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비

1 개요

디아블로 시리즈의 무기. 유니크 아이템이다.

The Grandfather. 한국에서는 디아블로 2 당시부터 친근하게 할배검이라는 애칭이 사용되었다. 윈드 포스, 조던링과 더불어 디아블로 내에서 가장 유명한 아이템. 원래 뜻은 할아버지가 아닌 대시조라는 뜻이다.

2 디아블로 1

파일:Attachment/한아비/grandfather.gif

+5 All attributes
+20 Life
+20% To hit
+70% Damage
Only requires one hand

디아블로 1에서 등장한 유니크 무기인 더 그랜드파더(The Grandfather). 그레이트 소드라는 양손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한손으로 쓸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었는데. 아무도 쓰지 않았다. 워리어 필수 무기인 킹헤이를 두고 투힛보정도 밀리고 데미지도 밀리는, 결정적으로 공속 보정이 없는 이 검을 쓸 리가 없다. 그리고 이 안습한 공속은 2에서도 여전하다.

3 디아블로 2

D2-u-Thepatriarch.gif

한손 공격력: (62-87) To (164-474)
양손 공격력: (145-203) To (289-649)
요구 레벨: 81
요구 힘: 189
요구 민첩성: 110
공격속도 - 매우 빠른 공격속도
+150-250% 증가한 데미지
+ (2.5 % 캐릭터 레벨 당) 2-247 최고 데미지 (캐릭터 레벨에 비례하여)
+50% 보너스 어택 레이팅
+80 라이프
+20 모든 능력치
파괴안됨

디아블로2 익스펜션에서 콜로서스 블레이드[1]란 아이템의 최상급 유니크 무기로 추가되었다. 할배검은 이름이 저래서 붙은 별명.

디아블로 2에서는 옵션이 좋아지며[2] 그 가치가 재조명된 아이템이다.

등장 확률또한 매우 희박해서 정상적으로 플레이했을땐 얻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만 1.10패치이후 드랍률이 대폭 높아져 잘 떨어지는 편이다. 그러면 뭐해? 더 좋은것들이 잔뜩나왔는데

나왔을 당시 바바리안의 주 무기인 양손검류 무기중 최고의 공격력을 자랑하지만, 어떠한 방법을 써도 끝끝내 넘을 수 없는 공속이라는 한계라는 딜레마 때문에 게임 내 최강무기였던 적은 1.08때 뿐이다. 물론 상당기간 명검의 대명사로 상급 무기 대우를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그것도 1.09까지 뿐이다. 1.10부터는 패치를 통해 룬워드 아이템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할배검의 옵션따위는 개똥보듯하는 어마어마한 룬워드 아이템들이 대거 등장해서(ex.죽음의 숨결, 고뇌 등) 줘도 안받는, 어쩌다 한번 과시용(너무 싸져서 그마저도 안되지만)으로 들고 다니는 아이템으로 변질해버렸다. 지금은 고뇌라는 괴물의 등장으로[3] 아이언 골렘으로 만들어도 아무도 상관 안한다. 조단링, 윈드포스와 더불어 디아블로에서 가장 유명한 아이템이지만, 이름 값에 걸맞는 활약을 하는 그 둘에 비해 밥값이름값이 아까운 편. 여담이지만 할배의 원재질이 엘리트급이라, 그 아래급의 익셉셔널급의 유니크인 소드가드가 종종 할매검으로 불리었다... 그러다 2012년 만우절에 정말로 할매검이 등장하게 되는데... 참고로 패치에 따른 할배검의 대우는 다음과 같다.

