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minimoo-G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은 후지모리 소타.


2 소개

SPA EXH 클리어 영상



DPA 영상


BPM싱글 플레이더블 플레이
252노멀하이퍼어나더노멀하이퍼어나더
54741087111903447410871111414

HAPPY SKY에 수록된 소타 후지모리의 악곡으로 장르명인 Synthetic Progressive Rock에서 알 수 있듯이, 신디사이저와 프로그레시브 락이 절묘하게 섞인 곡. 'Moog MiniMoog'라는 신디사이저만을 사용해 만든 곡이라고 한다. 그렇다. 그 전설적인 신디사이저다. ANDROMEDA와 비슷한 컨셉.

패턴이 무척 특이한데 싱글 하이퍼는 멜로디 중심으로 패턴이 짜인 반면에 어나더는 드럼 비트 중심으로 패턴이 짜여있다. 그리고 싱글 어나더 패턴은 11레벨 중에서도 노트수가 적어 물렙처럼 보일수도 있으나, 빠른 BPM과 심한 연타(=BPM 126 16비트) 때문에 드럼비트 구간에서 배드말림이 날수 있으니 주의. 그리고 마지막에 스크래치와 섞이는 동시치기 연타도 깔끔하기 넘기기 어려워서 사실상 후살 취급.. 첫 등장 당시에는 어나더의 레벨도 10이었으나 다음작에서 11로 승격했다. 그리고 DPA는 싱글의 하이퍼와 어나더를 합쳐놓은 듯한 패턴이 나온다. 게다가 4박, 5박, 6박, 7박, 9박을 오가는 지독한 변박을 자랑하는 곡이다. 그래서 게임 내에 마디를 구분해주는 소절선이 아예 안 나온다.

여담이지만 싱글 어나더 패턴은 1,5번키에 할당된 노트수가 각각 356, 306개이다. 합하면 70% 이상이다.(...)


3 아티스트 코멘트

Sota Fujimori / Sound

모두 잘 지냈어~?
세끼 식사보다도 여자보다도 신시사이저를 사랑하는 신시사이저 오타츠키[1] Sota입니다♪
이번 곡은 타이틀 그대로 모든 파트가 가장 제 마음에 드는 신시사이저
moog minimoog로 연주하고 있습니다!! (물론 드럼도요!)
샘플러나 소프트 신시사이저, 소프트 크림 등은 일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2월에 moog의 영화를 보고 왔지만
정말 자극을 받음과 동시에 출연자 아티스트들이 저 정도의 신시사이저 중독자가 아니여서 뭔가 분해서,
그러면 전부 minimoog 로 곡을 만들어 다음 작품에는 나도 출연시켜줘~ 하는 생각이 담긴 악곡입니다 (웃음)
장르를 정한다면 기왕이면 게임적으로 재밌는 곡이 좋잖아! 해서 프로그레시브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정말 좋아하는 프로그레시브 밴드 ELP의 타커스를 참고해 변박자만 있는 변태 송으로 완성했습니다.
키스 (ELP의 키보디스트)에서 영향을 받은 연주&모그 신시사이저 사운드를
부디 들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곡으로 아직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은 당신은 모그리[2]다!
252bpm에 minimoog 사운드를 가득 넣을 수 있는만큼 가득 넣어봤어~♪


eimy / Anime

안녕하세요, 처음 뵙는 도우미입니다.
기계 속을 달리는 전기, 튀는, 날뛰는 빛의 입자...와 빙글빙글 여행해서
머리와 눈이 따끔따끔 했습니다.
어쨌든, 몇번이나 들으며 곡을 기억했는데도 격렬히 흥얼거리지 못 해서 유감입니다.
  1. 만화가 미우라 쥰이 고안한 오타쿠의 별명격 조어로, 스타일리쉬하며 패션 등에도 신경을 쓰는 오타쿠의 밝은 표현. 1990년대에 주로 유행해 많이 쓰였으나 2000년대 이후로는 잘 쓰이고 있지 않다.
  2. モグリ. 잠입, 잠수를 뜻하는 단어 潜り(모구)에서 파생된 단어로, 몰래 도강하거나 잠입하는 행동을 뜻한다. 여기서는 신시사이저 moog(무그)와 발음이 비슷한 것을 노린 말장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