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FAF.jpg
FAIRY AIR FORCE - FAF
1 개요
2 소개
남극에서 나타난 침략자 JAM을 가까스로 격퇴하여 아공간 통로 너머로 몰아낸 후, 그 통로 너머에 있는 행성 '페어리'에 지구측이 주둔시킨 대 JAM 특수부대라고 할 수 있다. 그 주요 목적은 물론 외계 침략자인 JAM에 대한 전투. 하지만 JAM의 정체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그 기본 전략은 '지지 않는 것'이라는 소극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JAM을 격멸시킬 뚜렷한 방법이 없어 작중 시점 기준으로 근 30여년 가깝게 지속되어온 JAM과의 전투는 사실상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JAM과의 전투는 밤낮을 가리는 일이 없고, 행성의 강력한 전자파 폭풍이 수시로 들이닥치기 때문에 전선 기지를 제외한 대규모 주요 기지들의 중요 시설은 지하에 구축되어 있는지라 페어리 행성의 자전, 공전과는 관계없이 표준 시간 또한 지구의 그리니치 표준시를 따르고 있다. 때문에 시간상으로는 오전인데 밖은 한밤중인 경우도 허다한 듯. 작중 묘사를 보면 지하에는 웬만한 도시 규모의 거주 시설도 존재한다.[1] 그러나 소극적인 전략을 세우고는 있지만 JAM을 페어리에 묶어두는 데에는 확실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FAF 휘하에는 우주항공전단, 시스템 군단 등 다양한 편제의 부대가 소속되어 있으며 그중 슈퍼 실프라는 전술정찰기 하나로 이름을 떨치는 특수전 5비행전대도 소속되어있다. 이들은 초기에는 별 다른 대접을 받지 못했으나 JAM과의 전투가 계속되면서 전술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중요도가 높은 부대 취급을 받게 되어 군단급에 달하는 대우를 받고 있다.
최초의 구성 멤버는 외계 침략자로부터 지구와 인류를 수호하겠다는 숭고한 목적으로 각국에서 자원 및 선발된 엘리트들이었으나, 이들의 소모가 심각해지고 예상외로 JAM이 그리 위협적이지 않다는걸 깨닫게 되자[2], 각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범죄자들을 FAF로 보내기 시작했다. 대신 이 멤버 교체에 따른 전투력 차이는 최첨단 컴퓨터 시스템의 대거 도입으로 메꾸는 듯 하다. 물론 장성급의 고위간부는 범죄자 출신이 아닌 자원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휘하 인력들도 일부 인원들은 자원입대를 하지만 과거와는 달리 그 지원동기가 인류 수호 따위가 아니라 자신의 경력을 쌓거나 재능을 써먹기 위함인 경우가 많다. 어쨌든 각국의 범죄자들이 형량대신 FAF 복무를 선택하여 차출되어왔으며, 이곳에서 일정기간 복무하는 것에 따라 그 죄형이 말소되게 된다. 이후에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부대에 계속 남아 진급할 수도 있으며, 혹은 본국으로 돌아가 원래의 시민 신분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 범죄자로써 FAF에 버려지듯 보내졌지만 복역기간 동안 살아남아 우수한 파일럿이 되어 복무를 마치고 지구로 귀환할 경우, 자국의 군대나 정부에서 반강제적으로 스카우트를 해가는 듯 하며, 이를 거부하면 제거도 시도하는 모양이지만 정확한 사실은 불명.
특이사항이라면 파일럿에서부터 활주로 청소부, 유흥업소 여 종업원들도 작중 언급으로 흥을 깨는 계급을 가지고 있다. 그것도 소위 신분이 기본이며 사병과 부사관 계급은 존재하지 않는 기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소위들의 의견에 따라 작전 상황을 제외하면 계급 구분 없이 평등하게 대우하고 있다. 의외로 총기 관리규정 중 개인소지에는 느슨한 지, 정당방위 명목으로 여군에게 총맞고 명을 달리하는 사람이 해마다 여럿 된다는 언급도 나온다[3].
