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슬아치

주의. 이 문서는 비하적 표현에 관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비속어, 욕설, 멸칭에 관해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읽는 이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고, 읽고 싶지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1 개요

던전 앤 파이터의 직업 중 하나인 크루세이더들 중 무개념 크루 유저들을 비꼬는 표현. 유래는 벼슬아치이나 실질적으로는 보슬아치의 파생에 가깝다[1].

2 왜 생기나

크루세이더는 던전 앤 파이터에서 유일한 버프 전담 직업이다. 이 버프가 있으나마나 했다면 크루세이더란 직업은 다른 프리스트와 함께(...) 시궁창이나 관짝에 처박혔겠지만, 이 버프의 유무가 클리어 시간이나 난이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크루세이더는 그 버프의 진가를 인정 받은 이후 단 한 번도 파티 초대 1순위에서 떨어진 적이 없다.

그래서 다른 직업이나, 심지어 누구에게, 언제 버프를 걸어야 하는지 모르면서 무작정 크루세이더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어찌 되었건 크루세이더는 항상 환영받기 때문에 기고만장해진 플레이어 역시 늘어났다. 허나 이런 어설프고 오만한 크루세이더라도 일반 버프만 해준다면 던전 클리어에 도움이 되기에 울며 겨자먹기로 초대할 수 밖에 없었고, 당연히 오만한 크루세이더의 수는 줄지 않았다.

그래서 이런 불량 크루세이더에 대한 불만이 쌓이고 쌓여 홀슬아치라는 말을 만든 것이다.

3 예시

크루세이더도 어디까지나 충분한 버프를 해줘야 가치가 있는 직업이다. 아래 예시처럼 충분한 버프를 해줄 수 없는 크루세이더가 벼슬아치처럼 대접 받으려 한다면 가차없이 강퇴시키자. 다만 아래의 기준은 안톤 레이드에 맞춰져 있으며, 고대 던전이나 이계 같은 경우는 낮은 스펙으로도 파티에 참여할 수 있다. 던파 커뮤니티에서 요구하는 최소 기준의 스펙을 맞추거나 스펙을 따지지 않는 헤딩파티로 갈 경우에는 큰 상관이 없을수도 있다.

  • 크로니클 세트가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다. 바우 오브 사일런스 9셋만 덜렁 입고 오면 그나마 양반이고, 바우 오브 사일런스 6셋+균열된 차원 장비(...)를 끼고 오기도 한다.
  • 스킬 레벨이 너무 낮다. 영광의 축복 레벨 38 미만[2], 아포칼립스 레벨 13 미만[3]인 홀리오더를 받아주면 딜러들이 딜 하다가 등골이 나갈 수 있다.
  • 요즘에는 놀랍게도 탈크 한다고 바우 6으로 레이드를 간다거나 안톤 레이드의 입장 재료나 골드를 받고 레이드를 돌려는 홀리오더들도 있다. 전적으로 재료비 줄테니 와달라고 하는 공팟공대장 공대원들이 버릇을 잘못들인거다. 이런 못된 짓으로 홀리를 빼가는 더 못된 공대장들도 있다

대표적인 홀슬아치의 어록은 다음과 같다.

확클임?
리버 무기한테는 알려주고 싶지 않네요[4]
공팟 안가요
여긴 인사가 없네요. [5]
흠, 여기 공대는 유피테르를 요구하는군요?[6]
(주력 스텟 2100 정도에 안톤 칭호 아무것도 없으면서) 저 화산 갈께요 보징만 잘 주면 되잖아요?
(포지션으로 화산작을 하려 하냐는 질문을 듣고) 화산은 더워서 좀...
(스펙 안되는 홀리가 쩔공급 공대에 계속 공대 신청 걸다가 귓으로 공대장에게) 3000짜리 홀리랑 별 차이 없거든요??? 20160623 패치로 이제 차이 난다
(공팟 탈퇴후 재가입하며) 서프라이즈~

4 변형

요즘들어 이벤트와 패치 등으로 바우를 얻는 게 쉬워져 홀리들의 스펙이 상당히 상승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예전처럼 일방적으로 스펙이 낮으면서 갑질하는 경우가 벼룩에 간을 떼먹는 만큼줄어들었다. 하지만 스펙이 높아진만큼 갑질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더이상 과거와 같이 스펙이 낮은데 스펙이 높은 공대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홀리가 스펙을 높여서 갑질하는 경우라 볼 수 있다. 스펙차이도 차이지만 이건 홀리를 하는 사람들의 멘탈의 문제도 있다고 보여진다.

