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CM

ITCM
[1]

1 개요

아이티엔조이를 주요 스폰서로 두고 있는, 2015년 1월에 개설된 스팀 API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오픈 초기부터 스팀 API 연동을 지원해온 커뮤니티로 회원활동은 다른 커뮤니티에 비해 잠잠해서 하루에 올라오는 글이 이야기게시판 한 페이지를 다 채우지도 못하던 때도 있었으나 스팀비비 폐쇄로 인한 수혜를 가장 많이 보게 되면서 이후부터는 다른 커뮤니티와 비교해도 될 정도로 상당히 활발해졌다. 스팀비비 폐쇄와 맞물려 이주해온 사용자들이 주축을 이루며 하얀 동네 게임게시판, 루리웹 등에서 유입된 사용자들과 공존하고 있다. 개설 초기 사이트 이름이 확정되지 않아 OCGEM, OCLAB, OCJOY, 옥겜, 오크잼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다 ITCM으로 단일화되었다.

스팀 API를 활용했으며 스팀비비의 정신적 후신(...)답게 스팀 계정으로 바로 로그인 및 활동이 가능하며, 이외에도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ID 등 SNS 연동 로그인이 가능하다. 게시판 구성이나 기능은 구 스팀비비의 커뮤니티 부문과 매우 유사하며, 게임을 즐기는 가운데 하드웨어를 알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한다. 하얀 동네 이용자라면 익숙한 닉네임이 보일텐데 운영진 대부분이 그곳에서 빠져나온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운영자 및 활동

사이트에 소개된 운영자는 총 6명이다.

  • O.C 마스터 name GT - 유명한 오버클럭커로 월드 레코드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다.
  • 사진 마스터 ReignXx - 주로 포토 프리뷰 리뷰를 많이 볼 수 있는 운영자인데, 메인 DB로 써도 될만큼 사진이 멋있다.
  • 게임 마스터 ZardLuck - 회원과 관리자와의 연결을 매끄럽게 잘 이어주는 운영자로 ITCM에서 활동을 한다면 가장많이 볼 수 있는 운영자중 한명이다. 담당하고 있는 게임 벤치 리뷰 옵션 가이드는 게임 옵션마다 프레임이 얼마나 떨어지는지 알 수 있어 기본 벤치마크 리뷰 보다는 훨씬 도움이 많이 되는 가이드이다.
  • 칼럼 마스터 DGLee - ITCM에서 유일하게 하드웨어 벤치마크를 담당하는 객원 에디터.[1] IYD의 설립자이자 의장, 컴포넌트 부문 편집장을 맡고 있으며[2] UNDERkg에도 벤치마크 데이터 및 칼럼을 공여하고 있다. 작성하는 글의 성향이 대단히 방대하고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나 난이도가 높아 이해하기에는 몇 번의 정독이 필요하다.[3] 전언에 따르면 7년 내내 글을 쉽게 쓰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고(...) 우람한 외모와는 달리 감성적인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반전 캐릭터.
  • 서버 마스터 enpinion - 이 운영자는 많이 알려진바가 없다. 서버 관련하여 다양한 리뷰가 올라와 있지만 딱히 커뮤니티 활동이 거의 없는것으로 미뤄 외부 인원이 아닌가란 추측이 있다. 그리고 그것이 사실로 밝혀졌다(...) IYD의 개발자 출신.
  • 그냥 마스터 heorm - ZardLuck과 마찬가지로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운영자이다. 앵그리 버드와 닮은 꼴로 갤럭시 영상에서도 조텍 모자를 쓰고 있는 유쾌함을 소유 하고 있다. 가장 유명한 짤로는 추첨 도중 방송이 너무 루즈해지자 추첨기를 짜증나서 던저버린 움짤이있다.

매주 월요일 저녁 8시 반 ZardLuck, heorm, DGLee, JHpLee 및 (간헐적으로) enpinion이 출연하는 '위클리 뉴스' 방송을 진행한다. 운영진의 얼굴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참조하자. (순서대로 썬업, JHpLee, ZardLuck, DGLee)


나이스 게임티비와의 통합 실패 후폭풍이 지난 후 2016년 9월 기존 운영자는 모두 그만둔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새로운 운영자가 운영중이다. ZardLuck, Sunup을 포함한 한 일부 운영자는 Dr.Mola(닥터몰라) 라는 새로운 사이트를 오픈 베타 테스트중에 있다.

3 게시판

스팀비비 폐쇄 이후 할인 / 무료정보가 메인으로 올라오고, 심플한 구성으로 바뀌었다.

3.1 방송

다른 사이트에서는 보기 힘든, 한주간의 하드웨어 뉴스 위클리 뉴스와 게임 방송을 운영진이 직접 진행한다.
  1. 상술했듯 객원 에디터의 신분이나 리뷰 컨텐츠를 유일하게 공여하고 있기에 편집장의 직함을 달고 있다.
  2. IYD의 편집진은 컴포넌트 부문과 디바이스 부문으로 양분. 디바이스 부문 편집장은 DGLee와 함께 ITCM 방송에 출연하는 JHpLee.
  3. 물론 전문적인 글 이외에도 편히 볼수 있는 컴퓨터 견적 등의 글 또한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