  • 1.07~1.08(첫 등장) : 헬몹 물리저항 50%증가 + 체력상승 + 어레 상승이라는 몹사상 초유의 콤보로 말미암아 물리캐릭과 기존의 국템은 완전히 똥망테크를 탄다. 그리고 몹과 캐릭터들은 서로의 위치를 바꾸게 되는데... 이는 블리자드가 작품 내에서 단행한 최악의 패치 중 하나이기도 한데, 그런 가운데 혜성같이 등장한 할배검. 국템과 비교도 안되는 어마어마한 데미지 + 희소성 + 간지 삼박자가 어울리며 모든 바바리안들의 꿈과 희망으로 등극. 공속문제 따윈 행복한 고민이었을 뿐. 참고로 이 당시 첫 할배검은 현금가로 50만원에 육박했다. 디아블로에서 2번째로 비싼 템이었던 것. 첫번째는 바로 윈드포스, 처음 뜬 윈포가 500만원에 팔렸다는 이야기는 아직도 전설처럼 전해져 내려온다.
  • 1.09 : 칩젬을 이용한 조합법이 등장하면서, 최강의 자리에서 내려옴. 특히 그중에서도 크루얼 접두사와 퀴크니스 접미사인 매직검 즉, 최대 300증뎀에다가 40공속이 붙는 일명 퀵검에게 성능에서 발리게 된다. 물론 최고데미지를 가진 상급 무기로서의 위상, 검 중 인지도면에서는 최고를 달린 무기였으니 이때까지는 좋은 대접을 받았다. 게다가 PK에서는 퀵검보다 절륜했는데 그때는 PK시 라이프 스틸이 되어 큰 대미지의 검이 유리한데 일반 퀵검으로는 대미지 문제로 이 점에서 불리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퀵검에게 지분의 일부는 유지되었다. 다른 라이벌로는 유닉 챔피언소드(둠브링거), 원한 룬워드도 있었다.
  • 1.10 : 할배검이 완전히 몰락한 패치. 화력과 공격 속도 양면에서 압도적인 사기 룬워드인 죽숨 그리고 고뇌 등이 추가되었고 드랍률도 높아진 탓에 할배검은 서민용 아이템으로 전락하고 만다. 다만 증뎀 변화폭이 넓은 탓에, 250% 증뎀 할배는 40/15 증속작을 하고 착용하는 유저들[4]이 가끔 있다.

이렇듯 지금들어선 완전히 똥망인 할배검이지만, 구버전의 할배검의 가치는 상당한 편. 구버전의 경우, 증뎀이 150%밖에 되지 않지만 맥뎀옵은 그대로이며, 라이프를 무려 50%나 뻥튀기 해주는 데다가, 1.08패치까지는 파괴불가와 에테리얼이 둘 다 붙을 수 있는 덕분에, 에테붙은 구할배의 맥뎀은 그 데미지가 에테죽숨급에 달하는 기형을 보이는 덕에 수집품으로서의 가치가 있다. 물론 할배검 최대의 난제인 공속의 문제는 여전하므로 현역으로는 뛸 수 없다. 쌍구할배검 + 구샤코 + 구발록 + 20피참을 도배한 바바리안을 잡을 수 있는 몹은 없었다 카더라.

파일:GqBpwAE.jpg
골렘류_최강.jpg[5]

4 디아블로 3

상위항목 : 디아블로 3/전설장비/무기

한아비
unique_sword_2h_001_x1_demonhunter_male.png1836.5–2054.3
초당 공격력
무기 공격력 (1426–1588)~(1913–2147)
초당 공격 횟수 1.10
대검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추앙받는 검.
  • 주요 속성
    • 무기 공격력 +(732–894)~(877–1111)
    • 생명력 +9–16%
  • 보조 속성
    • 내구도 감소 무시
  • 3가지 마법 속성 중 1개(가변)
    • 힘 +495–787
    • 지능 +495–787
    • 민첩 +495–787
  • 무작위 속성 +2가지

공식 홈페이지 정보
한국어판 번역명은 '한아비'

여기서 한아비는 할애비할아버지의 원형으로 보이는 한글 고어인데 무기 이름에 사용된 grandfather는 대시조로 번역하는 게 가장 적절했으나 할아버지란 뜻 그대로 직역했다.

현지화할 때 한국어 명칭과 관련해 유저의견을 모집한 적이 있다.

아이템 삽화상으로는 디자인은 2편과 거의 같지만 흰색이 아닌 검은빛 칼날과 황금색 장식이 어우러진 근사한 양손검이다. 사람의 키보다도 더 긴 대검인데다 검신이 번쩍 번쩍 빛나는게 상당히 멋있다. 전통의 파괴 불가 옵션 역시 계승하였다.