5 홀슬아치와 버프 변천사

2010년 11월 18일 하반기 2차 각성으로 크루세이더의 버프 능력치가 전체적인 하향이 되었다. 그로 인해 이런 홀슬아치가 줄어들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돈을 많이 투자한 크루세이더일수록 절대적인 버프 수치가 더 까이는 바람에[7] 크루세이더에 충분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수가 더욱 감소하고 말았다. 당연히 크루세이더의 희소성은 더욱 증가해 크루세이더란 직업이 진짜 벼슬이 되고 말았다.

시즌2 ACT.8 패치로 새로운 이계 던전이 등장했는데, 이계 던전에선 항마력이 낮으면 스탯이 감소해서 웬만큼 투자하지 않는 이상 이계 던전에서까지 날로 먹을 수 없게 되었다. 새로 추가된 이계 던전은 순식간에 화력으로 다 때려잡는 던전이 아니라서 화력을 늘려주는 게 그리 도움되지 않았던 점도 한 몫했다.

2013년 6월 패치로 크루세이더의 기본 버프 수치가 60% 하향된 대신, 체력과 정신력 수치에 의한 증폭률을 2배로 늘렸다. 즉, 크루세이더로 밥값 하려면 어느 정도 투자가 필요해진 셈. 본섭 패치에선 어째서인지 버프 수치가 체력과 정신력에 따라 더욱 더 증가하게 되면서 크루세이더 역시 투자하면 투자할수록 강해지는 직업이 되었다.

2015년 2월 패치로 안톤 레이드에서 크루세이더의 의존성을 줄이기 위하여 크루세이더 버프의 기본 수치를 50% 상향하고 체력, 정신력 수치에 의한 증폭 비율을 42% 하향하였다.

2016년 6월 23일 패치로 또 다시(...) 안톤 레이드에서 크루세이더의 의존성을 줄이기 위해 안톤 던전 몬스터의 HP를 25% 하향하고, 공격력을 줄였다. 또한 크루세이더 버프의 기본 수치를 하향하는 대신, 체력/정신력에 의한 증폭 비율을 25% 상향했다.

개발진은 안톤 레이드에서 크루세이더의 의존성을 줄일 것이며, 대신 크루세이더에겐 크루세이더만의 장점을 주겠다 했지만, 안톤 레이드가 재개편된 이후에도 홀리오더는 여전히 바우 오브 사일런스 9 세트 + 사제의 심판, 체력/정신력을 적어도 2300 이상은 유지하면 레이드에 참가할 수 있으며, 밥값 역시 해낼 수 있다. 게다가 공대의 1/5은 반드시 세인트가 들어가야 하니 공급에 비해 수요가 부족하여 늦은 저녁이나, 밤 12시 이후로는 그냥 바우 9셋만 가지고 있어도 바로 데려가는 경우도 있다.(...)

물론 쩔공대는 얄짤없이 2800에 43/15 이상이어야 한다. 쩔공대까지 날로 먹으려고??

그래도 예전처럼 항마력 올려주는 장비 아무거나 두른 양산 홀리가 고강 에픽 무기, 고강 리버 무기를 가진 딜러와 같이 파티 짜달라고 요구하는 현상은 없어졌다.

6 대응책

당연하지만(...) 저렇게 행패 부리는 홀리오더는 받지 않는 게 정말 좋다. 공팟은 폭파될 위험이 높아지며, 일반 공대 역시 터질 수 있다.

