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군복/독일군
IdZ 장비의 대략적인 구성품과 운용 방식을 소개하는 영상. 실전배치된 물건도 있고, 그렇지 않은 물건도 있다.
1 개요
2000년대 초 부터 라인메탈 사와 EADS사가 독일연방군의 요청으로 공동으로 개발한 미래 보병 체계. IdZ는 Infanterist der Zukunft(미래의 보병)의 약자다.
독일연방군 보병에게 진보된 방탄조끼, NBC방호 장비, 야간투시경, C4I 장비, 개량된 개인화기를 지급하는 계획이다
1개 세트는 1개 분대 단위 (10명) 로 보급되며 해외 파병부대(ISAF, SFOR, KFOR 등)와 외국과의 연합부대(독불여단, 독일-네덜란드 여단 등) 에 우선적으로 보급되기 때문에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독일 본토 주둔군 중에 IdZ를 본격적으로 운용하는 경우는 보기 드물었다.
2 경과
2.1 프로토타입
2.2 IdZ-BS
Infanterist der Zukunft - Basissystem(기본 시스템)
23 산악여단 231 대대의 훈련사진, IdZ-BS의 핵심 구성품인 IdZ 방탄복과 수납조끼, 그리고 G36A2를[1] 볼수 있다. 하지만 보급이 지체되어 A1형[2]을 여전히 사용하는 모습이 보인다.
정식으로 양산, 보급된 IdZ의 기본 시스템. 2006년 부터 2007년 까지 1,600 세트가 보급되어 아프간, 코소보, 콩고 주둔부대에 지급되었다.
2.3 IdZ-ES : Gladius
Infanterist der Zukunft - Erweitertes System(확장 시스템)
아프간에 실전배치된 IdZ-ES 장비에 대한 영상.
IdZ-ES 장비로 훈련중인 23산악여단 233대대 대원, 방탄복 등판의 휴대용 제어 컴퓨터와 왼쪽 옆구리의 레이져 거리 측정계가 보인다. G36도 G36A4가 지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부착되어있는 장비는 차이스 사의 4X30배율 조준경과 RSA-S 도트 사이트, 통칭 "Z-point"[3]. 옵스코어 헬맷이 지급되어있는 것도 특징이다.
IdZ-BS의 개발이 완료된 2006년 부터 개발을 시작, 2013년 경 부터 12기갑사단의 23산악사단 232대대에서 시험운용 하였으며 아프가니스탄 파병부대에 배치하기 시작하였다.
3 여담
3.1 평가
3.2 리인액트
개설자가 이 항목을 개설한 최대의 이유
장비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 가뜩이나 국내에 독일연방군 재현 인원도 적은데 이 장비에 맞춰 올바르게 고증을 한 사람은 없다. 소수가 웨빙 조끼를 소유한 경우는 간혹 보이나 IdZ-ES 방탄조끼는 커녕 00년대 중반부터 보급된 IdZ방탄복을 국내에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없다. 여러모로 군장 고증중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물론 야사경이랑 전자장비 얘기하는 건 아니다
사실 플레크타른 전투복이나 ldZ 이전에 쓰던 H반도, 탄띠 등은 중고품이 한국에 수입이 된다. 그러나 IdZ는 보급중이라 중고품이 별로 없어서 수입이 안 되는 것이 장비 구하기가 어려운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