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파이브 스타 스토리에 등장하는 국가연합명.
미라쥬 나이트를 제외한 조커 성단의 군사 순위는 9위.
Amateras Kingdom Demesnes의 약자로 행성 델타벨룬을 지배하는 국가연합이나 이름 자체가 이 정치집단의 정체성을 말해주고 있다.
2 실체
아마테라스의 그리스 국을 지도국가로 한 47개국의 연합국가로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아마테라스를 황제로 삼고 있는 전제국가적 연합로 각각의 왕국의 왕들이 지배하고 있으나 완전 전제는 아닌 듯 의회 등도 제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독특하게도 각국의 왕들이 미라쥬 나이트 등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국정은 어쩌고...? 하는 염려는 필요가 없을 듯하다. 무엇보다 국민들이 그것을 바라고 있으므로...
또한 성단에서 손꼽히는 공업국이기도 하여, 강력한 무기 개발국이자 수출국이기도 하다. '생명의 물' 탐색전에서 A.K.D.군이 가져온 장비는 모두 성단에서 손꼽히는 고성능을 자랑한다.[1]
조커 성단의 다섯 별중 한개를 완전히 지배하는 것에 비해 군사 순위가 9위라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데, 그 이유는 A.K.D에 속한 국가의 모든 전력을 마치 한 나라의 국가전력처럼 쏟아부을 수 없다는 것에 있다. 한마디로 말해 덩치만 컸지 힘이 약하다는 것.
물론 표면적인 전력이 저렇다는거지, A.K.D의 숨겨진 힘이라고 할 수 있는 다이버즈 파라길드덕분에 군사순위 9위에도 불구하고 성단국가간의 발언권은 최상위급.(그래도 궁극적인 전력은 역시 미라쥬 나이트 아니, 애초에 나이트든 다이버든 요주 인물들은 다 여기 소속되어있으니....)
3 평가
하지만 조커 성단에서의 평가는 크기에 비해 상당히 낮다.
일단 미라쥬 나이트 자체가 아마테라스 황제의 개인용 식전기사단으로 평가받는데다가, 국가기사단인 고즈 나이트도 그렇게 실력이 좋다고 평가받지 못하고, 일반 군대의 경우 장비는 좋으나 포병은 아군 진지에 오사하고, 여기에 항의하는 보병 중사가 포병 대위한테 "이 머저리야!"하고 외치고, 적전도망하다가 헌병대에게 뒷총을 맞질 않나, 하는 오합지졸스러운 모습을 잔뜩 보여줘서 시블 군인들한테 도련님 군대라는 비웃음을 사는 이유를 단박에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인지 다이버즈 파라길드 아니면 듣보잡인 동네 취급도 당한다.
게다가 이런 평가는 외부만의 것이 아니다. 의회나 국가기관 자체가 아마테라스 및 미라쥬 나이트 들에 대한 빠돌, 빠순이 집단으로 정부의 돌출행동 등을 의회에서 잘 감시하고 있는 듯 싶으나 아마테라스나(황제인 관계로 거의 나오지 않는 듯 싶지만) 아이샤 코단테 같은 미라쥬 나이트 멤버가 나타나면 다 팬 모드로 변신, 정부시책을 그냥 밀어준다. 그런 사람을 봤다는 것만으로도 자랑거리가 되며 자기 정치구에서 재선은 확실하다나.... 아이샤로 변장당한한 사리온 은 이런 행태를 보고 제3차 왕자의 난을 일으킬 것을 결심하게 된다. 그 때 속으로 한 말이 '이래도 되는 거냐, A.K.D? 3차 왕자의 난은 꼭 일으켜주마."
- ↑ 그런것치고는 전차성능이 구리다.....지만. A.K.D. 근위사단 전차교도대가 장비한 E-75의 경우 유리 바슈첸코의 지휘 하에 시블군 전차의 포격을 튕겨내며 적 전차를 동거리에서 일격에 격파하는 위엄찬 성능을 발휘하기도 했다.
그리고 격파된 전차에서 탈출한 시블군 전차병들은 역시 타국에는 절대 공여하지 않는 전차라고 까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