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fanView

외산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

개발자Irfan Skiljan
종류이미지 뷰어
운영체제Microsoft Windows
웹사이트[1]
라이센스조건부 프리웨어 (상용 목적 제외)

1 개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출신의 프로그래머 이르판 스킬얀(Irfan Skiljan)이 개발한 윈도우용의 그래픽 뷰어. 프리웨어이기는 하나 상업적인 용도로 쓸 수 없다.

한국에서는 국산 프로그램인 꿀뷰나 알씨, 다씨, 외산 프로그램으로는 ACDSee에 밀려 인지도가 매우 안습하며, 사용자도 적다.

2 특징

인스톨러 프로그램의 크기가 1MB 안팎이다. 3.5인치짜리 플로피디스켓 한장에 다 들어갈 용량이다. 또한, 다른 뷰어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간단한 편집도 할 수 있어서, 샤픈·블러·모자이크 등 각종 필터를 이용해 이미지에 특수효과를 낼 수 있다. 이건 포토샵의 8BF형식 플러그인을 사용한 것이긴 한데… 물론 그림판처럼 선긋기나 색칠 등은 할 수 없다.

추가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동영상이나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기는 한데, 플러그인을 받아서 쓰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되는지를 생각해 본다면 솔직히 잉여(…)에 가깝다. 이것보다 훨씬 좋은 프로그램이 지천에 깔려있기도 하고.

다른 뷰어 프로그램에 비하면 섬네일 기능이 다소 빈약하다. 붉은악마 모양의 실행아이콘 옆에 팬더곰이 그려진 다른 실행아이콘을 이용해 섬네일 뷰어를 열 수 있지만, 사실 실행 프로그램인 i_view32.exe를 통해 움직이는데다 로딩 속도도 엄청나게 느리다. 한 폴더 내에 그림이 많이 있으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설치시 구글 툴바도 같이 깔리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다면 설치 중간단계에서 'Install the free Google Toolbar along with Irfanwiew'옆에 있는 체크표시를 지워야 한다.

3 참조

XnView에서 10년 넘게 이 프로그램을 베껴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