기다리다보면 더 좋은 사람이 올 수도 있다. 체력이 2200밖에 안되는 홀리가 마그토늄을 요구하며 격전지를 가겠다고 갑질하다가 쫓겨난 후, 체력 3000짜리 개념 홀리가 와서는 어디든 가겠다고 했다는 경우가 있었다. 홀슬아치와 홀리신

잊지 말자. 엄연히 던파도 게임이며, 게임은 즐기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특히 온라인 게임은 서로 존중하면서 즐기는 게임이다. 그리고 홀슬아치는 즐거운 게임을 망치는 주범이다. 소울이나 얼디 등등도 홀슬짓 하는 경우가 가끔 있으나 대체재[8]가 있기 때문에 그냥 잘라버리면 그만이지만 세인트는 유일한 버퍼라서 대체가 불가능한 점까지 있어 더 심하다.

그리고 체정이 높다고 해서 안하는 것도 아니다. 체정이 높은데도 함포/격전 꿀을 빨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긴 하다. 근데 이건 그나마 좀 나은 경우. 함포나 격전은 터지면 저지 초기화나 다름 없기 때문에... 근데 버프도 안돌리고 잠수타면 답이 없다

7 결론

딜러나 홀딩 캐릭터를 이계나 레이드에 보내고 있는 유저라면 홀리 하나쯤은 키워서 바우9셋 입히고 레이드 보낼 스탯, 영축, 아포칼립스 레벨을 충족시켜 놓자... 꼬홀키 꼬홀키 신나는노래

격함파티는 굳이 홀리를 넣을 필요가 없으니 격함홀리가 갑질하면 짜르고 딜염제 넣어도 된다. 괜히 갑질하는 홀리 있으면 공대분위기가 나빠져서 악영향만 미친다. 요즘은 쌍격 파티까지도 노홀리로 가는 추세다. 다만 다리 파티는 무조건 홀리가 들어간다. 3 드론 파티면 홀리 3, 4 드론 파티는 홀리 4 만 모집하는 편이다. 어차피 에뺑, 잡부는 쉬워서 홀리가 없어도 별 상관 없다.
  1. 크루세이더에 벼슬아치를 합성하려면 적당한 것이 없기에 크슬아치 각성명인 홀리오더에 붙었다. 여담으로 2차 각성명이 세인트인데 세슬아치 2차 각성이 나와도 여전히 홀슬아치라고 불린다.
  2. 만렙 + 달인의 계약으로 찍을 수 있는 영광의 축복 최대 레벨은 31로, 여기에 아바타 상의와 성물: 영광의 이슈타르의 티타늄 아머(2레벨), 국민 십자가인 사제의 심판(3레벨)+호조 크리쳐나 혈옥 크리쳐 25~30레벨(1레벨) 중 하나 정도만 껴도 38레벨이다.
  3. 만렙/노달계 기준 아바타 상의+유물 상의+성물 4세트+유물 십자가+유니크 보조장비만 장착해도 13레벨이 된다.
  4. 에픽이나 다른 레전더리가 너무 구린지라 쓸만한 무기가 리버 밖에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리버 쓰는 직업 (대표적으로 어벤저) 은 어쩌란 말인가?
  5. 현재 홀슬아치 하면 던파유저들이 생각하는 대표적인 문장이다.
  6. 최근 추가된 레전더리 세트, 그라시아 세트는 성능이 매우 뛰어난 명속성 특화 세트인데, 세인트의 유피테르는 명속성 저항을 깎기 때문에 궁합이 아주 좋다. 그런데 버프 줬으면 된거지 어딜 감히(...) 세인트님에게 귀찮은 망치질까지 시키냐며 생긴 농담
  7. 2000의 버프를 주던 사람과 800의 버프를 주던 사람이 총량에서 각각 40% 가량 깎인다면 누가 더 박탈감이 크겠는가?
  8. 얼디는 딜검신/하베 암제가 있고, 암제 역시 마도학자 등등 존재한다. 소울브링어도 어차피 맥방깎이 쉬워진터라 보조방깎 있는 캐릭터끼리 뭉친 파티는 소울 대신 딜러나 다른 거 넣어도 별 상관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