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14 프로토타입


AER14 Prototype
풀 내구도 공격력 : 36[1]
치명타 추가 공격력 : 36
연사력 : 초당 약 3발
크리티컬 확률 배수 : 2배
무게 : 8.5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24 x 마이크로 퓨전 셀
1회 사격시 소모하는 탄환 : 2
V.A.T.S. 소모 AP : 20
산탄도 : 0.0225
내구도 : 100
수리 가능 아이템 : 레이저 라이플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 : 트라이 빔 레이저 라이플
요구 힘 : 3
요구 스킬 : 에너지 무기 25
가격 : 2200 캡

볼트 22 에서 찾을 수 있는 유니크 레이저 라이플. 지하 5층에서 지하 4층으로 올라가는 문[2]을 따고 올라가면 바닥에 해골과 함께 놓여있다. 잘 보면 이 무기의 입수 지점에는 이 녀석 말고도 스몰 에너지 셀 두 묶음이 함께 놓여있다. 그런데 이 총은 마이크로 퓨전 셀로 돌아간다. 아마도 이 무기를 소지하고 있던 원래 주인은 다급한 나머지 스몰 에너지 셀을 넣다가 끔살당한 모양.


본론으로 들어가면 이 무기는 레이저 라이플의 유니크 버전으로, 생긴 건 비슷하지만 유니크답게 레이저의 색깔이 초록색이고 빔 또한 두 배 더 굵다. 공격력은 일반 레이저 라이플보다 풀개조 기준으로 1.1배 정도 더 높다. 하지만 사용 탄환이 2발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탄환 한 발당 위력은 18이 되어 탄환 소모량 대비 효율은 더 나빠진다. 애초에 레이저 유저라면 극크리 육성이 대다수인데 이 경우 크리티컬 확률까지 계산하면 넘사벽으로 일반 레이저 라이플이 더 강하다. 연비가 아니라도 반드시 버려질 운명. 이뭐병 물론 깡뎀으로 따지면 DT가 높은 적에겐 프로토타입이 훨씬 낫다. 문제는 상기한 그대로 어차피 레이저 유저라면 크리티컬 위주로 육성한다는 것인데.. 두 줄기로 갈기는 일반 레이저 라이플이 압도적으로 더 강력하다(...) 같은 프로토타입임에도 Q-35 물질 변조기와 비교하면 천지차이. 공격력으로는 의외로 AER 14 쪽이 살짝 우월하지만 그게 기껏해야 초당 한 발 더 쏘는 수준인데다 한 발 씩 더 쏜다는 것은 그만큼 탄약을 더 빨리 소진한다는 얘기다.

WMX 모드같이 유니크 바리에이션에도 개조 파츠를 끼울 수 있게 되면 높은 깡뎀, 두배의 dps 를 자랑하는 스펙에 레이저 라이플의 조준경, 데미지 강화, 두갈래 레이저로 크리확률이 올라가는 분광기까지 장착한 쓸만한 무기가 된다. 크리티컬이 터졌을 때의 데미지만큼은 한줄기당 일반 레이저 라이플보다 2배가량 강해진다. 프로토 타입이 구릴 수도 있는걸 기어이 써보겠다는 눈물나는 노력

단점은 그래도 한발당 탄 두개를 소모하기 때문에 장전을 자주 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아무리 발버둥쳐도 Q-35 물질 변조기의 무식한 데미지는 따라갈 수가 없다. 정말로 한숨밖에 안 나온다. [3] 결국 모드를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귀찮게 모드를 설치하는 수고를 덜고 1발 사용해서 2갈래 크리티컬이 나오는 일반 레이저 라이플[4], 혹은 3발 사용해서 3갈래 크리티컬을 노리는 트라이 빔 레이저 라이플을 쓰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5]
룩딸이라도 해보려고 무기를 들어도 사정은 마찬가지. 애정을 가질래야 가지기 힘든 애매한 유니크라고 한다면 매우 유니크한 디자인인데다 1인칭 시점에서 가장 자주보게 될 무기 뒷부분에는.. 포스트잇이 붙어있다!!! 이쯤하면 애정으로도 써주기 어려울 수준이다(...) 취향에 따라서는 진짜 프로토타입스러운 디자인에 매료될지도...

게다가 일반판도 마찬가지지만 가늠좌가 없어서 정확한 사격이 어렵다는 문제까지 있다.디자인과 실용성을 둘다 내다버렸다일반판은 개조가 가능하므로 스코프를 달아주면 해결되지만 이녀석은 유니크라 개조도 불가능해서 답이없다. 따라서 이 무기를 어떻게든 써보려는 모드가 잔뜩 나와있는 상황. 안깔면 도저히 못써먹는다(...)

jsawyer.esp에서는 가장 중요한 가동 탄환은 안 바꾸고 내구도가 200으로 껑충 뛰었다. 그런데 AER9 레이저 라이플의 내구도는 전자의 무려 1.5배다.. 후기형임에도 불구하고, 이전 모델보다 내구도가 더 약해졌다. 그냥 반 그라프의 저승길 노잣돈으로 팔아주자(...)[6]

참고로 볼트 22에서 동료가 멋대로 집어먹는 버그가 있으니 혹시 아무리 뒤져도 무기가 보이지 않는다면 동료 인벤토리 속을 한번 보자. 멀쩡히 들어있다.

  1. 1.02 패치로 상승. 패치 전 공격력은 22. 크리티컬 추가 데미지도 22. 게다가 이걸 얻는 장소도 볼트 22.(…) 이것 때문에 이 문서에 콩드립이 널려 있었던 적이 있었다.
  2. 통로가 무너져서 실제로 4층으로 갈 수는 없다.
  3. 애초에 크리티컬 빌드 때문에 레이저 라이플이 주력으로 쓸 수 있는 것이라 발당 데미지 비교는 어쩔수 없이 밀린다.
  4. 그런데 레이저 라이플의 개조 부품인 분광기에는 버그가 있는데 빔이 2갈래가 아닌 3갈래로 발사되어 들어가는 미친 버그가 존재하고, 이 버그가 적용되버리면 유니크 무기인 AER14는 아예 버려지고, 크리티컬 확률 배수가 같은 트라이 빔 레이저 라이플도 같이 버려지게 된다.
  5. 해당 이미지가 잘렸습니다. 나중에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6. 문제는, 반 그라프의 퀘스트를 하나도 클리어하지 않았다면 무기를 들고 들어갈 수 없으므로 반 그라프에는 아예 팔수조차 없다. 그냥 제값 받아주는 노박이나 위대한 칸 무기고에다 팔아주고, 그것마저도 싫다면 그냥 전시해놓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