1.04 패치에서 다른 전설 무기들과 함께 대격변. 최종 티어 무기인 63레벨 아이템으로 탈바꿈 했다. 성능은 깡뎀에 있어서 따라올 양손 무기가 없고 스텟과 생명력 뻥튀가 상당하다. 아쉬운건 무작위 속성이 1가지만 붙을 수 있어서 극대화 피해나 생명력 흡수 옵이 같이 못 붙는다는 점. 그러나 애석하게도 오리지널에선 그놈의 스코른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았다. 야만용사의 경우 세팅을 끝까지 한 후엔 검을 들기도 했지만, 그 때도 한아비가 아니라 다른 옵션 좋은 무기를 끼곤 했다.

2.0.1 패치 이후로 스코른의 옵션이 바뀌면서 스코른의 시대도 끝났지만, 대신 용광로같이 걸출한 양손 무기가 생겨서 여전히 안쓰인다. 전설 고유 옵션이 생명력 증가와 내구도 무시인데 무기에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옵션들이라...

2.1 패치에서 양손 무기들이 대격변했고, 한아비는 주옵이 5개인 무기로 바뀌었기 때문에 옵션이 잘 뜨면 홈 없이 초당 공격력이 4000에 육박하거나 아예 4000을 찍게 될 수도 있다.

2.2 패치에 들어와서는 롤랜드 방가 성전사들에게 고려해봄직한 무기가 되었다. 주요 옵션이 5개이기 때문에 무기 공격력, 피해, 주 스탯, 홈을 확보하고도 활력, 생명력 %, 재감, 적생 등의 옵션을 추가로 2개나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괜찮은 옵션의 한아비는 어정쩡한 용광로나 막시무스보다도 효율이 좋다.

이제 여기에 카나이의 함을 통해 용광로를 바르면...할아버지 제발 살려주세요!

룩이 번쩍번쩍한게 끝내주기 때문에 형상변환용으로 사랑받고 있다.

5 기타

이 아이템은 번역명을 무엇으로 할지 가장 많은 토론이 오간 아이템 중 하나로, 할배검이란 애칭은 높은 인지도와 익숙함으로 많은 지지를 받았으며, 그만큼 애칭에나 어울리는 이름이라 장난스럽고 무게감이 없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실제로 출시 전 잠시 공식 홈페이지의 아이템 목록이 한글화되었을 때 한아비의 한국명이 할배검으로 나오자 게시판은 할배검 떡밥으로 아주 터져나갈 정도였다. 이외에도 노익장이라는 이름도 꽤 지지를 받았으나, 위에서 언급했던 원뜻과는 거리가 있는지라.... 결과물인 한아비는 다소 이질적이면서도 멋과 간결함이 동시에 느껴져서 어감이 좋다는 호평이 많다.그래봤자 사람들은 여전히 이 검을 보면 어? 할배검! 하고 명절날 할아버지 보러가는 친숙함을 느낀다
  1. '그레이트 소드' 아이템의 엘리트 버전. 익셉셔널 버전은 '엑시큐서너 소드'
  2. 레벨에 비례한 맥뎀이 붙었다! 당시 이 옵션이 붙은 아이템들은 대표적으로 윈드포스와 발리스타가 있었는데, 둘다 PK에서 애용되었다. 하지만 할배는….
  3. 고뇌 이전에 1.10 죽음의 숨결도 있었고, 그보다 더 이전 1.09시절에는 퀵검(크루얼 콜로서스 블레이드 오브 퀴크니스)도 있었고 이래저래 할배는...
  4. 바바들이 죄다 고뇌, 죽숨만 사용하는 탓에 남들과 다름(?)을 추구하는 부자 변태(?) 바바 유저들은 기꺼이 높은 대가를 지불하고 으뜸 할배를 입수하고자 한다.
  5. 네크로맨서의 아이언 골렘은 땅바닥에 떨어져있는 금속 무기를 아이언 골렘으로 소환하며 그 무기 능력치에따라 골램 강도가 달라진다. 물론 소환 즉시 무기는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