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혈압강하를 목적으로 처방되는 전문의약품을 총칭한다. 혈압강하제라고도 한다.
2 기전별 분류
2.1 ARB
Angiotensin Receptor Blocker 의 줄임말이다.
우리몸에서 혈압을 올리는 기전인 RAA system(Renin-Angiotensin Aldosterone system)에서 angiotensin II라는 물질과 반응하는 receptor(수용체)를 길항하여 혈압상승을 막는 혈압강하제이다.
valsartan[1](노바티스), losartan(msd), olmesartan(올메텍, 다이이찌산쿄-대웅), candesartan(타케다-아스트라제네카-유한)이렇게 ~sartan의 접미사가 붙는다.
대표적인 상품명으로는 디오반(valsartan), 코자(losartan), 아타칸(candesartan)이 있다.
2.2 ACEI
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inhibitor의 줄임말으로, RAA system에서의 angiotensin 1을 angiotensin II로 변환시키는 효소인 ACE(angiotensin converting enzyme)을 저해해서 혈압강하작용을 하는 약이다.
bradykinin을 증가시켜서 마른기침 등의 부작용이 일어나서 임상적으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사구체 혈압강하효과 등으로 인해 신장질환환자에게 ARB와 함꼐 자주 처방되는 약이다.
captopril(카포텐, 브리스톨), enalapril(레니텍, MSD) 등과 같이 ~pril의 접미사가 붙는다.
2.3 CCB
calcium channel blocker의 줄임말, 혈관수축작용을 하는 calcium channel을 길항하여 혈압강하작용을 하는 약이다.
ARB와 더불어서 임상적으로 대부분 사용되는 혈압강하제이다.
calcium 들어갔다고 해서 '칼슘 많이 먹으면 혈압올라요??'이런 질문은 하지 말자. 생체적으로 이용되는 기전이 다르다.[2]
amlodipine[3]과 같이 ~dipine이 접미사로 붙는다.
CCB중에서 verapamil(이솦틴, 애보트-일성)이나 diltiazem(헤르벳사-미쓰비시다나베, 헤르벤-CJ)처럼 혈압강하제보다도 부정맥치료제쪽으로 임상적 사용되는 약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