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주얼

<용자왕 가오가이가>의 용어. KBS 방영판에선 J스톤이라고 한다.

붉게 빛나는 보석이며 제이 아크솔다트 J의 에너지원이다. G스톤과 흡사한 성질을 갖고 있지만 에너지 출력은 G스톤을 능가한다. 시시오 가이의 G스톤과 마찬가지로 솔다트 J 002의 생명유지를 맡고 있다.[1] G스톤처럼 정보집적회로의 기능을 갖고 있는지는 불명이다.

사실 삼중련 태양계의 붉은 별에서 푸른 별의 G스톤을 바탕으로 개량하여 개발한 것. G스톤과 공명함으로써 서로의 출력을 파워업하는 기능도 있다. 라우도 G스톤과 마찬가지로 G스톤을 기초로 개량하여 만든 것이지만, J주얼은 감정에 반응하는 감응기능을 남겨두었으며, 대출력이면서도 안정적인 에너지를 내는 라우도 G스톤보다 본래의 G스톤에 더 가까운 형태로 완성됐다.

반란을 대비한 기능인지 아르마에게는 근처의 J주얼을 동결시키는 능력이 있다. FINAL에서는 이 때문에 솔다트 J가 제실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굴렀다.
  1. 외전에서의 j019(직접 j쥬얼을 부숴버렸다)와 붉은 별에서의 결전에서 완원종에게 j쥬얼이 박살난 002의 경우가 있어 애매하다. 공통점은 존다리안이 되었다는 것. 차이점이 있다면 019는 존다메탈이 j쥬얼의 기능을 대신하고(하지만 불완전해도 존다라서 마스터 프로그램의 명령엔 거부가 불가능), 002는 타 존다리안처럼 형태 자체가 바뀌었다.