앞서 말했듯이 인재의 질적, 숫적 부족을 충당하기 위해 인공지성을 갖춘 컴퓨터가 대량 투입되어 있어 작전의 입안, 전투기의 개발, 상벌부여와 같은 지휘계통부터 전투기의 제어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운영사항을 컴퓨터에 의존하고 있다. 또 이에 병행해 모든 방면에 대한 무인화도 진행되고 있다.
FAF가 그 독자적이고 강대한 군사력을 악용해 지구에 대해 반기를 들 경우를 대비하여 식량의 자급화가 금지되어있다. 따라서 FAF가 소비하는 모든 식량자원은 지구로부터 보급된다.
JAM에 대항하기 위해 기술적으로는 지구에 비해 월등한 전투기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그야말로 인류 최강의 공군이라고 할만하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페어리의 환경에 맞추어 설계된 전투기들이며[4] 공군 전력만 뛰어날 뿐 페어리 행성의 환경 문제와 식량과 마찬가지로 반란의 이유로 육군은 전혀 운용하지 못하고 있으며[5] 개인이 운용 가능한 강화복 개념의 BAX-4를 시험 운영한 지도 얼마 되지 않은 상태다. JAM과의 전투기술 경쟁은 언제나 도토리 키재기인 관계로 FAF가 신형무기를 개발하면 머지않아 JAM이 비슷한 기술 또는 대항수단을 들고 나오는 식이며 그 역도 마찬가지라 어느 한쪽의 압도적인 우위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때문에 FAF의 고위 장성들 사이에서는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 이 전쟁에 싫증을 느끼는 염전의식이 팽배하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FAF 최고 사령관이 바뀔때마다 JAM에 대한 대대적인 공습으로 전쟁을 끝내려 시도하지만 효과를 본 적은 없다는 모양.
3 구성
- 우주항공전단 - 정찰 위성등의 운용.
- 시스템군단 - FAF가 사용하는 병기의 설계, 제작등
- 특수전 제5비행전대 - 통칭 '부메랑 부대'. 정보를 수집하여 반드시 귀환하는 것을 모토로 삼고 있다. 소속 파일럿들도 심각하게 개인주의적이고 타인에게 일절 관심을 갖지 않는 인성의 인물들만을 선발. 덕분에 눈 앞에서 아군이 격추당하더라도 흔들림 없이 묵묵하게 자신들의 임무만을 수행하는 성향을 띄고 있다.
- ↑ 단순히 먹고자는 공간 수준이 아니라 지구의 작은 시가지를 그대로 지하에 옮겨놓은 듯한 스케일의 거주구역도 있다. FAF에 소속된 인력들이 비번 중에 여가를 보낼 수 있는 주점등의 유흥시설도 존재하며, 지구의 환경과 비슷하게 인공강우도 구현되어 있다.
- ↑ JAM을 통로 너머로 몰아낸 뒤 JAM과 FAF의 밀고 당기는 전쟁은 수십년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으며, FAF는 JAM이 또다시 통로를 넘어 지구로 침공하는 것을 확실하게 막고 있지만, 그로인해 지구에서는 JAM의 위협을 점차 망각하고 있었다.
- ↑ 대다수는 추근대다가 총맞고 죽는 등, 성희롱 상황에서 벌어지는 일이 대부분이라고.
- ↑ 신형 엔진 피닉스 Mk.11을 장착하면 지구 대기에서도 고성능의 운용이 가능하긴 하다.
- ↑ 굳이 운용하게 된다면 아래의 이유로 인해 전장이 육지로 확대되는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보류했으며, 이는 작중 후반에 제임스 부커 소령이 언급한다. 즉 골칫거리가 하나 더 느는 셈.
그리고 군비도 두배로 뻥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