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1986년 2월 18일생의 재미교포 래퍼. 에픽하이의 [e] 앨범에 참여하면서 한국 리스너들에게 이름을 알렸고, 마이크 스웨거 출연과 Keith Ape의 IT G MA remix에서 피처링한 걸로 유명하며 Loopy와 Nafla가 피처링한 미장원으로도 이름을 알린 숨겨진 실력자. 한국 이름은 박성만, 영어 본명은 Jonathan Park 이다.
2 생애
재미교포인 덤파운데드는 미국에서 프리스타일 배틀 래퍼로서흑인을 좆바르고이름을 알리며 활동하다가 2009년 5월, 에픽하이 월드 투어 당시 만나 친해져 에픽하이 [[[e] (앨범)|6집 [e]]]에 참여하면서 모국인 한국에도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위키피디아 인용 #.
로스앤젤레스에서 살았었으며, 어렸을 때부터 라디오를 들으며 힙합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14살 때 파티그나이에? 에서 본 싸이퍼에 감명을 받아 프리스타일을 시작했다 한다.
초반에는 음반을 만들기보단 프리스타일이나 배틀을 주로 했다고. 여자들이 멋있다 해서 시작했다 한다 녹음은 17살 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한다.
미국으로 치면 20살 때인 2007년, 8 bit bandit 이라는 래퍼와 함께 슈퍼닌텐도 등의 비디오게임 음악을 샘플링한 후, Super Barrio Bros 라는 첫 앨범을 냈다. 정작 본인은 왜 만들었는지 모른다 한다 무료배포라는 듯 하다.
이루고 싶은 일은 부모님이 일을 안 하셔도 되게끔 효자 하는 게 소원이라고 한다.
#
3 음악 스타일
Loopy, Nafla와 같이 작업한 미장원을 보면 재미교포니까 주로 영어로 된 빠른 템포의 랩을 구사한다[1]. 한국어 발음은 재미교포 치곤 준수한 편.
프리스타일 랩을 할때는 라임을 맛깔나게 사용한다. 흑형을 발랐다는 그 배틀
한국말로 랩을 하지 않는못하는 이유는 아직 한국말이 어눌해서. 잘하는데... 그리고 만약 한국에서 활동한다면 처음부터 배우는 마음으로 하고 싶다 한다. 걍 들어와서~ 내가 미국에서 왔다~ 하긴 싫어요
- ↑ GANGHIS KHAN 이라는 곡을 들어보면 매우 빠른속도로 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