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개미붙이목

(흰개미붙이에서 넘어옴)

1 특징


흰개미와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목의 영칭은 Embioptera. 영명은 Web spinner.

소형 곤충으로 머리는 앞가슴보다 크머 씹는 입을 갖고 있다. 윗입술과 아랫입술은 발달하고 암수 큰턱은 모양이 각각 다른데 수컷의 큰 턱은 가늘고 긴 모양이며 턱 가장 자리로 몇 개의 이빨이 나 있다. 작은턱수염은 5마디, 아랫입술은 3마디이다.

더듬이는 실 모양이며 15~32마디에 이르지만 몸 길이보다는 짧다. 겹눈은 수컷이 암컷보다 크며, 홑눈은 없다.

다리는 굵고 짧은 편인데 앞다리는 크고 가운뎃다리는 작고 뒷다리는 메뚜기목처럼 넓적다리가 크다. 부절은 3마디인데 앞다리 제1부절에는 실주머니가 있다.

2쌍의 날개는 모양과 크기가 같으며 날개 표면에는 짧은 털과 긴 털이 날개맥 사이에 덮여 있다. 날개맥 중 경맥이 가장 잘 발달되어 있으며 날개 지지대 역할을 한다. 암컷은 날개가 없고 무변태지만 수컷은 불완전변태를 하는 특이한 모습을 보인다.


수컷과 암컷의 비교 그림

2 생태

전세계 150여 종이 알려져 있다. 이들 대다수가 열대 또는 아열대 지방에 많이 분포한다. 흰개미와는 달리 사람과는 직접적 관계가 없이 자유로운 생활을 한다. 돌 밑이나 나무 껍질 아래에서 서식한다. 거미처럼 그물집을 만들어놓는데, 앞다리에서 실이 나온다. 스파이더맨?[1] 암컷은 그물집에서 수컷과 교미를 하고 새끼를 기른다.

3 분류

  • Teratembiidae
  • Anisembiidae
  • Oligotomidae
  1. 거미보다 이쪽이 스파이더맨에 더 가깝다. 거미는 앞다리에서 실을 뽑을 수 없다. 웹스피너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