 한동안 한글판이 안 나와서, 이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한워크라는 프로그램도 나왔다(PlayXP 참고). 초기에는 공식 한글패치 번역의 미숙함 및 한워크의 미려한 폰트로 인해 한워크 사용자가 많았으나 이후 패치가 거듭되고 확장팩(정발된 프로즌 쓰론의 경우, 워크래프트3가 한글판인가 영문판인가에 따라 인스톨 후 영문판이 되기도 하고 한글판이 되기도 한다) 발매, 개발지연 등으로 인해 사용자가 줄어드는 추세다.

여담으로 한스타에는 '엘리멘탈RPG'라는 유즈맵이 포함되어 있었다. 해외 유즈맵을 한국어로 번역한 버전이며 일종의 홍보용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맵에디터는 한스타하고 관련없는 영문판인데 어찌 한글입력저장이 됐냐 하면 프로그램이 MFC 기반 윈도우 프로그램이었기 때문.
  1. 스타크래프트의 한글지원은 1.12에서 비로소 처음 이루어졌다. 이때, 플레이어 채팅컬러도 함께 추가 되었었다. 사실상 이 패치가 결정적인 한스타의 사장배경.
  2. 요즘 보면 별거 아닌정도의 용량이지만 당시로써의 이야기이다.
  3. 사실 더 정확한 이유는 1.10 이후에 패치를 만들던 도중에 기존 빌드오더의 베이스가 날아가버려서 더 이상 업데이트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4. 스타2 음성을 넣은 패치파일도 있는데 1GB라는 괴악한 용량을 자랑한다 ㄷㄷ 사실 워파일이 1메가 밖에 안되는것을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