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1 개요

보통 백 퍼센트, 혹은 백프로라고 읽는다. 수학에서는 앞에 곱한 수에 따라 그 수가 완벽히 나오게 되는 수치이다. 예를 들어 1의 100%라고 한다면, 그대로 1이 나오는 식이다.

통계 혹은 기사에서는 숫자를 늘려서 좀 더 파격적이고 획기적으로 오른 것처럼 포장하기 위해 % 단위를 사용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정서 상 완벽한 숫자라는 인식이 강한 100이라는 숫자가 %와 맞물려 눈에 띄도록 만드는 기능에서도 탁월한 표현이기도 하다. 매출이 100% 증가했다고 한다면 매출이 2배 뛰었다고 간략하게 표현할 수도 있는 일이지만, 좀 더 눈에 들어오도록 만드는 수작이기도 하다. 통계의 그래프를 보여주며 설명할 때도 이런 기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괜히 통계가 거짓말의 학문이라는 소리가 나오는 건 아닌 법이다


1.1 통신 언어로서의 100%

100%는 통신 언어로 쓰이기도 하는데, 보통 아주 완벽한 것, 혹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것을 표현할 때 쓰인다. 예를 들면 "아싸 나 백프로 이 판 이겼어!" 라든지 말이다. 그러나 가끔 100%라고 했는데 뒤집혀버리는 상황도 나오긴 한다. 착각을 한다든가 믿던 도끼에 발등이 찍힌다든가 크리가 104%인데 노크리가 뜬다거나..

100%도 쓰는 말이긴 하지만, 요즘은 백타, 백퍼 등으로 더 줄여서 부르는 경향도 있다. 좀 순화시킨 표현으로, 확실히 같은 것도 쓸 수 있겠다.


1.2 수학에서의 100%

개요에서도 대강 설명했지만, 곱하기 1과 마찬가지인 표현 방식이다. 계산기로 % 계산도 가능한데, 임의의 수에 100%를 곱하면 그대로 임의의 수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확률에서는, 어떤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100%라고 한다면 그 사건은 무조건 일어나는 것이라고 본다.


2 남자 아이돌 그룹 100%

백퍼센트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