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개요
고수(웹툰)의 등장인물.
소선당이 신무문에 의해 멸문할 당시 어린 소진홍을 데리고 도망쳐 소진홍이 성인이 될 때까지 곁에서 함께 지내며 소진홍을 보필해온 소선당의 집사. ...인 것 같았지만, 그 정체는 수수께끼에 싸여있다.
2 작중행적
소진홍에게 충고를 주는 모습으로 첫등장을 한다.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이 할아범에 대한 의심스러운 점이 하나씩 드러나는데, 소진홍에게 돌아가신 양부모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며 처음엔 소진홍의 어머니가 탕약을 마시다 독에 중독되었다고 하였다가, 나중에는 술을 마시다 중독되었다고 하는 둥 앞뒤가 안맞는 모습을 보인다.
이런 의문을 남긴채 얼마 안있어 천지회의 일원들에게 고문을 당하다 목숨을 잃는데, 나중에 밝혀진 바로는 이 시체가 정말로 할아범인지 알 수 없다고 한다.[1] 할아범의 죽음 이후 소진홍이 알아낸 바에 의하면 소선당의 당주인 소청원에게는 애초에 자식이 없었다. 또한 소선당에는 집사 일을 하던 늙은이 역시 없었다. 즉 소선당의 복수를 위해서라며 소진홍을 키운 그 모든 것이 거짓이었던 것. [2]
백마곡의 환영객 양정학의 말에 따르면, 조사 결과 할아범은 일종의 환술의 고수로이분?, 적어도 셋 이상의 분신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한다. 즉 지금까지 죽 소진홍과 함께 있었던 것은 할아범 뿐만이 아니라 그의 대역들도 있었다는 것. [3] 또한 소진홍에게 정보를 가져다주던 천지회의 끄나풀들도 환술에 취한 할아범의 꼭두각시였을 가능성이 높다.
단 소진홍 정도의 고수를 키우기 위해서는 이런 꼭두각시 상태여선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소진홍의 경우 자의식은 남기고 어려서부터 복수심을 심어 세뇌와 환술을 이용해 기만해온 것. 헛소리로 치부하는 소진홍에게 환영객 양정학은 실제로 환술로 자신의 분신을 보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