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Computer Science A
미국 칼리지 보드에서 주관하는 AP 과목 겸 시험이다. A 와 AB 가 있었지만 AB는 2009년도에 예산문제로 짤렸다. 시험 이름은 컴퓨터 과학이지만[1] 대부분 Java 프로그래밍에 관한 문제들이다.
Multiple-Choice 섹션은 총 40문제로 1시간 15분을 준다. 시간이 많다고 느리게 하다 다 못 끝내는 학생들이 수두룩하니 절대로 느긋하게 풀어선 안된다.
Free-Response 섹션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바 클라스를 써야 된다.
참고로 컴퓨터 과학에는 50%이상의 학생이 5점을 받으며, 학교에서 5점 못 받은 학생들은 무시당한다.... A만 살리지 말고 AB를 살렸어야 했다
컴퓨터 과학은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이 쉽게 구분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못할 경우 시험을 치는 실수를 범하지 말도록 하자.
AP 컴퓨터 과학에는 항상 학생들을 짜증나게 하는 문제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Grid World[2] 를 주제로 하는 Object Oriented Design 문제들이다. 그 외에도 for과 if 구문을 복잡하게 꼬아서 내는 문제의 비율도 상당하다.
여담으로 AP 과목들 중 여학생의 비율이 20%로 가장 적다. 폐지되기 전 컴퓨터과학 AB는 여학생 비율이 14%였다고. 지못미... [3]- ↑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과학'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대학 진학 이후 Computer Science라는 이름으로 배우는 분야는 '과학'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론적인 측면을 중요시한다. Recursion이라든지 알고리즘의 Complexity-복잡도라든지 Computability라든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구애받지 않는(Language-independent) 추상적인 내용을 강조하는 편. AP Computer Science는 오히려 AP Java라는 이름이 어울릴 정도로 기술적인 내용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 ↑ 2015년 시험을 기준으로 Grid World는 시험 범위에서 제외되었다.
- ↑ 하지만 한국의 사정을 생각하면 20%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국내에서 컴퓨터 관련 전공을 하는 여성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